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 국내외 리테일 기업 네트워크 카메라 활용 사례 발표

2014.03.11 A/V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디지털방식으로 촬영한 영상을 인터넷망(IP)을 통해 전달, HDTV급 고화질 영상과 함께 지능형 영상 관리를 통한 감시 및 보안 환경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카메라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 분야 전문기업인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www.axis.com)가 국내외 리테일(소매) 기업들이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하여 보안을 위한 감시뿐만 아니라 매장 내 판매 동향을 분석하여 마케팅 및 영업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발표했다.

 


일본, 도요타 매장

 

자동차 회사, 일본 도요타 매장 : 일본의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도요타의 일본 아오모리 매장(Netz TOYOTA AOMORI)은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위해 엑시스의 'AXIS P1357-E'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했다. 센서가 차량 진입을 감지하면 네트워크 카메라가 차량 번호판을 촬영하고, 차량 번호판 인식 시스템이 촬영된 영상에서 차량 번호를 추출한다. 추출된 정보는 매장 고객 관리 정보 시스템과 및 방문 예약 정보와 크로스 체크하여 고객을 식별한 뒤 직원의 휴대용 단말기로 전송되어 적절하고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었다. 들어온 차량이 기존 고객의 차량이라면,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객의 이름과 관련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직원이 문을 열고 들어오는 고객의 이름을 부르며 응대할 수 있다. 그 결과 고객들과 보다 친근하게 대화와 대응이 가능해졌으며,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도요타 매장 직원들은 고객 응대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한국, KT 올레 애비뉴 강남점

 

KT 올레 애비뉴 강남점 : KT 올레 애비뉴 강남점은 유무선 서비스 복합 체험 공간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문객 수를 정확히 카운트할 수 있는 솔루션 도입이 시급했다. 매장의 인테리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솔루션을 찾던 중 스마트 카운터 애플리케이션을 내장한 하나의 시스템만으로 24시간 출입인원 파악이 가능한 엑시스의 'AXIS M3203' 네트워크 카메라 설치를 제안 받았고 이를 도입하여 제품 매장 관리를 위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그 결과 인력 관리 및 매장 운영에 있어 비용 절감 효과를 톡톡히 누렸을 뿐만 아니라 95%에 달하는 높은 정확도의 데이터를 그래프 등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객관적인 마케팅 및 영업 자료로 사용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영국 맥주제조회사, 조지 앤 드래곤 펍 스완스콤브

 

영국 맥주 제조 회사 '조지 앤 드래곤 펍 스완스콤브' : 영국의 맥주 제조 회사인 '조지 앤 드래곤 펍 스완스콤브(George and Dragon Pub Swanscomb)'는 엑시스의 IP 기반 네트워크 카메라를 활용하여 맥주 제조 공정의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치가 쉽고 조작이 간편한 엑시스의'AXIS M3004-V'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을 통해 고화질 화면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생산 과정의 세심한 부분까지 감시할 수 있어 관리 능력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웹 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실시간으로 영상을 제공하여 제조 공정 가상 투어 경험을 제공하는 등 마케팅의 일환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체류 시간을 늘림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더불어 제품판매량 증가 효과도 거두었다. 맥주를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바(매장)에도 섬세한 디자인의 소형 카메라를 설치하여 직원 및 매장을 관리하고 녹화된 영상을 인터넷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지역 경찰서로 송신하여 직원과 고객 모두의 안전까지 보장하고 있다.

 


체코, 아디다스 매장

 

스포츠용품 회사, 아디다스 매장 : 동부 유럽인 체코에 위치한 아디다스 매장은 방문객 수를 파악하기 위해 엑시스의 'AXIS M3113-R' 네트워크 카메라 및 솔루션을 설치하였다. 기존의 다른 관리 시스템과 안정적으로 상호 연결이 가능하여 별도의 서버나 장비 구입이 필요 없게 되어 획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아디다스는 네트워크 카메라 및 관련 피플 카운팅 소프트웨어 도입 후 방문객 수와 그들의 동선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효율적인 매장 관리는 물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고객 만족도를 한층 높였다. 특히 이러한 방문객 수 및 동선 파악 데이터는 그래프나 표 등으로 확인이 가능해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변경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엑시스코리아 제시카 장(Jessica Chang) 지사장은 "네트워크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 데이터는 매장의 운영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수익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가치있는 정보로 활용되고 있다"라며, "향후 리테일 시장에서의 지능형 네트워크 카메라가 다른 매장 관리 시스템과 통합되어 활용된다면 관리 업무의 혁신은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핵심 분석 툴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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