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는 추석 연휴를 앞둔 9월 3 주차(9월 15~21일) 명절 및 여행 관련 수요 증가로 전체 거래액이 전주 대비 6.4% 늘었다고 24일 밝혔다. 긴 연휴를 맞아 소비가 명절 준비형과 여행 준비형으로 양분되는 뚜렷한 흐름이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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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나와에 따르면 식품 카테고리는 전주 대비 28% 성장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명절 요리와 건강 선물 수요가 동시에 반영된 결과로 오일·식용유(148%↑), 가공식품 선물세트(140%↑), 홍삼·인삼(82%↑) 등이 크게 상승했다.
또 주방가전(16%↑) 전기레인지(53%↑), 압력밥솥(27%↑), 식기세척기(16%↑) 등도 수요가 증가했다. 선물용품 카테고리 역시 강세를 보였다. 패션잡화는 23% 성장했으며, 벨트(343%↑)는 실속형 선물로, 순금·순은 제품(144%↑)은 프리미엄 선물로 인기를 끌었다.
반면 긴 연휴를 활용해 여행을 떠나는 소비자도 늘었다. 캐리어 거래액은 전주 대비 28% 증가했고, 남성 구두(62%↑), 수영복(10%↑) 등 외출·여행 관련 품목도 수요가 확대됐다.
다나와는 이를 두고 추석을 앞두고 가족 모임을 준비하는 소비자와 여행을 준비하는 소비자가 공존하는 동상이몽의 추석 풍경’이 연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석 특수와 별개로 디지털 기기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PC 주요 부품(13%↑), 태블릿·휴대폰(12%↑), 사운드바(45%↑) 등이 안정적인 수요를 보였다.
한편, 다나와는 9월 말까지 ‘한가위 할인 기획전’을 통해 패션잡화, 건강식품, 생활·주방가전, 대형 TV 등 명절 인기 품목을 특별 할인가 정보를 제공한다.
조지영 기자 : miyoujj@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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