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era(이하 알테라)는 인텔의 14nm 트라이게이트(Tri-Gate)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FPGA 테스트 칩을 발표, 업계의 중대 전환점이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이 14nm 기반 FPGA 테스트 칩은 트랜시버, 혼성신호 IP, 디지털 로직을 비롯해서 Stratix? 10 FPGA 및 SoC에 이용되는 주요 IP(intellectual property)들을 포함한다. 알테라는 인텔과의 협력을 통해 업계 최초로 인텔의 세계 정상 프로세스 기술과 알테라의 앞선 프로그래머블 로직 기술을 활용한 FPGA 기반 디바이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알테라의 연구개발 선임 부사장인 Brad Howe는 "오늘 발표는 알테라와 우리 회사 고객들 모두에게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14nm 트라이게이트 실리콘으로 우리 회사 FPGA의 주요 요소들을 테스트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일정 상의 조기 단계에서 디바이스 성능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우리 회사 14nm 기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시기가 그만큼 가까워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알테라측은 포괄적인 테스트 칩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적인 제품 출시에 앞서 알테라 IP가 혁신적인 향상 프로세스와 회로 설계 기법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차세대 제품의 출시에 따른 위험성을 제거하고 있다며, 다수의 14nm 디바이스를 이용해 알테라는 Stratix 10 FPGA 및 SoC에 이용되는 고속 트랜시버 회로, 디지털 로직, 하드 IP 블록으로 매우 긍정적인 결과들을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텔은 자사의 차세대 14nm 트라이게이트 프로세스를 이용해 FinFET 기술과 비교시 다이를 대폭적으로 축소할 수 있게 하였고, 이를 통해 알테라는 자사의 차세대 FPGA와 SoC로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 전력, 밀도, 비용 상의 우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인텔 커스텀 파운드리(Custom Foundry)의 부사장이자 총괄 책임자인 Sunit Rikhi는 "알테라와 인텔은 2013년에 파운드리 제휴를 체결한 이후로 거듭거듭 중대 전환점이 될 성과들을 달성해 왔으며 오늘 발표는 알테라와 제휴관계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우리 회사의 14nm 트라이게이트 프로세스를 이용해서 알테라 FPGA 기술의 기능성을 성공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우리 회사 파운드리 팀과 함께 알테라팀의 그 동안의 노고를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인텔의 14nm 트라이게이트 프로세스와 향상된 고성능 코어 패브릭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Stratix 10 FPGA 및 SoC는 통신, 군용, 방송, 컴퓨팅 및 스토리지 시장으로 뛰어난 성능의 애플리케이션들을 가능하케하고 시스템 전력도 낮추도록 한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Stratix 10 FPGA와 SoC는 업계 최초의 기가헤르츠 대 FPGA에 최대 1GHz에 이르는 코어 동작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현행 하이엔드 FPGA의 2배에 달하는 코어 성능을 제공하며, 전력 예산이 엄격한 고성능 시스템에 있어서는 Stratix 10 디바이스를 이용애 전력 소모를 최고 70퍼센트까지 낮출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알테라는 Stratix 10 FPGA 및 SoC가 다음과 같은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시스템 통합을 이루고 있다고 발표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