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플래시 스토리지 및 솔리드 스테이트 어레이(SSA) 전문기업인 퓨어스토리지(지사장 강민우, www.purestorage.co.kr)는 자사의 새로운 주력 제품인 올-플래시 스토리지 어레이 플래시어레이//m(FlashArray//m)을 발표했다. 또한,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관리 및 지원 서비스인 퓨어1(Pure1)과 스토리지 구매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새로운 모델 에버그린 스토리지(Evergreen Storage)를 공개하며, 올-플래시 스토리지 도입 가속화하고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퓨어스토리지측은 "더욱 효율적이면서 동시에 탁월하게 단순한 스토리지를 선보이게 되었다"라며, "지금까지 스토리지 고객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던 대폭적인 업그레이드 및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의 부담을 제거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퓨어스토리지의 혁신을 통해 기업들은 더 빠른 성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IT인프라를 갖출 수 있게 되었고, 비즈니스 혁신에 기여하는 스토리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 퓨어스토리지 데이빗 햇필드 사장이 '플래시어레이//m'을 소개하고 있다.
퓨어스토리지의 새로운 '에버그린 스토리지' 모델은 지난 수십 년 동안 IT 효율성을 저해한 3-5년의 짧은 스토리지 수명주기 모델을 없애고, 한 번의 스토리지를 구축한 고객이 향후 지속적으로 스토리지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있는 서비스이다. 에버그린 스토리지는 퓨어스토리지의 표준 유지 보수 프로그램인 포에버 플래시(Forever Flash)와 함께 모듈화 및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를 채택한 플래시어레이가 함께 제공된다. 에버그린 스토리지는 기업의 더 빠르고 지능적이며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스토리지 인프라에 투자 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포에버 플래시는 예측 가능한 '변동 없는 균일한' 요율을 제공하며, 시간이 지나도 플래시어레이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정기적인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포함한다. 또한, 퓨어스토리지는 용량을 확장하는 고객이 플래시어레이 컨트롤러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경우에 따라 기존 컨트롤러의 보상판매를 지원하는 '업그레이드 플랙스'(Upgrade Flex)를 발표했다.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관리 및 지원 서비스인 퓨어1(Pure1)은 고객, 기술지원 인력 및 파트너가 원활하고 안전하게 스토리지를 관리하고 지원 할 수 있도록 하는 퓨어스토리지의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관리 및 지원 플랫폼이다. 퓨어1은 퓨어스토리지의 클라우드어시스트 기술이 확장 된 퓨어1 클라우드 플랫폼 상에 구축됐다.
▲ 퓨어스토리지 플래시어레이//m
퓨어스토리지의 4세대 플래시어레이 제품인 플래시어레이//m은 올-플래시 어레이 중 처음으로 완벽한 엔드-투-엔드 통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혁신을 제공하며, 모듈형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아키텍처와 기존의 플래시어레이보다 50% 강화 된 성능, 2.6배 향상된 집적도 및 2.4배 개선된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고 회사측은 소개했다.
플래시어레이//m은 퓨리티 운영 환경(Purity Operating Environment) 4.5를 탑재하고 있으며, 3U 크기의 섀시 안에 새로운 NV-RAM 캐시 모듈과 새로운 듀얼-드라이브 플래시 모듈이 2 개의 고성능 인텔 하스웰 컨트롤러와 통합되어 있다. 플래시어레이//m의 이러한 집적도는 기존의 레거시 디스크 스토리지의 랙 통합과 비교했을 때, 5-10배 향상된 전력 및 공간 절감 등의 효율성 향상을 가져온다고.
플래시어레이//m은 성능 및 용량에 대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세 가지 컨트롤러 옵션을 제공한다.
에버그린 스토리지 모델의 실현을 위해 퓨어스토리지는 확장성과 업그레이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고밀도, 고성능, 간소화 된 스토리지 기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플래시어레이//m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플래시어레이//m은 지난 2015년 1 분기부터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검증을 받았으며, 오는 7월부터 제한적으로 출시 될 예정이다. 정식 버전 출시는 3 분기에 예정돼 있다. 2015년 2월 이후 플래시어레이//m 업그레이드 프로모션을 통해 플래시어레이 400 시리즈를 구입한 고객은 2016년 1월 31일까지 자동적으로 퓨어스토리지 업그레이드 보장 프로모션(Pure Storage Upgrade Assurance Promotion)을 적용 받는다. 프로모션은 고객이 자격을 충족하는 용량 구매를 통해 어레이를 확장시 //m 섀시 및 컨트롤러의 무료 무중단 업그레이드를 포함한다. 또한, 유효한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 퓨어1과 함께 제공되는 모든 소프트웨어 기능은 바로 사용 가능하며, 플래시어레이 구매시 자동 적용된다.
퓨어스토리지의 제품 총괄 부사장 맷 킥스밀러(Matt Kixmoeller)는 "고객이 최신 스토리지 어레이를 구입하는 경우에도 또 다른 새로운 제품이 출시를 앞두며 구축했던 모델을 구식으로 만들고 있는 시대이다. 최신의 기술을 유지하기 위해 고객은 대폭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며 불필요한 비용을 소비하고 성능 저하 또는 서비스 중단을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제 고객은 에버그린 스토리지 모델을 통해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스토리지 플랫폼에 투자하고 비즈니스에 필요한 경우 중단 없이 용량 및 성능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예측 가능하고 변동 없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같은 구매 모델은 고객의 비즈니스 및 IT 변화를 이끌며 데이터센터에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구축하는 기준을 낮춘다"고 강조했다.
IDC의 연구 담당 이사인 에릭 버게너(Eric Burgener)는 "데이터센터 내의 플래시 스토리지가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것은 명확하다. IDC는 오늘 날의 모든 데이터센터에는 플래시가 적어도 일부 용량에는 구축되어야 하고 향후 어떻게 이를 활용할지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한다"며, "퓨어스토리지는 오늘 발표를 통해, 고객에게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기술 업그레이드를 위한 유일무이한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있다. 새로운 플래시어레이//m 하드웨어를 통해 고객은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전체 플래시어레이를 시스템 중단, 성능 저하, 대폭적인 업그레이드 또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없이 새로운 기술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새로운 모델은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 어레이에서 기술 업그레이드가 수행되는 방식에 대한 고객의 선입견을 바꿀 것이다"고 전했다.
IDC의 '퓨어스토리지, 새로운 기술 업그레이드 모델 출시' 백서는 관련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플래시어레이//m 및 퓨어1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비디오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