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기술의 발전이 눈부시기만 하다.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경우 Wi-Fi 를 지원해 간편하게 인터넷을 즐길 수 있으며 블루투스 무선기술을 통해 헤드셋, 키보드 등을 연결해 사용하고 있다. PC 및 노트북 시장에서도 인텔의 Wi-Di 기술 및 HDMI 단자를 이용한 WHDI 등을 통해 고화질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이 등장하며 유저들을 설레이게 하고 있다.
최근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아지면서 마우스 또한 무선을 찾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아졌다. 케이블의 걸리적거림이 없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휴대도 간편하며 끊킴이나 오작동이 발생하던 예전과 달리 성능도 좋아진 것은 물론 가격도 저렴해져 부담없이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Microsoft Wireless Mobile Mouse 1000 는 작은 크기에 편의성과 성능을 더한 모바일 무선 마우스로 합리적인 가격이 더해져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블랙 컬러는 출시된 상태이며 이번에 화이트 컬러를 새롭게 선보였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기능, 성능 등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 의 모습으로 무선 마우스를 비롯해 AA 배터리, 나노 수신기, 참고 매뉴얼 등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96 x 57.1 x 38mm 의 크기로 휴대성을 중요시 하는 유저들에게 100% 이상의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노트북을 위한 모바일 마우스 답게 무척 작고 가벼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마우스와 달리 별다른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며 2.4GHz 의 무선방식을 지원해 케이블을 일일이 관리할 필요도 없다. (나노 리시버도 기기에 장착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작은 크기의 제품답게 귀엽고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손 잡이 뿐만 아니라 왼손잡이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대칭형 디자인으로 설계 되었으며 기존의 블랙 컬러와 달리 무척 산뜻한 느낌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성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리라 예상된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2개의 컨트롤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컨트롤 휠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전 제품들과 달리 휠에 걸리는 느낌이 나도록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기능을 지정할 수 있다.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참조바란다.)
기기 측면부와 후면부의 모습으로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곡선을 가미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모바일 마우스를 손에 쥘 경우 손바닥 부분이 뜨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1000 은 손바닥이 딱 달라붙는 느낌이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부와 하단부에 고급형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부드러운 움직임이 가능하며 옵티컬 센서가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개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일반 무선 마우스와 달리 1개의 AA 배터리 만을 장착하고도 불편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었다. (배터리를 장착하면 적당한 무게감이 느껴져 보다 안정적으로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었다. 또한 최대 10개월간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으로 오랜시간 불편없이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도록 전원 스위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나노 수신기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어 분실의 위험을 최소화 했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를 가진 제품으로 얼마전 출시되어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Express mouse 보다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크기가 작고 가볍다는 것은 휴대성이 뛰어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일반 가방에 마우스를 넣은 모습으로 어떤 주머니에도 완변하게 보관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트북의 터치패드 만으로는 조작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마우스를 반드시 휴대해야 하는데 유선이나 일반 마우스의 경우 보관이 상당히 부담스럽다. 휴대성을 중요시 하는 유저들이라면 이 제품에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저가형 무선 마우스와 달리 수신기의 크기가 무척 작아 간편하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휴대성, 특징 등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각종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MS 홈페이지에서 Microsoft IntelliPoint 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모습으로 3 버튼의 기능을 임의로 지정할 수 있으며 (휠버튼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블클릭과 휠의 속도 조절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자주 사용하는 버튼을 휠에 적용하여 훨씬 편하게 PC를 조작할 수 있다.
그립감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이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양손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게이밍 마우스나 디자인 등에 사용되는 전문가용 마우스의 완벽한 그립감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미니 마우스 들과 비교해서는 훨씬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했다. (웹서핑이나 오피스 용도로 활용할 경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가정용 PC에서 동영상을 즐기거나 업무용 노트북을 이용해 프리젠테이션을 할 경우 다소 떨어진 거리에서 마우스를 조작해야 한다. 상단의 사진은 가정용 PC에 연결해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으로 수신기와 4-5M 떨어진 거리에서도 완벽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옵티컬 센서를 적용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이나 바닥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이 무척 마음에 든다.)
[Microsoft Wireless Mobile Mouse 1000 디자인 & 구동 동영상]
모바일 마우스의 조건을 완벽하게 만족시킨 제품이라 평가하고 싶다. 크기가 작아 쉽게 휴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무게도 부담이 없었으며 무선으로 구성되어 관리도 무척 편하다. 이동성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어필하기에 부족함은 없으리라 보여진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을 필자는 휴대성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미니 마우스나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그립감, 성능을 충분히 만족시키면서도 어떤 주머니에도 쏙 들어갈 정도로 작고 가벼우며 나노 수신기를 기기에 보관할 수 있어 이동중 분실의 위험성도 최소화 했다.
성능 또한 기대 이상이었다. 다소 떨어진 거리에서도 완벽하게 동작했을 뿐만 아니라 마우스 패드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튀거나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아 수월하게 테스트를 마칠 수 있었다. (블루트랙 광센서가 장차된 고급형 모델과의 차이는 있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충분히 만족스럽다.)
부담없는 가격에 뛰어난 휴대성과 만족스런 성능을 보여주는 모바일 마우스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투자한 비용 이상의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