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 Santa Rosa Platform

2007.05.26 컴퓨팅 편집.취재팀 기자 :

 

 

평균 두어달에 1-2대씩 PC를 조립해 주곤 하는데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어떤 부품을 써야할 지 무척 난감할 때가 많다. (오늘도 PC를 한 대 조립해야 하는데 어떤 CPU와 메인보드, 메모리를 구입해야 할지 무척 해매고 말았다.) 변화의 속도가 워낙 빠르고 새로운 기술들이 하루가 다르게 개발되기 때문에 자칫 한눈을 팔다보면 바보가 되 버린 느낌이 들곤 한다.

 

리뷰를 진행할 인텔 산타로사 플렛폼 또한 최근에 발표된 기술로 필자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유저들이 아직은 낮설 것이라 생각된다. 이번 리뷰에서는 산타로사 라는 것이 어떤 기술이며 기존 제품들과 비교하여 얼마만큼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 졌는지 알아보는데 초첨을 맞추고자 한다. 산타로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테스트에 사용되는 디바이스에 대해 알아보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성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하드웨어 제품의 리뷰는 머리속의 공식에 따라 움직이면 되는데 이번 리뷰는 뼈대를 만드는 것이 그리 쉽지 않을 듯 하다.

 

부담이 가중되지만 필자에게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다. 리뷰를 통해 산타로사의 특징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리뷰를 작성하면서 제품에 적용된 기술에 대한 서술을 최대한 자제하는 편이다. (괜히 리뷰의 양만 늘리는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리뷰에서는 정확한 개념 이해를 위해 어떤 특징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 산타로사(Santa Rosa) : 나파 플랫폼의 두 번째 리프레시(기존의 나파 플랫폼에서 코어2듀오 CPU를 사용한 -임시로 선보인 듯한- '나파 리프래시' 플랫폼이 바로 전세대 였다.)라 할 수 있으며 코어2듀오와 어울리는 진정한 4세대 플랫폼으로 메롬 코어의 코어2 듀오 프로세서 + 인텔 965 칩셋군(코드명, 크레스트라인/Crestline) + IEEE802.11a/b/g/n 네트워크 규격 모두를 사용할 수 있는 인텔 Wireless WiFi Link 4965AGN 무선랜 모듈(코드명, 케드론/Kedrom)로 구성되어 있다. 내장 그래픽 코어인 X3100 으로 그래픽 성능이 향상되며 FSB가 667Mhz 였던 전세대 코어2듀오(메롬코어)보다 FSB 800MHz 로 향상된 코어2듀오의 사용으로 성능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인텔 DPST(Display Power Savings Technology) 기술, 'D2PO(Dynamic Display Power Optimization) 패널 지원'과 같은 향상된 전력관리 기능으로 배터리 수명 연장효과등을 얻을 수 있다.

 

 

기존 플랫폼에 비해 몇가지 변화된 점이 느껴질 것이다. 첫 번재로 나파나 나파 리플래시 플랫폼의 메롬보다 향상된 전력기술과 FSB가 800MHz로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노트북의 경우 전력/성능이 가장 중요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산타로사 플랫폼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한 보강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재로 Mobile Intel 965 Express 칩셋이 적용되었다. 3Gb/s의 SATA 및 10개로 늘어난 USB등 전체적인 I/O파트의 확장이 이루어 졌다. 또한 965 Express 칩셋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인텔의 4세대 통합 그래픽 엔진인 GMA X3100 탑재로 얼마전 출시한 윈도우즈 비스타의 화려한 인터페이스(MS Windows Vista Premium 드라이버 지원) 및 향상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클리어 비디오 기술을 통해 개선된 화질과 다양한 색감 표현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기존 945GM 칩셋에 비해 여러 가지 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세 번째로 IEEE 802.11n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Draft-N이 적용되어 보다 빠른 무선랜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보다 빨라진 업/다운 속도는 물론 보다 넓은 범위에서 네트웍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가장 눈에 뛰는 변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나 아직 IEEE802.11n의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산타로사 플랫폼의 뜨거운 감자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Intel Turbo Memory가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플래시 메모리를 통해 디스크를 캐싱하는 NAND 플래시 기술로 자주 사용하는 정보를 플래시에 저장하여 필용할 때 사용할 수 있다. (20% 단축된 부팅시간 및 2배 빠른 어플리케이션 접근 속도를 느낄 수 있다.)

 

@ Intel Turbo Memory 기술은 자주 액세스하는 데이터를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하여 일반적인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그 결과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 액세스 속도가 빨라지고 부팅 시간이 줄어듭니다. Intel Turbo Memory 기술을 사용하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가 더 자주 저전원 모드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시스템 전원 소비가 감소합니다.

 

물론 다른 특징들도 많지만 크게 이 정도로 산타로사 플랫폼을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다.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실제 성능향상이 이루어 졌는지 알아 보도록 하자.

 

 

 

 

 

 

샘플로 제공된 노트북의 모습이다. 인텔에서 제공된 엔지니어링 샘플이기 때문에 별다른 분석은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과 같이 다른 제품들과 의 차이점을 그다지 크게 느낄 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양 측면의 모습으로 4개의 USB단자와 D-SUB, S-Video, 네트웍, 오디오 단자 등이 부착 되었으며 DVD-Multi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의 특징을 살표보기 위해서는 뒷면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진과 같이 DDR2-PC5300 메모리 2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802.11n 기반의 Draft-N을 완벽하게 지원하기 위해 4965AGN 무선랜카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욱 넓어진 무선랜 범위를 가지는 MIMO 기술이 적용된 3개의 안테나 역시 확인할 수 있다.

 

@ 4965AGN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해 보기 바란다. 영어로 기술되어 있지만 특징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4965AGN 알아보기

 

 

 

사진과 같이 산타로사 기술이 적용된 CPU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SB가 667MHz에서 800MHz로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상된 전력기술을 자랑하고 있다. (4MB L2 Cache가 장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나파나 나파 리플래시에 적용되었던 945GM 칩셋이 아닌 Mobile Intel 965 Express Chipset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듀얼모니터는 당연히 지원되며 윈도우 비스타 에어로 인터페이스와 맞물려 향상된 그래픽을 제공한다. 또한 테스트에서 알아 보겟지만 3D 성능도 향상되었다.

 


터보 메모리(좌)와 Draft-N Wireless 랜 카드(우)

 

센트리노 듀오 프로세서의 핵심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는 터보메모리 칩의 모습으로 별도의 설정 메뉴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 휘발성 메모리 모듈인 NAND플래시 로써 전력량은 감소 시키면서 시스템 성능은 높일 수 있다.)

 

 

 


출처 : www.netgear.com

 

Draft-N의 원할한 테스트를 위해 노트북과 함께 샘플입고된 NETGEAR WNR854T의 모습으로 최대 300M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Draft-N을 완벽 지원하는 제품이다. (다른 제품들과 다르게 안테나가 나와있지 않는 것이 무척 특이하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클릭하여 확인하기 바란다. WNR854T 알아보기

 

 

 

 

산타로사 플랫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각종 테스트를 통해 어느정도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 졌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이 테이터를 도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그동안 리뷰를 진행하며 테스트 하지 않은 프로그램이지만 노트북의 전체적인 성능을 알 수 있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가장먼저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사진과 같이 5000점에 가까운 높은 점수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esult Detail을 보면 각 장치별 점수가 표시되어 있다. 특히 CPU의 경우 기존 T7200에서 5000점을 넘지 않는데 비해 사진과 같이 6000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온 것으로 보아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점수들도 1000-2000 점 씩 높으며 전체점수 또한 1000점 이상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도출하기 가장 용이한 산드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학 연산능력 테스트 및 멀티미디어 수행능력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상단의 빨간색 그래프가 현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산타로사 노트북의 성능을 나타내며 다른 색의 그래프는 현재 출시되어 판매중인 인텔의 최신 CPU의 성능을 나타낸다. 사진과 같이 T7600과는 차이가 느껴지는 것은 물론 현재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CPU중하나인 코어2 듀오 E6600과의 비교에서도 전혀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별다른 성능 향상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사진과 같이 꽤 높은 점수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테스트를 진행했던 945GM 내장 그래픽의 경우 보통 300-400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ATI Xpress 200M이나 Geforce Go 6100 정도의 칩셋또한 400-600점 대를 형성하고 있다. (최고 두배에서 1.5배 이상의 점수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3D성능 이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발전이 있었지만 상당한 성능 향상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테스트 삼아 온라인 게임 스키드러쉬를 실행 해 보았다. 945GM 칩셋이 장착된 노트북의 경우 그래픽 퀄리티를 최상으로 할 경우 버벅임이 느껴지는데 반해 테스트를 진행했던 노트북의 경우 최상으로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 했음에도 불구하고 버벅임을 느낄 수 없는 것이 무척 인상 적이었다. (물론 Full Option으로 실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Vista OS에는 자체적으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객관적인 성능을 표시하는 데이터로 활용하기는 어렵지만 기기의 성능을 파악하는데는 무리가 없으라라 생각한다.) 945GM칩셋이 내장된 코어2듀오 프로세서 노트북과 비교해 볼 때 약 0.4점 정도의 향상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산타로사의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는 Draft-N의 속도 및 전송거리의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한국정보진흥원의 인터넷 품질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 한 결과 사진과 같이 일반적인 802.11b/g를 지원하는 노트북과 최대 3배 이상 속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업로드의 속도차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자료실에 있는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인터넷 품질 테스트와 같이 확연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사진과 같이 2배이상 속도차를 느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3개의 안테나를 지원하는 MIMO기술로 한 층 넓어진 수신대역(이론상 최대 두배) 확인을 위하여 전송거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사진의 빨간색 안의 입구로 들어가 철재 문으로 들어가면 사무실이 있고 라우터가 설치되어 있다. 183Cm인 필자가 70걸음 정도 걸어가야 라우터에 도착할 수 있었다. 1걸음을 50Cm정도로 생각한다면 35M 정도 떨어진 거리라고 생각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차이가 확연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까운 거리에서의 Ping Time은 모두 양호했지만 35M정도 떨어진 거리에서는 802.11 b/g의 경우 Request Time out이 빈번히 발생하는데 비해 Draft-N의 경우 비교적 양호한 Ping Time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테스트는 라우터의 성능을 비교하는 테스트가 절대 아님을 알아주기 바란다. 802.11 b/g와 Draft-N의 차이점을 설명하기 위한 테스트 였다.)

 

 

 

 

부팅 시간 및 각종 프로그램의 로딩시간의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부팅시간의 경우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그다지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향상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포토샵의 경우 확연히 느껴질 정도로 빠른 로딩시간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3DMARK05 역시 포토샵 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른 로딩시간을 보여주었다. 일반적인 사무용으로 활용하기에는 큰 이점이 없지만 포토샵 등의 긴 로딩시간을 요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무척 편리할 것이라 생각된다.

 

 

 

 

전문적인 리뷰어가 가장 난감한 상황에 봉착할 때를 들자면 신제품이 입고되어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지 못할 때가 아닌가 생각된다. 필자또한 이런 일이 생기면 리뷰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 무척 난감해 지며 뛰어난 성능을 증명하기 위해 머리를 쥐어 뜯곤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했던 산타로사 플랫폼의 경우 각종 벤치마크 프로그램 실행 시 기존 플랫폼 보다 낮은 점수가 나와 필자를 무척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모든 테스트를 마치고 말이 안되는 결과값 때문에 무척 고민하던 중 문득 전원관리에서 성능을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제어판의 전원관리 메뉴에 들어가니 Power Saver로 설정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사진과 같이 High Performance와 많은 성능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을 변경하고 다시 모든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만족할 만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다. (이 부분 때문에 하루를 날려 버렸다. 손발이 고생하지 않으려면 좀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다.)

 

기존 나파 리플레쉬 플랫폼과 비교하여 확연한 차이를 기대했던 유저들이라면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산타로사 플랫폼은 테스트의 결과값과 같이 모든 부분에서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SB 800을 지원하는 T7700 CPU의 경우 기존 플랫폼의 T7600과 비교하여 성능이 향상된 것을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965칩셋의 3D 성능 또한 무척 인상적 이었다. 또한 새롭게 선보인 Intel Turbo Memory의 경우 부팅시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각종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경우 충분히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록 빠른 실행 속도를 보여준 것이 인상적이다. 또한 가장 인상깊었던 무선랜 속도의 향상을 칭찬하고 싶다. IEEE 802.11n 기반의 Draft-N의 경우 기존 802.11 b/g 비해 월등한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 하였으며 점점 늘어만 가는 무선랜 환경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그리고 많은 유저들이 알고 있듯이 아직 IEEE 802.11n 에 대한 표준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어떻게 또 변화하게 될지, 차세대 무선랜의 경우 조금 더 지켜봐야할 필요는 있다.

 

현재 시장에는 산타로사 플랫폼 기반의 노트북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차세대 무선랜의 경우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탓인지... 그만큼 아직은 시기상조인듯한 분위기인지 기존 세대 무선랜(IEEE 802.11 b/g)을 장착한 제품들과 함께 산타로사 플랫폼상 옵션 항목인만큼 터보 메모리 역시 제외한 제품들도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산타로사 플랫폼의 구입 예정에 있다면 확인해 봐야 할 부분이다.

 

그다지 길지 않은 리뷰의 양과 전문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점이 가장 아쉽다. 하지만 본 리뷰를 통해 산타로사 플랫폼의 장점을 이해 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된다. 전세대 대비, 전체적인 성능향상이 이루어진 산타로사 플랫폼은 데스크탑 이상의 고성능으로 변화하는 노트북 환경에 부합하는 퍼포먼스와 뛰어난 전력관리 기능으로 노트북 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변화와 트랜드를 추구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기술들이 가장 먼저 발표/적용되고 있는 노트북PC, 데스크탑을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은 맹렬한 기세로 필자를 두근거리게 한다. 45nm 공정의 펜린 코어, ICH9/9M, 업그레이드 된 터보 메모리, 기가비트 이더넷, 가상화 기술, 와이맥스등이 적용된 다음세대의 몬테비나 플랫폼은 2008년 선보일 예정이다. 두근 두근...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634 Review 3,424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