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외장하드가 USB 3.0을 지원해 USB 2.0 대비 빠른 전송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USB 3.0 인테페이스의 대중화로 호환성에 대한 걱정없이 대용량 파일들을 손쉽게 보관 하거나 전송할 수 있다. (USB 2.0 대비 2배 이상의 빠른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대용량 파일을 다루는 유저들의 경우 USB 3.0 인터페이스가 필수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모델들이 물리적으로 동작하는 HDD가 내장되었기 때문에 용량 면에서는 만족을 느낄지 몰라도 좀더 빠른 속도를 갈구하는 유저들에게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USB 3.0 의 속도 만으로 만족감을 느끼는 유저들이 있는가 하면 좀더 빠른 속도에 목말라 하는 유저들도 주위에 많이 보아왔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엠지텍 MG25SU2 SSD 는 HDD 가 내장된 대부분의 외장 하드와 달리 고성능 SSD를 탑재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리라 예측된다. 특히 성능과 안정성이 보장된 정품 SSD를 지원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유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 까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유의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무척이나 매력적이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외장하드를 비롯해 사용설명서 및 탱크 케이스, USB 3.0 케이블 등이 기본 제공되고 있다. (제품 구입시 스마트, 시크릿, 레빗, 백업 등의 기능을 추가로 구입할 경우 PRO 모델로 출고된다.)
118 x 76 x 9.8mm 의 크기와 88g 의 무게로 뛰어난 휴대성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HDD 내장 제품들과 무게에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장시간 들고 다녀야 하는 유저들이라면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전송 속도 뿐만 아니라 휴대성도 큰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기기의 디자인은 상당히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외관이 인상적이며 메탈 재질에 헤어라인을 적용해 포인트를 준 것 또한 상당히 마음에 든다. 화려한 느낌은 없지만 고급스러움은 충분히 표현해낸 모델로 디자인을 중요시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어필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실버 컬러에 헤어라인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 했으며 플라스틱 소재 대비 높은 내구성을 경험할 수 있다. (지문이나 먼지 등으로 인한 오염 가능성도 현저히 낮을 뿐만 아니라 강한 충격 발생시 케이스가 충격을 그대로 흡수해 내부에 있는 SSD의 데이터를 보호한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을 위해 USB 3.0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작동 상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LED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MG25-SU2 는 USB 3.0 본연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SCSI 명령어를 USB 장치에서도 쓸수 있는 UASP (USB Attached SCSI Protocol) 을 지원한다. 기존 USB 3.0 대비 최대 20%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단, PC나 노트북에 윈도우 8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메인보드가 UASP를 지원해야 한다.)
기기 내부에는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자랑하는 SSD가 탑재되어 있으며 SATA 인터페이스가 지원되기 때문에 추후 간편하게 SSD를 교체해 용량을 늘릴 수 있다. @ MG25SU2 는 SSD 타입 뿐만 아니라 HDD 타입으로도 판매되고 있으며 판매 페이지의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다. (빠른 속도와 휴대성, 안정성 등을 중요시 생각한다면 SSD, 대용량을 선호하면 HDD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로 최신 스마트폰 보다 작고 가벼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형 외장하드의 경우 크기도 부담스러울 뿐만 아니라 무겁기 때문에 휴대성이 떨어지는데 반해 MG25SU2 는 슬림하고 가볍기 때문에 작은 가방이나 상의/하의 포켓에 넣고 다니더라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았다.
USB 3.0 지원 PC나 노트북 뿐만 아니라 구형 노트북에서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으며 (USB 2.0을 호환해 연결에 문제가 전혀 없다.)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HDD 형 모델과 달리 SSD 특유의 저전력 구동이 가능해 일체형PC, TV, 프로젝터, 스마트 오디오, 공유기 등에서도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HDD 타입의 USB 3.0 외장하드와 크기 및 무게를 비교한 모습으로 훨씬 가볍고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외장하드 보다 슬림하고 가벼워 휴대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유저라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3.0 케이블 및 사용설명서를 지원하며 충격을 완벽하게 흡수하는 탱크 케이스가 기본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포켓PC), 보안, 실시간 백업, 공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S/W를 별도로 추가해 활용할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대로 S/W를 구입할 경우 PRO 마크가 부착된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알아보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MG25SU2를 PC에 연결한 모습으로 120GB 의 SSD가 3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파티션으로 구성되며 PRO 모델은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조사에서 임의로 파티션 분할 작업을 진행해 출고한다. S/W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파티션을 임의로 변경하지 말기 바란다.)
MG25SU2 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최신 노트북에 기기를 연결한 모습으로 싱글 케이블 만으로도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형 모델들의 경우 소비전력이 높아 2개의 USB 단자를 동시에 연결해야 작동한다.)
각종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전송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USB 3.0 과 SSD 가 결합된 모델답게 빠른 속도를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DD 모델대비 2배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읽기 속도는 빠르지만 쓰기속도가 느린 대부분의 외장하드와 달리 200MB/s 이상의 쓰기 속도를 지원해 잦은 데이터 전송이 필수적인 유저들에게 더할나위 없는 만족감을 주리라 예측된다.
MG25SU2 는 쇼핑몰 등에서 기기를 주문할 때 S/W를 추가로 주문해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외장하드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능을 실행한 모습으로 로딩을 거친 후 바탕화면 상단 중앙에 전용 프로그램이 활성화 된다. (사용하는 PC 이외에 새로운 PC가 추가됐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마이스페이스의 프로그램 추가를 선택해 PC에 있는 각종 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있는 모습으로 설치폴더가 I (마이스페이스) 로 지정되며 정상적으로 설치가 이루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설치 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상단의 메뉴바에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임의로 설치한 모든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 (일반적인 PC와 동일한 환경이 구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하단의 사진은 외장하드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으로 예상했던 것과 같이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출장이나 여행 등 외부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은 대단히 힘든 일이다. 마이스페이스를 이용하면 외장하드에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에 있는 다른 PC에서 별도로 S/W를 설치하지 않고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 단, 모든 프로그램이 지원되는 것은 아니다. 호환성 여부는 제조사에 문의하기 바란다.
실시간으로 PC를 백업할 수 있는 래빗 S/W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S/W 의 경우 사용자가 필요할 때 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 수동으로 백업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반해 레빗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만 설치해 주면 자동으로 백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로 작업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 @ 37GB 의 C 드라이브 파일을 백업하는데 USB 3.0 연결에서 약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백업 기능 뿐만 아니라 PC나 노트북의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어 부팅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손쉽게 OS 및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CD를 넣고 부팅 순위를 CD로 설정해 주면 부팅이 가능하며 사진과 같이 전용 복구 프로그램이 활성화 된다. (유저들이 흔히 사용하는 노턴 고스트와 같이 드라이브를 통채로 복구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외부로 노출되어서는 안될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유저들을 위한 보안 S/W 시크릿베리를 실행한 모습으로 로그인을 통해 숨어있는 드라이브를 활성화 할 수 있다.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예 드라이브가 노출조차 되지 않는다. 만약 주요 자료를 추가로 저장하거나 저장된 자료를 사용해야 할 경우 로그인 작업을 진행하면 새롭게 드라이브가 생성되며 저장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폴더나 드라이브에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보안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을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절대 보안 드라이브에 진입할 수 없다.)
@ 바이러스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며 256bit 암호화가 지원되어 은밀한 동영상이나 사진 등의 개인자료, 시험문제, 중요한 업무서류 등의 유출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
[엠지텍 MG25SU2 디자인 & 구동 동영상]
평소 20GB 정도의 각종 파일을 PC나 노트북으로 복사해야 할 일이 많아 외장 하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다소 느린 속도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 필자와 같이 100기가 이하의 파일을 다루면서 빠른 데이터 전송을 원하는 유저라면 SSD가 탑재된 MG25SU2 가 탁월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USB 3.0 인터페이스와 SSD 의 결합을 통해 HDD 내장 모델대비 2배 이상의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컨텐츠를 PC에 전송해야 하는 학생이나 직장인 들이 작업 능률을 높이는데 더할나위 없는 선택이 되리라 생각하며 물리적으로 작동하는 HDD와 달리 논리적으로 작동해 안정성, 내구성 면에서도 큰 매리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높은 휴대성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HDD 형 모델과 확연히 비교되는 슬림함과 가벼움으로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어 기존 외장하드의 휴대성에 부담을 느끼는 유저들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용량 보다는 데이터 전송속도에 민감하며 휴대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세련된 디자인과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각종 S/W 선택도 가능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