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필자의 경우도 성능을 가장 먼저 생각하고 그 다음 맞는 가격의 제품을 구입하곤 한다. 하지만 모든 것을 만족시킨다 해도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절대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유저들도 기기의 디자인을 최우선 순위에 놓지 않더라도 반드시 중요한 기준으로 삼으리라 생각한다. (제품이 점점 작아지면서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증대되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디지털 제품 중 디자인의 만족감을 주지 못하면서 성공한 모델은 거의 없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i-rocks KR-6402 는 디자인으로 모든 것이 설명되는 키보드라 할 수 있다. 일반 키보드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슬림할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재질을 적용하지 않고 상판부를 알루미늄으로 마감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극대화 했다. (남들과는 다른 톡톡튀는 디자인의 키보드를 원했던 유저들을 위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키감이나 부가기능, 편의성 등 궁금한 점이 무척 많은 제품이다.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스튜디오 촬영후 별도의 사진편집 과정을 거치지 않아 다소 하이라이트가 날라간 사진이 있다. 정확한 컬러나 디자인의 경우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주기 바란다.
모델명 | i-rocks KR-6402 |
KEY | 109 키 |
인터페이스 | USB |
작동방식 | 팬터그래프 키보드 |
유/무선 | 유선 키보드 (케이블 길이 1.5M) |
키캡 스타일 | New Key Cap |
크기 |
435 x 118 x 20 mm |
지원 OS |
MS Windows ME / 2000 / XP / Vista / 7 |
다양한 액세서리를 기본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키보드와 달리 제품의 스타일 만큼이나 구성도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별도의 액세서리는 제공되지 않고 제품만 동봉되어 있다.) @ 사진과 같이 USB 단자를 지원하며 대부분의 Windows O/S 와 호환되기 때문에 어디서나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435 x 118 x 20 mm 의 크기로 공간활용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일반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NUM 키패드 까지 완벽하게 지원되기 때문에 가로의 길이는 긴 편이다. 하지만 세로의 길이는 상당히 짧은 편이며 두께의 경우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키보드 들 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 설치된 받침대를 제외하면 두께가 6mm 에 불과하다.)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제품은 디자인 하나 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 플라스틱 마감을 적용한 대부분의 키보드와 달리 아노다이징 처리된 2mm 두께의 동 알루미늄을 적용하여 내구성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디자인 적 만족감을 극대화 했으며 (블랙 컬러는 헤어라인을 적용 했으며 실버 컬러는 샌드 표면 처리를 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높여주었다.) 바닥면은 하이그로시 UV 코팅을 적용하여 깔끔한 맛을 제대로 살리고 있다.
각각의 키가 독립적으로 배치되어 오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아이솔레이션 방식을 적용 했으며 New Key Cap을 적용하여 일반 펜터그래프 키보드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보여주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고급형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아이솔레이션 방식을 취하고 있다. 뛰어난 키감 뿐만 아니라 구분감이 확연하기 때문에 오타가 발생할 확율이 훨씬 적으며 키보드를 청소하는 것도 간편해 유저들도 무척 좋아하고 있는 방식이다.)
또한 사진과 같이 뛰어난 키 반발력의 X축 펜터그래프 방식을 적용하여 장시간 사용시에도 손가락에 부담이 없으며 소음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감은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확인해 볼 예정이다.)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11개의 핫키를 기본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트북과 같이 Fn 버튼을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음량 및 재생관련 설정이 가능하며 (필자의 경우 볼륨을 줄이거나 높여야 할 경우 스피커가 바닥에 있어 PC로 조작하는데 무척 불편하다. KR-6402를 사용할 경우 빠르고 편리하게 볼륨을 컨트롤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미디어 키 및 홈버튼, 검색, 즐겨찾기, 메일 등의 바로가기 버튼을 지원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슬림함은 KR-6402의 최대 장점이라 할 만하다. 스트로크의 위치를 대폭 낮추어 손목을 적게 꺽음으로써 장신 타이핑 시에도 손목의 무리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테두리를 최소화 한 작은 크기로 디자인적인 만족감을 배가하고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무척 깔끔하게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이그로시 UV 코팅을 적용하고 심플하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은 충분히 살린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방에 고무패드를 적용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있다.
데스크탑용 노트북이지만 노트북 전용 가방을 사용할 경우 충분히 휴대도 가능하다. 일반 키보드와 달리 부담스럽지 않은 무게감으로 가방을 어께에 매었을 때 전혀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
일반 키보드 와의 크기비교 모습으로 가로의 길이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세로의 길이는 큰 차이를 보여주며 두께는 비교가 않될 정도로 슬림한 것을 알 수 있다. (키보드가 작아졌다 해서 키의 크기까지 작아진 것은 아니다. 하단 우측의 사진과 같이 일반 키보드와 동일한 크기의 키를 적용한 것을 알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차별화 된 특징을 알아 보았다. 이번에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KR-6402 의 성능 및 공간활용성을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최근 출시되는 고급형 노트북의 경우 아이솔레이션 키보드를 지원하지만 예전 모델들의 경우 대부분 일반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사용하여 타이핑이 많은 유저들의 경우 별도의 데스크탑 키보드를 장착하여 사용하곤 한다. 상단의 사진은 노트북에 장착한 모습으로 Windows 7 O/S를 탑재했지만 완벽하게 작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타이핑 테스트를 통해 키감을 확인해 보았는데 예상했던 것 보다 키압은 다소 높았다. 하지만 반발력이 무척 뛰어나 타이핑을 하는데 불편함은 느끼지 않았다. 아이솔레이션 방식을 적용한 제품답게 긴 문장을 타이핑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타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필자의 경우 기계식만 고집하다 보니 다른 스타일의 키보드를 사용하면 오타가 많은 편인데 뛰어난 반발력 때문인지 오타가 발생하지 않았다.) @ 손톱이 긴 여성유저들의 경우 타이핑의 불편함을 호소하곤 하는데 테스트에 참여했던 동료 여직원의 경우 KR-6402를 상당히 만족스러워 했다.
유선 방식이기 때문에 HTPC 용 키보드로 사용할 경우 다소 제약이 있긴 하지만 총 11개의 핫키를 기본 지원하여 만족감은 충분하리라 보여진다. (사진과 같이 거실의 AV 기기들과 완벽한 매칭을 이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하나 만으로도 거실의 HTPC용으로 사용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다.)
필자의 책상에 키보드를 설치한 모습으로 기존의 크고 투박한 키보드를 놓아두었을 때와 달리 책상이 무척 깔끔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보드만 바꾸었을 뿐인데 책상이 완전히 달라 보였다.) FPS 게임을 실행하며 키보드의 반응 속도를 체크해 보았는데 빠른 움직임에도 정확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이밍 키보드는 아니지만 반반력이 뛰어나 고속으로 키를 누르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었다. 다용도로 활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i-rocks KR-6402 디자인 & 구동 동영상]
디자인을 보고 키보드를 선택하는 것은 결코 흔한 일이 아니다. (필자의 경우도 키보드를 선택할 때 키감을 가장 우선시 할 뿐 디자인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그만큼 특수성이 강조된 디바이스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리뷰를 진행한 KR-6402의 디자인을 보고 있으니 키감에 상관없이 사용하고 싶다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다. (수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디자인 만으로 유저들을 충분히 만족스킬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감각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뿐만 아니라 키감에서도 충분한 만족감을 주고 있다. 아이솔레이션 방식을 적용하여 오타를 최소화 했을 뿐만 아니라 NUM 키패드도 지원되어 어떤 프로그램 이던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뛰어난 반발력 (통통 튀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과 넓은 키피치로 장시간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 했음에도 불구하고 손가락에 전혀 부담을 주지 않았다.
또한 총 11개의 핫키가 기본 지원되어 편의성을 높인 부분 또한 칭찬해 주고 싶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사용시 간편하게 재생 및 볼륨 설정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C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인터넷 서핑시 버튼으로 각종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어 보다 만족스럽게 키보드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에 감탄하며 테스트를 마쳤다. 일반 키보드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으로 출시될 예정이지만 디자인이나 키감, 부가기능 등을 생각한다면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