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구입할 때 어떤 프로세서를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프로세서의 성격에 따라 기본적인 연산능력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불편없는 PC라이프를 즐기기 위한 필수적인 선택 사항이라 말씀드릴 수 있다.
오피스 등을 사용하거나 웹서핑 및 동영상, 사진, 음악 감상등이 주를 이룰 경우 굳이 높은 가격의 Core i7 프로세서를 구입할 필요가 없으며 캐드나, 3D, 동영상 편집 등을 주로 할 경우 Core-i3 와 같은 프로세서는 어울리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조립 PC나 브랜드 PC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프로세서를 선택한 후 기타 부품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특히 인텔에서는 한층 강화된 성능과 다양한 기술이 더해진 하스웰 리프레시와 오버클럭에 최적화 된 데블스 캐니언 등을 발표하며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새롭게 출시된 하스웰 리프레시와 데블스 캐니언의 특징을 살펴보고 기본적인 사용 용도 및 이 제품들을 활용한 완제품 시스템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그럼 이제부터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하스웰 리플레시는 제조공정은 물론 아키텍처나 명령어 셋 등 대부분의 특징이 기존 하스웰 프로세서와 동일해 새로 출시된 9 시리즈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현재 판매되고 있는 8 시리즈 메인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하스웰 리프레시는 새롭게 출시된 9 시리즈 메인보드와 함께 사용할 경우 하드웨어 단계에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로 인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인텔 디바이스 프로텍션 부트가드 기능을 지원해 허가되지 않은 프로그램 들을 미연에 차단, 고장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와같이 이전 세대 대비 인텔 9 시리즈 기반 메인보드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어 한층 더 강화된 성능과 기능을 누리면서도 낮은 소비전력의 이점까지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PCIe M.2 인터페이스 기반 SSD 지원 강화, 동작 속도 향상 및 낮은 소비전력 등이 부각되는 프로세서로서,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 8.1에서도 매끄럽다.
인텔 4세대 프로세서 i5-4690K 와 i7-4790K 데블스 캐니언은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모델로 배수락이 걸려 있는 일반 프로세서와 달리 사용자 임의대로 배수를 조절해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훨씬 만족스런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최신 하스웰 리프레시 모델인 데블스 캐니언은 단순히 배수 제한만 해제된 기존 K 시리즈와 달리 클럭 상승을 위해 캐패시터를 보강했다. 더 쾌적한 오버틀럭 환경을 위해 우면에 더 많은 캐패시터를 장착해 전력 품질을 높였으며 이를 통해 더 높은 클럭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적증형 세라믹캐패시터 (MLCC)가 추가 되어 문제없이 오버클러킹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발열로 인한 성능저하를 최소화 하기 위해 써멀 페이스트를 사용하던 전작들과 달리 차세대 고분자 화합물 (NGPTIM) 을 적용했다.
하스웰 리플레시 Core i3-4150 은 가정이나 오피스용 조립PC에서 주로 사용된다. 낮은 TDP를 지원해 전력 감소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높은 클럭에 듀얼코어 방식을 적용해 각종 오피스 프로그램은 물론 동영상 감상, 웹서핑 등 캐주얼한 용도로 활용하기에 적당하다.
특히 HD4400 내장 그래픽이 탑재되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 낮은 가격으로 큰 부담없이 완제PC를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출처 : 컴퓨존
하스웰 리플레시 Core i3-4150를 이용한 완제 PC의 모습으로 가격대비 성능에 초점을 맞춘 것이 눈에 띈다. 고가의 부품을 사용하지 않지만 프로세서의 성능이 뛰어나 오피스나 가정용으로 부족함이 없으며 30만원 초반대에 구성이 가능해 큰 비용부담 없이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하스웰 리플래시 i5-4690 은 유저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메인스트림 급 모델로 기본 클럭이 3.5GHz 이며 터보부스트 작동시 3.9GHz 로 동작한다. 전작인 i5-4670 과 비교해 0.1GHz 클럭이 향상되었으며 최적화를 통해 9 시리즈 메인보드와 결합시 좀더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기본 클럭이 3.5GHz 이며 터보부스트 작동시 3.9GHz 로 동작한다. 전작인 i5-4670 과 비교해 0.1GHz 클럭이 향상되었으며 최적화를 통해 9 시리즈 메인보드와 결합시 좀더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보급형 프로세서인 i3-4150 과 비교해 터보부스트 지원 및 리얼 쿼드코어, 2배의 캐시 등을 지원하며 내장 그래픽도 4600 이 탑재되어 있어 일반적인 온라인 3D 게임은 충분히 구동할 수 있는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 출처 : 컴퓨존
보급형 PC를 구성할 수 있는 i3-4150 과 달리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특성상 부품을 질이 한층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보드도 H97 로 업그레이드 되어 있으며 게임을 위해 외장 그래픽이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또한 체감성능 향상을 위한 SSD 탑재 및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파워 업그레이드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다른 모델들과 달리 사용자의 부품 선택에 따라 PC의 가격차가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데 70만원 초반대부터 100만원 초반대에서 PC를 구입한다면 만족스런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3GHz 대에 머물던 전작과 달리 기본 클럭을 4GHz 로 끌어올린 기념비 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는 데블스 캐니언 i7-4790K 는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모델로 Z시리즈의 칩셋이 장착된 메인보드가 필수적이다. Z87 의 경우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호환성을 체크할 필요가 있으며 Z97 은 기본적으로 하스웰 리플레시 프로세서를 지원해 호환성을 염두할 필요가 없다.
i7-4790K 프로세서 는 4GHz 의 기본 클럭을 지원하며 터보 모드시 최대 4.4GHz (4코어 풀로드는 4.2GHz) 의 클럭으로 동작해 하위 프로세서와는 확연한 속도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높은 성능을 요하는 모델인 만큼 TDP 도 88W 로 높아졌으며 전압 또한 최대 동작 클럭에서 1.25V를 사용한다. 또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적증형 세라믹캐패시터 (MLCC)가 추가 되어 문제없이 오버클러킹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 출처 : 컴퓨존
최고 성능을 필요로 하는 3D 게임이나 캐드, 3D, 동영상 편집 등의 전문적인 용도로 활용하는 PC 구성이기 때문에 주변 부품들도 보조를 맞추어 고급형으로 구성된다. 8GB 의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적용 되어야 하며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오버클럭을 위한 Z97 프로세서를 사용했다. 여기에 게임의 만족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GTX 970 및 250GB 의 고용량 SSD 및 750W 파워 등 전문 작업용으로 충분한 활용성을 보장한다.
데블스 캐니언을 이용한 PC 구성의 경우 주변부품 모두 고급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150-2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물론 가격적인 부담이 있을 수도 있지만 훨씬 빠르고 부드러운 동작을 보장하기 때문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 할 수 있다.
Core i3 프로세서 는 가격적인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 무난한 성능을 구현하고자 할 경우 좋은 선택이 될 것이며 게임이나 멀티테스킹,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Core i5 가 어울릴 것이다. 또한 풀옵션으로 3D 게임을 즐기거나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다면 데블스 캐니언 Core-i7 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어떤 용도로 PC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4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선택해 PC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떤 프로세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관련 부품의 선택도 달라지기 때문에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하게 선택하기 바란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