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맞는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심플한 작업 (웹서핑이나 멀티미디어 감상, 오피스 작업 등등) 위주로 PC를 사용하는데 Core i7 과 같은 초고성능 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되면 원할한 PC 사용은 가능하지만 프로세서의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쓸때없는 비용 낭비를 초래한다.
반면 3D 나 전문 그래픽, 화려한 그래픽의 게임을 실행하는데 i3 나 이하급의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면 비용이야 절감 되겟지만 원하는 퍼포먼스를 구현하지 못해 작업내내 답답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프로세서를 선택해야 할 경우 현재 PC를 이용해 어떤 작업을 하는지 꼼꼼히 살펴 보아야 하며 1-2년 이후 까지 내다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를 필요가 있다. (추후 업그레이드 까지 고려해 구입하는 것이 좋다. 1-2년 후 높은 스펙을 요하는 작업을 해야 할 경우 초기에 고성능 프로세서를 구입하는 것이 돈을 절약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저전력과 뛰어난 퍼포먼스로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인텔 Core 시리즈를 용도별로 선택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보급형 PC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3세대 Core i3 프로세서의 후속작으로 높은 가격대 성능비로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는 4세대 Core i3 프로세서는 업그레이드 된 내장 그래픽을 적용해 보다 뛰어난 3D 퍼포먼스를 체감할 수 있다. 웹서핑 이나 오피스 작업, 음악이나 동영상 등을 즐기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가격대 성능비를 고려한 PC를 구입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세서로 SSD 나 외장 그래픽과 조합할 경우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한층 업그레이드 된 3D 성능을 지원해 AVA 와 같은 FPS 게임을 기본 옵션에서 충분히 구동할 수 있으며 심플한 그래픽으로 처리된 대부분의 온라인 3D 게임을 실행하는데 큰 불편이 없다. 또한 윈도우 8을 설치해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를 사용할 경우 풀HD 해상도의 고화질 동영상도 여유롭게 즐길 수 있으며 웹서핑 이나 각종 오피스 파일을 활용하는 유저들도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쉽게 말해 일반 가정용 및 사무용 으로 PC를 구성하고자 할 때 가장 이상적인 프로세서라 할 수 있다. 비교적 높은 성능에 뛰어난 3D 퍼포먼스가 더해진 모델로 보급형 PC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Core i3 프로세서를 선택하기 바란다.
각종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판매량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Core i5 는 프로세서 시장에 표준 제품이라 말씀드려도 될 듯 하다. Core i3 프로세서와 비교해 훨씬 뛰어난 성능을 구현하며 Core i7 보다는 가격이 저렴해 많은 유저들이 이 제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큰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전문적인 용도로 활용이 힘든 Core i3 와 달리 Core i5 는 일반 작업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요하는 프로그램 에서도 만족할 만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SSD 와 외장 그래픽을 추가로 사용할 경우 대부분의 3D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토샵 이나 라이트 룸 등을 이용한 사진 편집 및 웹디자인 작업, 캐드나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등의 그래픽 및 임베디드 전문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Intel Core i7 은 30만원대 이상의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제품답게 높은 스펙을 요구하는 3D 게임에서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으며 3D 나 전문 그래픽 작업, 홈서버 등을 구축하고자 할 때 만족스런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는 최고급형 모델이다.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요하는 3D 게임 (베틀필드 4, 바이오쇼크 인피니티, 크라이시스 시리즈 등등) 을 구동할 경우 강력한 성능의 외장 그래픽과 함께 최고의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으며 2D 그래픽 작업 뿐만 아니라 3D Max, 마야 등의 3D 그래픽 작업에서도 발군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풀HD 해상도의 동영상 편집 등에서도 매리트를 느낄 수 있으며 홈서버와 같은 전문적인 하드웨어 구성시에도 필요한 프로세서라 할 수 있다.
집에서는 업무와 관련된 작업을 하지 않아 Core i3 프로세서를 사용하다가 사진 편집 및 3D 게임을 즐기기 시작하면서 성능에서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필자는 2560 x 1600 해상도의 30형 모니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펙이 어느정도 받쳐주지 못하면 답답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Core i5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많은 비용고 수고를 해야만 했다. 우선 Core i5 프로세서를 쇼핑몰에서 구입해야 했고 남은 Core i3 프로세서를 중고시장에 팔고 난후 수냉 쿨러를 사용해 30분 정도 낑낑대며 PC 전체를 분해해 프로세서를 교환했던 것을 생각하면 아직도 아찔하다.
자신이 현재 어떤 용도로 PC를 사용하고 있는지, 추후 어떤 식으로 PC를 사용할 것인지 면밀히 판단한다면 필자와 같은 수고는 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책정한 예산과 사용 용도 등에 맞게 4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구입한다면 PC 라이프가 더욱 즐거워질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