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개최되는 '국제반도체대전 i-SEDEX 2014'에서 신개념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을 선보인다.
ST는 '스마트 라이프'라는 큰 주제로 스마트 브레인, 스마트 센싱, 스마트 파워, 스마트 조명, 스마트 모터 컨트롤 및 스마트 미터 6개 구역으로 나누어 첨단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스마트 브레인 존에서는 ST의 최신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인 STM32 F7을 집중 조명하며, STM32 F4와 F7 칩의 성능 차이를 보여주는 벤치마크 시연이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올해 초 선보인 STM32 큐브MX(STM32 CubeMX)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이용해 손쉽게 코드를 생성해보는 전용 섹션도 마련됐다.
이 소프트웨어 툴은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한 개발을 보다 손쉽고 빠르며 접근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인공지능 레이싱 카 게임인 '앙키 드라이브'(Anki Drive)도 직접 즐길 수 있다. STM32F0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탑재한 미니 카들이 경주 트랙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실시간 대응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게임이다.
스마트 센싱 존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라이프 실현에서 센서가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지 보여줄 예정이다. ST는 센서와 사물 인터넷(IoT) 분야의 주요 기업으로서 이번 전시회에서 태블릿 기반의 환경 정황(environmental contexts) 모니터링을 시연해 보이는데 에너지 하베스팅(energy-harvesting) 센서 노드로 온도, 습도를 측정하고 sub 1GHz 무선 통신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솔루션은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및 스마트 농업 관련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ST는 최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웨어러블 기술 동향과 관련하여 손목시계 스타일의 광학 심박수 측정기도 시연해 보인다. 이 데모에서는 손목에 접해 있는 웨어러블 장치 뒷면의 LED가 깜박일 때 착용자의 혈류에서 반사되는 빛을 광 다이오드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해 측정함으로써 심박수를 알아내는 기술을 보여준다.
모바일, IoT 및 웨어러블 시장과 함께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스마트 파워 솔루션도 소개된다. ST의 복수 플랫폼용 무선 충전 솔루션은 세계무선충전협회(WPC: Wireless Power Consortium)와 PMA(Power Matters Alliance) 규격이 개발한 표준과 하위 표준을 지원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코어와 파워서플라이 제어를 위한 주변장치 회로를 갖춘 ST의 디지털 파워 컨트롤러 IC는 칩 한 개로 모든 Qi 규격(A1, A11 및 A13)을 만족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USB 전력 전송(USB PD, USB Power Delivery) 규격을 준수하는 컨트롤러 IC 신제품을 이용하여 모바일 기기의 USB 충전도 시연한다. 이 새로운 규격은 노트북과 디스플레이 제품처럼 전력 소모가 큰 전자 기기에 USB 기반 전원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됐다. 이 외로 디지털 SMPS(Switched Mode Power Supply)와 배터리 충전 솔루션도 선보인다.
스마트 조명 존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한 실내외 LED 조명의 원격제어를 시연한다. ST의 실내 조명 솔루션은 PFC 컨트롤러 IC와 LED 컨트롤러 IC,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블루투스 통신 IC를 조합하여 태블릿 기반의 실내 조명 밝기 조절 기능을 구현한다. 실외 조명 솔루션에는 디지털 파워 컨트롤러 IC와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sub 1GHz 무선 트랜시버 IC가 탑재되어 있으며, 조명의 밝기는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용 터치스크린 개발 보드를 홈 게이트웨이로 하여 제어된다. ST는 또한 HID(고휘도 방전) 조명을 위한 PLM(전력선 감시) 시스템을 갖춘 풀 디지털 방식의 HID 솔루션도 전시할 예정이다.
스마트 모터 컨트롤 존에서는 고정밀도의 모터 제어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멀티 모터 드라이버 솔루션을 선보인다. ST의 3D 프린터 솔루션 데모에는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모터 드라이버 3개와 함께 AC 어댑터와 SMPS의 전력 효율성을 향상시켜 주는 디지털 파워 소스 솔루션 그리고 NFC 통신 IC로 구성된다. 3D 프린터 데모는 NFC 기능의 모바일 기기에서 전송된 정보를 토대로 설계 패턴들을 그려낸다.
스마트 미터 존에서는 ST의 최신 고정밀도 디지털 미터링 IC를 전시한다. 이 칩은 미터기의 정확도를 수 밀리암페어 수준까지 유지하여 요금 청구 상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칩 자체에서 전력 품질을 계산할 수 있어서 미터기의 호스트 프로세서의 부담을 덜어주고 프로세서의 소프트웨어를 간소화시키는 방식으로 전력 공급 업체의 비용 절감을 도울 수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