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PC 는 탄탄한 A/S 망을 가지고 있어 유지보수가 간편하며 올인원PC를 보는듯한 일체화된 디자인 구성으로 시각적 만족감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PC사용에 서투른 유저들의 경우 브랜드PC를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부품 선택의 제한, 동 가격대 조립PC 대비 떨어지는 스펙등으로 인해 PC를 잘 알거나 조립 및 유지보수에 능숙한 유저들의 경우 브랜드PC를 구입하지 않는다.
조립PC는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신 부품을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원하는 부품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어떤 용도로 PC를 사용할 것인지 분석한 후 그에따라 부품을 구입해 조립PC를 구성하면 비용부담을 최소화 하면서도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조립PC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확인해볼 예정이다. 브랜드PC 대비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가장큰 장점중 하나로 최신 부품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PC를 비롯한 일반적인 완성형 디지털 디바이스의 경우 CPU와 같은 핵심 부품이 발표되면 바로 제품을 적용하지 않는다.
새로운 플랫폼이 발표된다고 해도 시장에는 기존 플랫폼을 사용한 모델의 제고가 많이 쌓여있기 때문에 이 제품들의 판매에 집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 이유로 새로운 부품을 적용하는 것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
호환성등을 고려해 제품 출시가 늦어지는 것도 일반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업체들이 다른 부품들과의 호환성을 테스트 하느라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물론 안정성 측면에서는 좋은 선택이긴 하지만 새로 출시된 부품을 바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단점이 될 수밖에 없다.
이와달리 조립PC를 사용하면 최신 부품이 출시되었을 때 바로 구입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얼마전 출시되어 프로세서 시장의 중심으로 우뚝선 인텔 스카이레이크의 경우도 브랜드PC에 적용되기전 많은 유저들이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
특히 6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 는 DDR4 메모리 기반에 PICe 스토리지 사용이 가능해 기존 플랫폼 대비 훨씬 뛰어난 성능을 구현해 브랜드PC를 기다리지 않고 조립PC로 구성하는 유저들이 무척 많았다.
조립PC와 브랜드PC의 가격차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브랜드PC 는 A/S 비용이나 마케팅 비용등이 제품 가격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풀셋 으로 구입할 경우 상당히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와 달리 조립PC의 경우 사용자 임의대로 부품을 선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브랜드PC와 달리 별도의 마케팅 비용이 PC가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 원하는 대로 부품을 선택해 가격을 조정할 수 있다. 가령 필자의 경우 PC를 사용할 때 파워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 다소 비용이 소모 되더라도 고가의 모델을 구입하며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부품들을 저가형으로 구성해 비용을 조정하고 있다.
조립PC는 동일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메인보드나 메모리 용량, 기타 주변기기의 선택에 따라 가격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원하는대로 부품을 구성할 수 있는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브랜드PC 의 경우 대량생산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에 일일이 대응할 수 없다. 정해진 부품으로 조립된 PC를 사용자가 선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몇몇 부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더라도 구입해 사용할 수밖에 없다.
이와달리 조립PC 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부품을 구입해 조립할 수 있다. 가령 웹서핑이나 오피스 등의 라이트한 용도로 PC를 사용하지만 체감속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인텔코어 i3프로세서에 HDD가 아닌 SSD를 구입해 만족스런 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GTA5 와 같은 게임을 즐길 경우 인텔코어 i5나 i7을 사용하고 GTX 970, 980 등을 구입해 조립해 최상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브랜드PC의 경우 기본적으로 가성비를 고려해 부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구성을 기대할 수는 없다. 그와달리 조립PC는 부품 하나하나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어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도 성능이나 만족감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조립PC만의 간편한 부품 업그레이드를 말씀드리고 싶다. 조립PC의 경우 일반적으로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부품간 밀집도가 높은 슬림 케이스를 사용하며 각 부품이 하나로된 어샘블리 방식을 선호한다. 또한 자신들 만의 규격화된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반 메인보드가 조립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와 달리 조립PC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부품을 선택해 조립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추후 부품을 추가하거나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무척 손쉽다. 각 부품간의 호환성을 고려해 원하는 부품을 교체해 주기만 하면 장기간PC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카이레이크의 경우 기존 메인보드를 사용할 수 없고 메모리도 DDR4를 지원하는등 많은 변화가 생겼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시 반드시 호환성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종합쇼핑몰에서 PC조립방법 등을 동영상으로 제공해 PC 조립등에 서투른 유저도 손쉽게 원하는 부품을 구입해 조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런 작업이 부담스러운 유저들을 위해 조립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어 부담없이 조립PC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입한 각 부품은 별도의 A/S 가 가능하며 사설A/S 도 대중화 되어 있어 애프커서비스에 대한 부담도 예전에 비해 상당히 적어졌다. 물론 브랜드PC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을 검색하면 쉽게 A/S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조립PC는 브랜드PC 대비 상당한 매리트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을 경우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감을 얻고 싶은 유저들에게 조립PC를 추천하고 싶다.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