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똑같은 제품을 사용하기 보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개성 넘치는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디지털 디바이스를 보면 별도의 스티커나 케이스 등을 지원해 동일 제품이지만 사용사의 취향에 따라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제품들이 다수 선보이고 있다.
PC 시장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부품을 선택해 PC를 조립할 수 있기 때문에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스타일의 PC를 만들수 있다. 특히 성능과 디자인을 고려한 다양한 튜닝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 대중화 되어 부품을 구입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게임을 비롯해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 최적화된 4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이용한 튜닝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세서의 성능을 극대화 하기 위해 메모리나 스토리지, 그래픽 카드 등을 업그레이드 하는 유저들도 많으며 디자인적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케이스나 키보드, 마우스 등에서 차별화를 주는 것도 많이 보아왔다.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사용성까지 기대할 수 있는 시스템 튜닝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PC 의 성능을 좌우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단연 프로세서라 할 수 있다.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일반적인 부품 시장과 달리 프로세서는 선택이 비교적 수월하다. 특히 가격이나 성능 별로 다양한 라인업이 구비되어 있으며 오버클럭을 위한 K 프로세서 까지 지원해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 대로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i7-4790K 등의 프로세서를 사용할 경우 메인보드 선택도 무척 중요하다. 하이앤드 제품들을 판매하는 제조사들에서 튜닝 메인보드를 판매하고 있는데 안정된 전원부와 다양한 S/W 제공으로 극강의 오버클럭 환경을 제공하며 전용 버튼등을 지원해 손쉽게 CMOS를 클리어 할 수 있다. 별도의 LED 백패널 지원으로 오버클럭 등의 시스템 상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퍼포먼스 튜닝에 있어 발열을 잡는 것은 필수적인 사항이라 할 수 있다. 일반 PC의 경우 기본 제공되는 공냉 쿨러 만으로도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지만 무소음을 구현하고 싶은 유저나 오버클럭 등을 통해 좀더 높은 속도를 구현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수냉 쿨러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수냉 쿨러의 경우 케이스 부착 방식을 적용해 별도의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LED 등을 지원해 디자인에서도 진보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퍼포먼스와 디자인 모두를 만족시키는 메모리 튜닝 또한 고려해 볼 만한 부분이다. 최근 출시되는 튜닝 메모리의 경우 1600MHz 클럭으로 구동해 프로세서의 빠른 속도를 제어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며 사진과 같이 LED를 적용해 시각적 만족감을 한층 높였다.
좀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위한 키보드와 마우스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DPI 및 각종 매크로 기능 설정 유무를 반드시 확인해야만 하며 그립감이나 키감 등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고급형 모델들의 경우 사진과 같이 LED를 장착해 높은 시각적 만족감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 저가형 키보드/마우스 와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케이스 전면에 설치하는 튜닝킷도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PC를 구성할 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시스템 모니터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특정 제품의 경우 오버클럭시 쿨링펜 속도조절이나 사운드 모드 등의 변경이 가능하다. 특히 LED 디스플레이가 더해져 시각적 만족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튜닝PC의 완성은 케이스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정형화된 디자인의 일반 케이스와 달리 튜닝 케이스는 측면 패널을 튜명하게 처리해 내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방에 LED를 장착해 일반 PC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화려함을 경험할 수 있다. 완제품 튜닝 케이스가 다양한 제조사에서 판매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케이스를 튜닝해 주는 전문업체도 많아 사용자 임의대로 튜닝 케이스를 선택 및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시스템 튜닝은 일부 하드코어 사용자들의 전유물과 같았다. 전용 튜닝 부품의 가격도 높을 뿐만 아니라 전문 업체 등을 방문해야 구입이 가능했기 때문에 자신만의 개성있는 PC를 만들고 싶어도 구현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각종 튜닝 제품들이 다양한 제조사에서 판매되고 있어 구입에 어려움이 전혀 없으며 가격또한 일반제품 대비 크게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튜닝PC를 구성하는 것이 전혀 어렵지 않다.
4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이용해 게이밍PC를 구성하거나 일반PC와는 다른 화려한 느낌의 개성 넘치는 PC를 만들고 싶은 유저들이라면 튜닝PC를 구성해 보기 바란다. 큰 비용부담없이 높은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