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가성비 높은 SSD를 선택하는 방법

2016.04.11 컴퓨팅 편집.취재팀 기자 :

최근 SSD의 랜드 플레시 기술이 높아지면서 MLC 낸드플레시를 이용하는 SSD보다 TLC 낸드 플레시를 이용하는 SSD들이 줄이어 출시되면서 가격이 저렴한 SSD들 줄지어 판매되고 있다. TLC 낸드 플레시를 이용한 SSD를 구입한다고 하였을 때 어떤 성능과 브랜드의 SSD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


SSD를 이용할 때 단순 자료 저장 용도로만 이용을 한다면 어떤 컨트롤러를 이용하든지 상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SSD를 이용하는 이유는 컴퓨터를 조금 더 빠르게 이용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SSD에 OS를 설치하여 많이 사용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SSD에 사용된 컨트롤러와 낸드 플레시의 안정성, 내구성이 중요하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SSD들은 저가형 컨트롤러와 TLC를 이용함으로 SSD 자체 가격이 저렴한 SSD들이 쏟아지고 있다. SSD에 사용되는 컨트롤러 중 안정성이 높은 SSD는 마벨컨트롤러, SMI 컨트롤러 같이 많이 사용되는 컨트롤러와 삼성 낸드 플레시, 도시바 낸드 플레시 같은 높은 인지도 가지고 있는 SSD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SSD에 적용된 간단한 적용기술을 본다면 대표적으로 터보기술이다. 삼성SSD에 사용된 터보 라이트 기술은 낸드의 일부를 버퍼로 이용함으로 SSD의 쓰기 성능을 향상시켜준 기술이고 플렉스터 SSD에 적용되는 플렉스터보 기술은 SSD의 버퍼를 이용하는 삼성 SSD와는 다르게 시스템 메모리에서 일부 용량을 할당 받아 데이터 처리를 시스템 메모리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플렉스터 SSD를 이용할 때 플렉스터보를 적용하여 사용할 경우 5배 이상의 읽기/쓰기 속도로 SSD를 이용할 수 있다.


어떤 장치이든 사용수명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다. 특히 SSD의 경우 TBW, MTBF가 중요하다. 그 이유는 SSD에 사용된 메모리의 읽기/쓰기 수명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SSD를 구입할 때 TBW, MTBF가 높은 SSD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SSD의 서비스 기간은 기본적으로 3년 ~ 5년 무상 AS를 기준으로 국내에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 이중 고성능 제품인 삼성 850PRO, 플렉스터 M6PRO, 도시바 Q시리즈 SSD가 대표적으로 5년 AS 무상 기간을 가지고 있는 SSD이고 그외 삼성 850 EVO, 플렉스터 M7V 등의 제품은 3년 AS를 기본으로 적용하여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


그렇다면 3 ~ 5년의 무상 AS기간을 가지고 있는 SSD중에 어떤 SSD를 구입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 하는 판단기준이 상당히 어렵다. 그렇다고 무조건 AS기간이 긴 5년 AS기간을 가지고 있는 SSD를 구입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일부 SSD들은 SSD의 불량이 발생하였을 때 SSD 자체를 수리하여 재 출고 해주는 SSD가 있는 반면 플렉스터 SSD의 경우 SSD의 이상증상이 확인되면 새 제품으로 일대일 교체를 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SSD 구매시 서비스 진행방향을 확인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다.


편집팀 master@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634 Review 3,424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