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디바이스가 각각의 영역에서 활용되던 예전과 달리 컨버전스의 총아 '스마트폰' 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디지털 제품군이 쇠락을 맞이했다.
동영상 플레이어로 큰 인기를 끌던 'PMP' 는 이미 자취를 감춘 상태이며 학습용으로 폭넓게 사용되던 전자사전 또한 스마트폰에 흡수되고 있는 분위기 이다. 대표적인 모바일 디바이스라 불리우던 MP3 플레이어 또한 고가형 위주의 시장만을 형성하고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긴 하지만 전체 판매량이 예전대비 상당히 줄어들었다.
PC시장 또한 다른 디바이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PC수요가 낮아지고 있는 실정은 오늘 내일의 일만은 아니다. 많은 유저들이 웹서핑이나 멀티미디어 등을 즐길때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보급형PC 시장은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전 세계 PC 시장이 쇠퇴를 거듭하고 ITC 시장의 흐름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지만, 높은 부가가치를 가지고 있는 고사양 하이엔드 PC 시장은 오히려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IT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게임과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었는데, 그러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플랫폼으로써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의 PC에 대한 수요가 기존의 서버플랫폼에서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데스크탑으로 이동되고 있다.
또한 4K, VR, 144Mhz 의 고성능 시스템의 퍼포먼스가 필요한 IOT산업 요소, 개인 고해상도 영상편집, 방송 컨텐츠등의 문화적 트랜드로 인해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등에서 '더 나은 경험'을 위해 고가의 고성능 시스템을 구매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
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PC의 정의와 수요도 달라지고 있으며, 앞으로의 PC 비즈니스 모델은 '양보다 질'을 추구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런 트랜드를 반영하듯 하이엔드 조립PC 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쇼핑몰이 하나둘씩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PC와는 확연히 다른 퍼포먼스를 구현하면서도 튜닝을 적용해 색다른 디자인을 구현하는 커스텀PC 제작사들이 높은 부가가치를 누리며 꾸준히 성장해 가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하이엔드 조립PC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선두기업을 중심으로 어떤PC를 제작해 공급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생각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스크탑PC와 어떤점이 다른지 하나하나 확인해 보기 바란다.
인텔 6세대 코어 (스카이레이크) 정식출시 발표장에서 데스크탑 브랜드로 인정받은 프리플로우는 고성능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산업용 워크스테이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판매하고 있다.
모든 출고PC에 대한 제작이력을 DB화 하는것은 물론 신뢰성 높은 정품 부품을 사용한다. 특히 사용되는 모든 부품은 각 제조사 CS코드로 별도 관리되어 향후 A/S 워런티를 보장받을 수 있다.
하이엔드 PC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자 하는 프리플로우는 튜닝과 관련된 부품을 유럽의 튜닝전문 업체에서 공수해 맞춤 하이엔드PC 를 제작하고 있다.
i5-6600 이나 i7-6700 기반의 고성능PC 를 판매하고 있는 일반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오버클럭이 가능한 K 프로세서와 하스웰-E 익스트림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수냉 솔루션을 적용해 높은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다.
프리플로우는 리테일 시장에서 흔히 구입할 수 있는 수냉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PC의 디자인 까지 고려한 맞춤 설계를 구현하고 있다. 하진과 같은 깔끔한 튜닝 효과를 적용해 높은 성능은 물론 자신만의 독특한 하이엔드PC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이다.
고가의 하이엔드PC 나 게이밍 기어의 경우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없는 제품군이다. 워낙 고가의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쇼핑몰의 경우 개봉해 전시하는데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프리플로우는 하이엔드PC와 최고급형 게이밍 기어를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용산에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다. 프리플로우 에서 판매되는 하이엔드PC 를 꼼꼼히 살펴볼 수 있는것은 물론, 직접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전시 운용중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제품군이니 만큼 차별화된 A/S 또한 필수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프리플로우는 초보자가 다루기 힘든 튜닝PC 의 특성을 감안해 1년간 무상방문 A/S 를 제공하도록 전국적인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했다.
남성들을 위한 전문 브랜드를 표방하고 있는 슈퍼스토어는 하이엔드PC 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게이밍 기어를 비롯해 피규어, 서바이벌건, 시계 등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다.
프리플로우와 마찬가지로 퍼포먼스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고가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성 높은 정품만을 사용한다. 또한 튜닝전문 업체의 부품을 수입해 하이엔드PC 제작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하이엔드 커스텀PC 를 판매하는 쇼핑몰 답게 수냉 유리관을 구부리는 등의 고난도 작업을 진행하며 다량의 수냉 용액을 주입해 내구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디자인적 만족감을 높이고 있다.
최신 부품에 대한 빠른 적용은 슈퍼스토어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게이밍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있는 GTX 1000 시리즈를 비롯해 인텔의 익스트림 프로세서 브로드웰-E 등을 적용한 제품들을 출시해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프리플로어와 마찬가지로 용산에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어 고가의 커스텀 하이엔드PC 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으며 프리미엄 방문 A/S 를 1년간 제공하는등, 일반 PC 쇼핑몰과는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대중화 되고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게임들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어 하이엔드PC 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 예측되고 있다.
일반 쇼핑몰의 게이밍PC 만으로도 게임을 즐기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단, 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구현하거나 전문성을 요하는 S/W 활용을 위해 워크스테이션급 PC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그에 걸맞는 PC를 구입할 필요가 있다.
프리플로우나 슈퍼스토어 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경우 일반 쇼핑몰과는 확연히 다른 고성능의 부품을 사용하는 것은 오버클럭이나 튜닝 분야에서 인정받은 제품만을 사용해 신뢰성을 높였다. 여기에 디자인적 차별화 까지 꾀하고 있어 시각적 만족감을 극대화 하고 있다.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하이엔드PC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프리플로우나 슈퍼스토어와 같은 하이엔드 조립PC 전문 쇼핑몰을 방문해 보기 바란다. 더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