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 코포레이션(www.altera.com)은 윈드리버(Wind River?)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 이를 통해 알테라의 SoC FPGA 디바이스를 위한 툴과 솔루션을 개발 및 배치한다고 밝혔다. 윈드리버는 운영 체제와 개발 툴로 알테라의 멀티코어 ARM™ 프로세서 기반 SoC 플랫폼을 지원한다.
윈드리버의 임베디드 운영 체제(VxWorks? 실시간 운영 체제 및 윈드리버 Linux)와 윈드리버 Workbench 개발 툴을 이용하면 소프트웨어 설계자와 개발자는 알테라의 멀티코어 ARM 기반 SoC 디바이스의 모든 가능한 기능들을 완전하게 이용하고 고성능 멀티코어 실시간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윈드리버 임베디드 운영 체제와 개발 툴은 실시간 최적화로 멀티코어 프로세서 구조와 대칭 멀티프로세싱(SMP)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에는 Linux 및 VxWorks를 비대칭 멀티프로세싱(AMP) 모드에서 동시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하는 윈드리버 Hypervisor 가상화 기술이 포함된다. 모든 운영 체제와 툴은 현재 Altera Cyclone? V SoC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조만간 Arria? VSoC, Arria? 10 SoC, Stratix? 10 SoC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다고 알테라측은 전했다.
윈드리버 제품 관리부 부사장 딘야르 다스투어(Dinyar Dastoor)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가 전력 및 성능 이점을 위해 강력한 멀티코어 플랫폼으로 전환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콘텐츠 크기와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다. 알테라 멀티코어 SoC 플랫폼과 함께 윈드리버의 운영 체제와 개발 툴을 사용할 경우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자는 핵심적인 멀티코어 이점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실시간 응답을 유지하고 제품의 신속한 시장 출시에 수반되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효율적인 솔루션을 가질 수 있다"며, "알테라와 협력을 통해 알테라의 장기적 SoC 로드맵을 위한 더욱 확장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알테라의 SoC 제품 마케팅 총괄 책임자 크리스 발로(Chris Balough)는 "알테라는 윈드리버와 함께최고 수준의 SoC FPGA 플랫폼과 멀티코어 툴 및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패키지를 결합함으로써 개발자가 임베디드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갖는 과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돕는다"면서, "알테라 SoC 플랫폼을 위한 윈드리버의 성능 검증된 운영 체제와 개발 툴의 전폭적인 지원은 설계 개발을 가속화하여 양사의 고객들이 제품 프로토타이핑에서부터 상용화까지 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VxWorks와 함께 멀티코어 알테라 SoC를 사용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실시간 데이터 이동을 획득하는 방법과 설계자가 실시간 시스템 개발을 위해 이들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는 인터넷 세미나 웨비나(webinar)를 갖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웨비나는 2014년 2월 19일 수요일((11:00a.m. PT/2:00p.m. ET)에 진행되며, event.on24.com/r.htm?e=746340&s=1&k=4C19BA244C2FBB8FBFE0A17977DDFE4E&partnerref=wind 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알테라 28nm SoC FPGA 디바이스는 지금 구매가 가능하며, 주문 정보와 가격에 대한 사항은 지역 알테라 대리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8nm 알테라 SoC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은 현재 윈드리버 ICE II 및 Probe를 포함하여 윈드리버 Linux, VxWorks, Hypervisor, Workbench 개발 및 디버깅 툴에 대해 제공된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