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의 정확성이 떨어져 유저들의 원성을 사곤 했던 몇 년전과 달리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내비게이션을 살펴보면 대부분 맵의 정확도에서는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성능이나 기능, 편의성이 기기나 맵 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을 구입하는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AP시스템의 MAPPY PLAYER Vs 는 정확성, 성능, 기능,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이라 말씀드릴 수 있다. 시중에 출시되는 제품들보다 한단계 높은 성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맵피Go (MAPPY 6.0)를 지원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다양한 부가기능을 기본 지원하여 기능 면에서도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홈쇼핑 등에서 판매되는 일부 저가형 제품들과는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로 기기의 스펙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기의 성능은 물론 최초로 탑재된 MAPPY Go 의 UI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도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91.5 x 107.5 x 21.3 mm 의 크기와 405g 의 무게로 일반 7인치 내비게이션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디자인에서는 차별화 된 부분이 무척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버튼이나 단자부로 복잡한 느낌을 주는 제품들과 달리 버튼을 최소화 하여 심플한 멋을 강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이그로시 UV코팅을 적용하여 고급스러운 느낌도 충분히 살린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측면부에 미러재질을 적용하여 포인트를 준 것도 인상적이었다. (기기가 꺼져 있을 때는 디자인에 큰 만족감을 얻지 못지만 기기를 켰을 때는 완전히 느낌이 달랐다. 디바이스와 UI 디자인이 일체감을 이루는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26만 컬러를 지원하는 7인치 WVGA TFT LCD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형 제품답게 800 x 480 해상도를 지원하며 좌우 및 상향 시야각이 넓어 테스트시 전혀 불편을 느끼지 않았다. (시야각이나 선명도 모두 충분히 만족스런 수준이다. 하지만 전면부의 굴곡을 없애 디자인적 만족감과 선명도를 높인 WINDOW TOUCH를 적용해서 인지 태양광 아래에서 다소 난반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좌측면 중앙에는 메뉴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상단과 하단에 볼륨조절 버튼 및 음소거 버튼이 지원되어 운행중에도 간편하게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볼륨버튼의 크기가 작아 운행중 조작하기에 무리가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MAPPY PLAYER Vs 는 측면에 터치 방식의 볼륨조절 버튼을 지원하여 운행중에도 간편하게 볼륨을 조작할 수 있었다. 또한 터치버튼에 LED를 적용하여 디자인적 만족감을 높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기기 좌측 상단부에는 IR 수신부가 설치되어 있다.
@ 외장형 GPS를 사용하는 제품들과 달리 GPS 칩셋이 상단에 내장되어 있으며 (물론 매립을 대비하여 외장 GPS 단자도 지원하고 있다.) SiRF 칩을 사용하는 일반 내비게이션과 달리 UBLOX5 칩 모듈을 적용하여 보다 만족스런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UBLOX5 의 KICKSTART 기술은 빠르고 정확한 신호전달을 통해 복잡한 빌딩 내부에서도 완벽한 수신율을 자랑한다.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상단에는 SDHC를 지원하는 메모리 슬롯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GB / 8GB를 기본 지원할 예정이다. 16GB 이상의 SDHC도 지원하기 때문에 추후 간편하게 용량을 늘릴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USB 단자가 장착되어 있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 후 감상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자유자재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5단 DMB 안테나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전원 버튼을 지원하고 있다. (DMB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유가정보와 유료로 제공되는 TPEG 실시간 교통정보도 기본 지원하고 있다. 충분한 매리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다양한 단자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좌측면에는 12V 전원입력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헤드폰 연결 단자 및 AV기기 연결을 위한 A/V IN 단자 및 후방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는 CAM IN 단자를 지원한다. 또한 매립을 대비하여 전원 단자를 지원하는 것도 눈에 띈다. @ 부팅을 모두 완료한 후에만 후방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제품들과 달리 Vs 는 QUICK VIEW 기능을 지원하여 시동을 걸자마자 후진기어를 넣을 경우 바로화면이 출력되어 안전하게 후진을 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전면부 만큼이나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앙에는 거치대 연결을 위한 홀이 설치되어 있으며 양 측면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부착되어 내비게이션의 음성이나 멀티미디어의 사운드를 손쉽게 청취할 수 있다. (볼륨을 최대로 했을 경우 별다른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물론 차안이 떠나갈 정도로 큰 소리를 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속주행 중에도 음성을 완벽하게 들을 수 있는 제품이다.)
상단 양 측면에는 DMB 및 GPS 단자가 지원되며 하단에 RESET 버튼이 부착된 것도 알 수 있다. (기본적인 DMB, GPS 수신율이 무척 뛰어난 것을 확인하였다. 기본 지원되는 DMB 및 GPS 단자의 경우 수신율 향상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매립을 위한 부가 단자라 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거치대의 모습으로 자유자재로 각도 조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흡착력이 무척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거치대의 길이 조절도 가능하다.)
@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내비게이션의 경우 운행중 몇 번이나 떨어질 정도로 부실하여 스트래스가 무척 심하다. 하지만 MAPPY PLAYER Vs 의 경우 튼튼하고 성능좋은 거치대가 지원되어 필자와 같은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각종 디지털 기기와의 크기비교 모습이다. (대략적인 크기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 크기나 디자인 등은 동영상 프리뷰에서 보다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알아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UI 는 직접 촬영한 것으로 실제 화면과는 컬러나 선명도에서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아주기 바란다.
메인 UI의 모습으로 전작인 AP1과 같이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화려하지만 전혀 복잡하다는 느낌이 없다.) 가장 핵심적인 기능인 내비게이션을 비롯하여 비디오, 오디오, DMB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기본 지원하며 노래방, 계산기, 텍스트뷰어, 이미지 뷰어 등이 부가기능도 무척 충실한 제품이다. @ 사진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스크린세이버 기능도 지원하여 일정시간 기기를 만지지 않을 경우 아날로그 시계, 속도계&방위계, 포토 슬라이드 등이 화면에 표시된다.
또한 졸음운전 방지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졸음운전 방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실행시간을 입력하게 되면 지정된 시간마다 귀를 자극하는 큰 소리가 출력되어 졸음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소리가 무척 자극적이라 잠은 확실히 깰 수 있을 듯 하다. 하지만 운행중 깜짝 놀랄 수도 있으니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하리라 보여진다.)
가장 대중적인 프리미엄 맵을 이야기 하라면 필자는 망설임 없이 MAPPY UNITED를 이야기 하고 싶다. 특유의 화사하고 깔끔한 UI 디자인과 인터페이스에 정확성 까지 더해져 파인드라이브나 아이나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프리미엄 제품에 탑재되어 있으며 유저들의 신뢰성 또한 대단히 높은 편이다. MAPPY UNITED 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할 수 있는 MAPPY Go를 최초로 탑재한 제품으로 과연 기존의 맵과 어떻게 바뀌었는지 무척 궁금하다. 이제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다소 단조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던 MAPPY UNITED 와 달리 MAPPY Go 는 사진과 같이 다양한 스타일의 메인 UI를 제공하고 있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메인 UI 의 디자인 에서부터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이 무척 마음에 든다.)
내비게이션을 실행하면 사진과 같이 지도화면이 표시된다. (맵의 디자인은 MAPPY UNITED 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추가된 기능들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아주기 바란다.) 우측 상단에 즐겨찾기 아이콘이 추가되어 등록한 기능을 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속도계가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메뉴를 선택하면 사진과 같이 우측 상단에 별모양의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 있다. 즐겨찾기로 등록하고 싶을 경우 눌러주면 된다.)
GPS 정보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사진과 같이 GPS 정보가 자세히 표시되며 재연결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도뷰 아이콘을 선택할 경우 우측의 사진과 같이 주/야간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건물입체 설정 및 지도회전, 고정, 버드뷰 등의 맵 스타일 조정도 가능하다. (또한 다이렉트로 지도 스타일 설정 환경에 들어갈 수 있다.)
지도 확대/축소 버튼을 누르면 하단의 사진과 같이 맵의 축척이 변화된다. (물론 자동축척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버튼을 2초 정도 길게 눌러주게 되면 상단의 사진과 같이 지도 스케일 메뉴가 활성화 되어 간편하게 지도의 축척을 지정할 수 있다.
일반 대기 상태에서는 좌측하단에 길찾기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 지점을 관리할 수 있으며 목적지를 선택한 후 운행중에는 탐색옵션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 사진과 같이 탐색옵션 변경 및 경로정보 확인, 경로 취소 등을 실행할 수 있다.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퀵메뉴로 통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편하게 목적지를 검색할 수 있는 포털검색 기능 및 주유소 가격비교 기능을 지원하며 기본 제공되는 TPEG 교통정보 확인 및 설정이 가능하다. (TPEG 버튼을 눌러 교통정보 및 뉴스, 사고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것도 알 수 있다.)
기존 맵과 달리 MODE 기능이 추가되어 심플, 상세, 포토, 미디어 설정이 가능하다. (모의주행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또한 지도의 원하는 부분을 눌러 경로를 지정하는 기능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출발/경유/목적지 및 마이포인트 설정이 가능하며 엠코드도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 UI에서 지원되는 기능들을 먼저 살펴 보았다. 이제부터 기본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메뉴로 진입한 모습으로 4개의 대메뉴를 지원하던 기존 제품과 달리 3개의 메뉴만이 지원되며 하단에 다양한 서브 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총 5개의 스피드탐색지를 지원하여 일일이 경로를 검색할 필요없이 간편하게 경로를 지정할 수 있으며 (마이포인트 등록 후 사용가능) MAP+를 통해 안전운행 등록 및 화면캠쳐, 맵 매칭 등록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 경로 및 환승정보를 손쉽게 알 수 있으며 지방별 라디오 주파수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Trip 기능이 추가된 것이 대단히 만족스럽다. 사진과 같이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에코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Trip 기능을 실행한 상태에서도 경로정보가 실행되어 굳이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필요 없는 고속도로 등에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예상되며 올바른 운전습관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보여진다.
@ 현재 에코 드리이브와 관련된 기기들이 고가에 판매되고 있으며 호응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Trip 기능의 경우 OBD커넥터를 사용하는 제품들과 달리 GPS 정보에 의존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약간은 떨어질 수 있겟지만 훨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경로를 검색할 수 있는 위치찾기 메뉴를 실행한 모습으로 프리미엄 맵 답게 다양한 검색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포털검색이나 아파트 검색 등이 추가된 것이 눈에 띈다.)
검색의 편의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포털검색을 새롭게 지원하고 있다. 일반 포털사이트와 같이 하나의 검색창에서 명칭, 주소, 전화번호 검색이 모두 가능하여 일일이 서브 창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일목요연하게 경로를 확인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인 것이 무척 인상적이다.
초성검색을 지원하여 사진과 같이 검색어를 입력하면 명칭/주소/114/테마 별로 검색이 이루어져 손쉽게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및 업종을 서브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해 보다 간편하게 목적지를 찾을 수 있다. (주행 테스트시 활용해 보았는데 기존 통합검색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편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검색을 지원하며 목적지로 지도이동을 할 경우 사진과 같이 주소 및 전화번호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마이포인트로 지정된 장소를 간편하게 선택하여 목적지로 설정할 수 있다.
명칭검색과 함께 가장 많이 활용되었던 주소검색의 실행 모습으로 지도가 표시되어 간편하게 지역을 설정할 수 있었으며 서브 주소를 선택할 때 좌측면에 자음이 지원되어 보다 빠르게 주소를 입력할 수 있었다. (좌측면에 지원되는 검색이 표시되기 때문에 검색방법 변경도 무척 간편하다.)
아파트가 많은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아파트 검색 기능을 추가한 것이 무척 마음에 든다. 사진과 같이 동까지 디테일하게 검색되는 것은 물론 부가적으로 건설사/브랜드 설정을 지원하여 보다 빠르고 완벽하게 아파트를 검색할 수 있다. (명칭검색을 해도 동까지 표시하지 않기 때문에 아파트 입구에서 헤매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 그런 불편함은 없을 듯 하다.)
업종검색 뿐만 아니라 자세한 지역정보를 제공하는 테마 검색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지하철 검색 및 엠코드 검색도 지원되고 있다.
지정된 경로를 관리할 수 있는 경로관리 메뉴를 실행한 모습으로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경로관리에서도 명칭 및 주소검색을 지원하며 사진과 같이 다양한 탐색옵션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통우선이 추가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필자의 경우 평소에는 맵피 맵을 사용하지만 급하게 목적지에 도착해야 할 경우 완벽한 교통 경로정보를 제공하는 SK TMAP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우선 옵션이 추가되어 번거로움 없이 맵피를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지정된 경로의 정보를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지점관리 기능도 지원된다. (전체경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구간정보도 제공된다. 또한 사진과 같이 경로저장, 경로스캔, 모의주행 실행도 가능하다.)
주행중인 도로에 대안경로를 설정할 수 있는 우회설정 기능이 제공되며 기존에 저장된 경로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또한 탐색된 경로를 빠르게 이동하며 보여주는 경로스캔 및 경로저장도 가능하다. (경로 저장시 MAPPY 경로파일로 저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어스용 경로파일의 선택도 가능하다.)
모의주행의 실행 모습으로 상세교차로 정보 등이 완벽하게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MAPPY Go 에서 새롭게 추가된 NRG (나래이션 경로안내) 를 통해 보다 사실적인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일반 내비게이션의 경우 '300M 앞에서 암사동 방면으로 우측 2시 방향입니다.' 라고 안내하는 것에 반해 NRG 기능이 지원될 경우 사람이 직접 설명하는 것과 같이 '300M 앞에 출구가 연달아 2개 있습니다. 이때 암사동 방면은 두 번째 출구입니다.' 라는 음성을 들려주어 보다 직관적으로 운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메인 UI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세모드를 선택할 경우 사진과 같이 회전 및 차선 등을 디테일하게 안내 받을 수 있으며 좋아하는 사진을 배경으로 설정한 후 경로를 안내 받을 수 있다. (고속도로나 자주 다니는 도로에서 활용 가능) 또한 미디어 모드를 선택하여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과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환경설정 메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손쉽게 원하는 환경을 찾아 설정할 수 있도록 항목찾기 메뉴를 지원하며 전체 초기화 가능하다.)
지도스타일 설정 화면의 모습으로 지도표시 설정 및 아이콘, 지도배색 (주야간 별로 원하는 컬러를 지정할 수 있다.), 자차 아이콘 설정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NAVI 기능설정 화면의 모습으로 뚜벅이 모드도 지원되는 것이 눈에 띈다. GPS, VIEW, 축소/확대 버튼 등을 리모콘 스타일의 버튼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다양한 주앻정보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변경 설정 및 (자동축척을 여기서 설정할 수 있다.) 재탐색 알림 설정도 지원하고 있다.
음성안내 설정의 실행 모습으로 기본음성 및 호칭을 설정할 수 있으며 (내비 보이스샵에서 다양하고 재미있는 음성을 구입하여 적용할 수 있다.) 안내거리 별 음성안내 설정도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부가안내 및 과속안내 설정을 지원하며 안정운행과 관련된 다양한 음성 설정을 할 수 있다.
메뉴설정을 실행한 모습으로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총 3가지의 메뉴스킨을 취향에 따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사용자 환경설정의 실행 모습으로 차량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관심지역 및 시작화면 & 음악 설정도 지원한다. 음성이 나올때 DMB 등 다른 소리가 자동으로 줄어드는 자동음량 줄이기 설정이 가능하며 맵피의 정보화면도 제공하고 있다.
실 차량 테스트를 통해 기기의 성능을 자세히 확인해 보았다. 상단의 사진은 경차에 MAPPY Player Vs를 장착한 모습으로 전면의 시야 방해가 크지 않았으며 성능좋은 거치대를 제공 해서인지 흔들어도 절대 떨어지지 않았다. (부실한 거치대를 사용하고 있는 필자가 무척 부러워 했던 부분이다.)
또한 1차 목적지로 이동하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MAPPY United 맵과 비교해 보았는데 맵의 기본적인 스타일은 거의 동일 했지만 아이콘이나 부가 기능에서는 큰 차이를 보여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단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맵이 업그레이드 된 것 같다.)
1차 목적지에 도착한 후 2차 목적지로 이동 중 신호대기 상태에서 후행성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대로 완벽한 맵매칭이 이루어 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NRG 기능이 작동하여 교차로 마다 보다 사실적인 음성을 들을 수 있었다.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상세교차로 기능을 지원하여 간편하게 경로대로 이동할 수 있었다. (도착거리가 측면에 눈금으로도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자동 축척기능이 실행되어 보다 직관적으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자동차를 운전했던 형님이 무척 만족해 하는 눈치다.)
목적지로 이동 중 DMB 수신율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 사진과 같이 완벽하게 방송이 수신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TPEG를 지원하여 좌측 하단의 사진과 같이 각종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일요일 임에도 불구하고 꽉 막혀있는 올림픽대로의 상황을 자세히 확인하기 위해 TPEG 교통정보를 실행한 모습으로 완벽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유를 위해 POI 아이콘을 눌러 목적지 근처의 주유소 가격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2차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 Trip을 실행하여 주행정보 및 에코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이다. 출발 및 도착시간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코정보를 기록하여 추후 경제운전을 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최종 목적지를 거쳐 집으로 향하고 있는 모습으로 종합운동장 근처에서 속력을 내 보았는데 사진과 같이 규정속도를 넘어서니 화면이 반전되고 요란한 경고음을 들려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각/청각 장애인이 아니라면 충분히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완벽한 피드백을 보여주었다.)
상세 모드를 이용하여 목적지의 회전 및 차선 정보를 완벽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 차선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필자에게 큰 만족감을 준 기능이었다.) 또한 올림픽공원에서 다시한번 후행성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 예상대로 정확한 맵 매칭이 이루어 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집으로 도착하기 전 수시로 경로를 이탈하여 재탐색 시간을 체크해 보았는데 필자가 깜짝 놀랄 정도로 재탐색 시간이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재탐색 문구가 뜬 후 딜레이 타임 없이 바로 경로를 알려 주었다. 차량을 운행했던 형님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기본적으로 GPS칩셋의 성능이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튜닝이 잘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천호동에서 올림픽대로를 이용하여 집으로 향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존에는 지원하지 않던 분기점 (혹은 인터체인지)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부터 기본 지원되는 다양한 부가기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상단의 화면은 USB 메모리에 동영상을 저장 한 후 감상하고 있는 모습으로 특유의 선명함이 눈을 사로잡았다. (컬러의 표현력은 엄지손가락을 들어주고 싶을만큼 만족스러웠다.) 파일메니져를 지원하여 간편하게 파일을 선택하여 감상할 수 있었으며 XviD 나 WMV9 등의 파일을 버벅임 없이 완벽하게 재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테스트용 WMV9 파일의 경우 기기의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에서 구동하면 십중팔구 버벅임이 발생한다. 하지만 MAPPY Player Vs 에서는 전혀 버벅임이 발생하지 않았다. 기기의 성능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테스트 였다.
좌측 하단에 퀵메뉴 버튼이 지원되어 다른 기능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으며 Playlist 및 자막/화면비율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PIP 버튼을 통해 손쉽게 내비게이션과의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
오디오 기능을 실행한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앨범아트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파일 매니져를 통해 손쉽게 음악 파일을 선택하여 즐길 수 있다. 비디오와 같이 멀티테스킹을 지원하며 EQ 및 재생 설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인 스피커의 사운드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FMT 도 지원되어 운행중 음악을 감상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으리라 예상된다.)
@ MAPPY Player Vs 는 보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 모션 드레그 기능을 제공한다. 일일이 아이콘이나 버튼을 클릭해야 하는 일반 제품과 달리 Vs 의 경우 간단하게 화면을 드래그 하는 것만으로 채널변경, 화면전환, 볼륨조절 등을 실행할 수 있다. (동영상 프리뷰를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DMB를 기본 지원하여 운행중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DMB 뿐만 아니라 DAB 도 지원되며 화면캡쳐 기능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멀티미디어 기능과 마찬가지로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 @ 자동 채널 검색 기능을 지원하여 간편하게 DMB를 시청할 수 있다.
노래방 기능을 실행한 모습으로 가족이나 지인들과 장거리 여행을 할 경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20곡이 무료로 제공되며 디지오케 홈페이지에서 컨텐츠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도구모음의 실행 모습으로 연결된 다양한 외부기기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일반 및 공학용 계산기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Quick View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기다림 없이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후방모니터를 확인할 수 있다.
뷰어 & 다이어리 기능의 실행 모습으로 차계부를 지원한다. 주유나 수리 정보 등을 하고 통계를 통해 자신의 자동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체계적으로 차량을 관리할 수 있다.
포토뷰어를 실행한 모습으로 비디오와 같이 화사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DSLR로 촬영한 JPG 원본 파일도 별다른 버벅임 없이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미리보기 및 슬라이드 쇼, 파일 회전 등을 지원하여 손쉽게 사진을 즐길 수 있었다.
일반 제품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텍스트 뷰어도 지원되고 있다. 사진과 같이 한글도 깨짐없이 재생되며 폰트크기 및 자동넘김, 페이지 바로가기 설정등이 지원된다.
마지막으로 환경설정 메뉴를 살펴보도록 하자. 화면 에서는 주차선 표시 및 스크린 세이버 설정 및 스타일러스 보정 기능을 제공하며 밝기 설정에서는 기본 및 주야간 화면밝기 설정 및 주야간 모드 사용여부, 주간 시간 설정 등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소리 메뉴 에서는 운행 속도에 따라 볼륨을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자동볼륨조절 설정 (속도에 따라 볼륨의 레벨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고속으로 달릴 시 안내를 놓치는 일을 방지해 준다.) 을 지원하며 소리출력 및 버튼음 설정, 볼륨 설정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시스템 메뉴에서는 시작메뉴를 지정할 수 있으며 SD 메모리의 용량 확인 및 초기화, 기기 업그레이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FMT를 지원하여 자동차의 스피커를 통해 음성을 즐길 수 있으며 버전 정보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MAPPY Player Vs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오랜만에 내비게이션의 리뷰를 진행해서 그런지 상당히 힘들었다. (차량 테스트와 맵피의 업그레이드로 인해 일반 디지털 제품의 리뷰와 비교하여 3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모든 테스트를 끝내고 난 후 만세라도 부르고 싶었다.) 하지만 힘든 만큼 보람도 많았던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시간이 많이 걸리긴 했지만 기기의 성능이 좋아 손쉽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으며 MAPPY Go 의 편의성에서도 큰 만족감을 느꼈다.)
리뷰를 진행했던 MAPPY Player Vs 는 MAPPY Go 를 최초로 탑재한 제품이라는 것만으로 큰 매리트를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AP 시스템과 엠엔소프트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보다 완성도 높은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던 것 같다.) MAPPY Go의 경우 그동안 유저들이 필요로 했던 다양한 부가기능을 대부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경로의 확인이나 검색 등에서 편의성을 한층 높인 것이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맵의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여 기존 유저들의 혼란을 최소화 하고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 추후 타 제조사의 제품들에서도 MAPPY Go 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일방적으로 맵의 업그레이드를 중단하여 유저들을 황당하게 만들었던 모 제조사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엠엔소프트의 업데이트 정책에 박수를 쳐 주고 싶다.
차량 테스트를 통해 확인한 완벽한 GPS 수신율 및 멀티테스킹 시에도 버벅임 없는 쾌적한 성능 또한 만족감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또한 매립을 고려한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선명한 디스플레이, 다양한 부가기능 또한 MAPPY Player Vs 의 차별화 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별다른 단점이 발견되지 않았던 제품이지만 난반사가 발생하는 것은 아쉬움이 느껴진다. (논글레어 타입의 디스플레이 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선명하지만 상대적으로 난반사가 늘어나 버렸다.) 전용 후드 등이 별도로 판매되면 좋을 듯 하다.
맵이 업그레이드 되어서 인지 기존의 내비 테스트와 달리 완전한 신제품을 보는 느낌이 든다. MAPPY Go를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뛰어난 하드웨어 성능,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