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나 노트북의 멀티미디어 환경이 나날이 좋아짐에 따라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즐기는 유저들이 무척 많아졌다. (PC의 속도도 하루가 다르게 빨라지고 있으며 디스플레이의 크기도 커져 FULLHD 해상도의 동영상을 즐기는 유저들이 주위에도 무척 많다.) 하지만 PC에 설치하는 HDD 및 외부 저장장치의 속도가 빠르지 않아 데이터를 전송할 때 속이타는 경우가 무척 많다.
특히 외장 HDD의 경우 USB 2.0 의 느린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대부분이라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ineo I-NA215U Plus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출시된 제품으로 USB 3.0을 지원해 쾌적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투박하고 밋밋한 디자인의 일반 외장 케이스와 달리 세련되고 깜찍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리라 예측된다.
USB 2.0의 일반 외장 HDD와 비교하여 얼마나 큰 성능향상이 있는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모델명 | ineo I-NA215U Plus |
인터페이스 | USB 3.0 : 5Gbps / USB 2.0 : 480Mbps |
지원 OS | USB 3.0 : Windows 2003 / XP / Vista / 7 USB 2.0 : Windows 98SE / 2000 / Mac OS / Linux @ USB 2.0 은 USB 3.0 의 모든 OS 지원 |
커넥터 | USB 3.0 Micro B Female |
크기 | 138 x 81 x 15mm |
LEDs | Data Access |
인증 | CE, FCC, RoHS, 방송통신기기인증 |
FULL KIT 의 모습으로 다양한 액세서리가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체를 비롯하여 전용 파우치, USB 3.0 케이블, 사용 설명서가 내장되어 있으며 HDD 장착을 위한 십자 드라이버도 포함되어 있다.
138 x 81 x 15mm 의 크기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다. (전용 파우치 까지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휴대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직각 형태의 투박함을 과감히 탈피하고 곡선의 미를 살린 제품으로 둥글둥글 귀여운 상판부와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하판부의 조화가 무척 인상적이다. (외장 HDD 케이스의 경우 안정성과 함께 디자인이 무척 중요시 된다. 리뷰를 진행하고 있는 ineo I-NA215U Plus 의 경우 화이트의 산뜻한 컬러에 유선형의 미려한 디자인으로 여성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끄리라 예상된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특유의 깔끔함이 돋보이고 있다. 상단에는 HDD의 작동확인 LED가 설치되어 직관성을 높였으며 중앙에는 유통사 강원전자의 외장하드 브랜드 ineo 가 세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플라스틱 코팅을 적용해 멋스러움을 강조한 것이 인상적이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미니 5핀이 지원되는 USB 2.0 외장하드와 달리 USB 3.0 Micro B Female 단자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SB 3.0 의 표준 커넥터라고 이해하기 바란다.) @ USB 3.0을 지원하지만 흔히 사용하는 USB 2.0과도 완벽하게 호환된다.
기기 양 측면은 사진과 같이 심플하게 디자인 되어 있다. @ USB 3.0 은 Windows 2003 / XP / Vista / 7 에서만 지원된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HDD를 충격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있다.
기기 내부의 모습이다. (드라이버를 기본 지원하여 손쉽게 상판을 분리하여 HDD를 장착할 수 있었다.) 상단에는 HDD를 장착할 수 있도록 기판이 설치되어 있으며 (S-ATA II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바닥면과 측면부에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충격으로부터 HDD를 보호해 준다.) @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주기 바란다.
최근 출시되는 고급형 메인보드나 노트북의 경우 USB 3.0을 기본 지원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간단하게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노트북은 USB 3.0을 기본 지원한다.)
USB 3.0을 지원하지 않는 대부분의 PC, 노트북 사용자들을 위해 강원전자에서 전용 어뎁터를 출시하고 있다. (PC의 PCIe 단자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제품 뿐만 아니라 노트북의 Express Slot 장착용 어뎁터도 출시되었다. 큰 비용부담 없이 USB 3.0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 디지털 제품과의 크기비교 모습으로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두께나 무게에서는 다소 차이가 난다.) 휴대성에서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사용설명서 및 USB 3.0 케이블, 십자 드라이버, 충격흡수 및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전용 파우치를 지원하고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각종 테스트를 통해 얼마나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이론상으로는 USB 3.0 이 USB 2.0 에 비해 10배 정도 빠르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이론일뿐 실제 속도차는 그보다 크지 않다. 이점 감안하고 테스트를 확인해 주기 바란다.
테스트 용 노트북인 HP ProBook 4421s-LC032PA 의 모습으로 USB 3.0 단자가 설치되지 않았지만 사진과 같이 Express Slot이 지원하여 별도의 어뎁터를 장착하여 연결했다. (어뎁터 연결 후 장치관리자에 USB 3.0 드라이버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였다.) @ ineo I-NA215U Plus 에는 WD3200BEVT를 장착한 후 테스트를 진행했다. 참조바란다.
정확한 속도 테스트를 위해 다른 외장 HDD는 사용하지 않았으며 USB 3.0 단자와 USB 2.0 단자에 번갈아 연결해 결과값을 도출했다.
각종 디스크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USB 2.0 과 USB 3.0 의 성능 차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대 3배 이상의 속도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빠른 데이터 전송을 요할 경우 USB 3.0이 필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 였다.)
이번에는 대용량의 파일을 직접 전송하여 시간을 체크해 보았다. (필자가 노트북 리뷰시 이용하는 프로그램들로 520개의 폴더에 7,504 개의 파일이 저장되어 있으며 총 14.8GB로 구성되어 있다.)
15GB의 대용량 파일을 전송 했을 때 USB 2.0 과 USB 3.0 의 차이가 너무도 확연한 것을 알 수 있다. (긴말이 필요 없을 듯 하다. USB 2.0 지원의 일반적인 외장하드와는 비교되지 않을만큼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리라 예측된다.)
[ineo I-NA215U Plus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인텔의 샌디브리지 출시로 USB 3.0 의 대중화는 과속화 되리라 예측된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관련 디바이스 들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으며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빠른 전송속도에 목마른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USB 3.0 지원 외장 HDD는 예상보다 빠르게 USB 2.0의 자리를 대체 하리라 보여진다.)
리뷰를 진행했던 ineo I-NA215U Plus 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라 할 수 있다. 테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듯 USB 2.0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속도 차이를 보여주어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유저들에게 차별화 된 만족감을 줄 것이다. (USB 2.0 도 완벽하게 지원하며 플러그 & 플래이도 지원되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부담없는 크기로 휴대도 간편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 또한 ineo I-NA215U Plus 의 장점이라 생각된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원가를 낮추기 위해 디자인은 신경쓰지 않는 것과 달리 이 제품은 유선형의 미려한 곡선과 화이트의 깔끔한 컬러가 더해져 시각적인 만족감을 한층 높여주었다. (디자인 하나 만으로도 이 제품을 구입하는 유저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제품 제조사인 강원전자 에서는 HDD를 내장한 제품들도 출시하고 있다. (320GB / 500GB / 640GB) 세련된 디자인에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외장하드를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이라면 ineo I-NA215U Plus를 주목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