엔비디아(CEO 젠슨황, www.nvidia.co.kr)가 병렬 컴퓨팅 플랫폼 및 프로그래밍 모델의 가장 최신 버전인 엔비디아 쿠다(CUDA)? 6을 발표했다.
쿠다 6 플랫폼은 그 어느 때보다도 병렬 프로그래밍을 단순화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과학, 엔지니어링, 기업 및 기타 어플리케이션을 GPU로 가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단축시킬 것으로 엔비디아 측은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개발자는 쿠다 6 플랫폼을 활용하여 CPU 기반 라이브러리만 교체함으로써 최고 8배 빠르게 즉각 가속되는 어플리케이션 속도 및 개선된 성능을 누릴 수 있다고.
엔비디아가 공개한 쿠다 6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샌디아 국립 연구소(Sandia National Laboratories, SNL)의 확장가능 알고리즘 부서(Scalable Algorithms Department) 소속 롭 호엑스트라(Rob Hoekstra) 매니저는 "통합메모리는 데이터관리를 자동으로 처리함으로써 GPU에서 구동하는 커넬의 프로토타입을 신속히 만들고 복잡한 코드를 줄여, 개발시간을 최고 50%까지 줄일 수 있게 한다"며,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미래 프로그래밍 모델을 선정하고 보다 정교하고 큰 규모의 코드를 GPU에 복사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패브릭 엔진(Fabric Engine, Inc.)의 폴 도일(Paul Doyle) CEO는 "패브릭 엔진의 기술은 주요 스튜디오, 게임 개발자,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시각적으로 굉장히 아름다운 3D 애니메이션 및 효과를 만들도록 도왔다"며, "그들은 계속 엔비디아 GPU에서의 가속 지원을 추가하라고 우리를 설득했었지만 복잡한 제작 사례 같은 경우 메모리 관리가 너무 어려운 과제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제 통합 메모리로 메모리 관리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패브릭 컴파일러가 엔비디아 GPU를 타겟할 수 있게 되어, 고객들이 어플리케이션을 최고 10배 빠르게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새로운 추가 기능 외에도 쿠다 6 플랫폼은 풀 세트의 프로그래밍 툴, GPU 가속 수학 라이브러리, 관련 문서 및 프로그래밍 가이드를 제공한다.
버전 6 쿠다 툴킷은 2014년 초에 제공될 예정이며, 다운로드 가능 시점에면 쿠다 GPU 컴퓨팅 등록 개발자 프로그램(CUDA-GPU Computing Registered Developer Program)의 멤버들에게 통지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가입은 developer.nvidia.com/programs/cuda/register#source=pr 에서 할 수 있다.
쿠다 6 플랫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 덴버에서 개최되는 SC13의 엔비디아 부스 613(www.nvidia.com/object/sc13.html) 및 엔비디아 쿠다 웹사이트 www.nvidia.co.kr/cuda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