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기능을 지원하며 사진과 같이 파일탐색기를 이용하여 실행할 수 있다.
동영상을 실행한 모습으로 화질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필요 없을만큼 만족스럽다. Divx, Xvid, wmv9, asf 등 다양한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했는데 모두 이상없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과 같이 다양한 설정을 지원한다. (T7과 동일하다.)
오디오 메뉴의 실행 모습으로 EQ 및 구간반복, 속도조절 등을 기본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mp3, ogg, flac 등의 파일이 정상적으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장 스피커 뿐만 아니라 Line-Out단자를 이용하여 차량용 스피커 로도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별도의 재생목록을 저장할 수 있으며 설정을 통해 배속조절 이나 가사/글씨 크기등을 조절할 수 있다.
T7과 마찬가지로 노래방 기능을 기본 지원하고 있다. (식구들이나 친구들과 장시간 차량이동시 무료하지 않게 지낼 수 있을 것 같다.)
사진과 같이 T7에 비해 몇가지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애창곡 담기나 우선예약 기능을 지원한다.)
노래방 기능을 실행한 모습으로 가사의 크기가 크고 색반전으로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다. (또한 녹음 기능을 기본 지원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SD Card에 Wav파일로 저장되어 기기나 PC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플러스 메뉴의 모습으로 포토뷰어, 차계부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 전혀 부족함이 없다. 확대기능은 물론 RAW (Canon의 5D RAW파일만 확인하였다.)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아이스테이션의 포토뷰어 기능은 다른 제조사의 포토뷰어에 비해 활용도가 무척 크다. 기본적은 퀄리티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USB HOST기능과 결합하여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원본사진 확인도 간편하며 확대, 회전 등의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전혀 부족함을 느낄 수 없었다.
자동회전 및 슬라이드 쇼 설정 등이 가능하다.
차계부의 실행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디테일하게 각종 기록을 입력할 수 있다.
파일탐색기의 실행 모습으로 SD Card와 전용 HDD뿐만 아니라 USB HOST단자에 연결한 HDD까지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파일의 복사, 삭제 등이 가능하다.
T7리뷰를 진행하고 제품을 반납한 후 유저로부터 한통의 전화를 받았다. USB HOST로 연결한 HDD에 동영상을 저장한 후 재생이 가능한지에 대한 물음이었는데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아 명확하게 답변을 드리지 못했다. (리뷰어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 N7tu를 받자마자 제일먼저 테스트를 진행 했는데 600MB정도의 동영상 파일도 전혀 끊킴없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양한 게임을 기본 지원하여 무료한 시간을 달랠 수 있다.
2개의 AV단자를 지원하여 후방카메라 및 Car AV기기를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다.
AV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필자가 사용하는 PS2를 기기와 연결해 보니 완벽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V녹화 기능도 지원했으면 더 완벽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환경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버젼정보를 포함한 총 8개의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작메뉴, 화면밝기, 사운드, 날짜/시간, 좌표설정 등이 가능하며 메모리 공간 및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T7의 리뷰를 몇 달 전 진행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았지만 다루어야 할 것이 워낙 많다보니 시간은 더 들어간 것 같다. 현재 아이스테이션의 매출액 중 내비게이션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제품의 런칭을 통해 그 비율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제조사가 이야기 하고 있는 것 처럼 N7tu는 프리미엄 급 내비게이션이다. 업계최초로 맵피 유나이티드를 탑재 하였고 지상파DMB는 물론 tu위성 DMB까지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동급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확실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PMP전문 제조사 답게 비디오나 오디오 등의 기능도 무척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언제나 그렇듯 포토뷰어 기능은 무척 만족스러우며 USB HOST를 이용한 외장 HDD의 동영상 재생기능이 완벽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용도로써의 활용도는 100점 이상을 주고 싶다.) 출시될 제품에서는 TPEG도 완벽하게 지원된다고 하니 내비게이션&멀티미디어 용으로써 부족함은 전혀 없지 않을까 생각된다.
또한 다양한 연령의 사용자를 배려한듯 깔끔하고 쉬운 인터페이스도 큰 장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모든 아이콘은 핑거터치가 가능하도록 큼지막하며 무척 단순화 되어있기 때문에 40-50대 유저들도 기기를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AU1250을 탑재 했음에도 불구하고 멀티테스킹 시 버벅임이 느껴지는 것이 아쉽다. (테스트용 제품이라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부분은 제품 출시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라 생각된다.) 또한 제품 가격에 대해 집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좋은 제품을 비싸게 파는 것에는 100%찬성하지만 T7이 단종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제품 출시이기 때문에 T7에게 유저들을 빼았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된다. (추가된 기능에 비하면 가격차가 너무 크다. 물론 현재도 다양한 변화가 느껴지지만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다 큰 차별화가 이루어 져야 하리라 생각된다.) @ 가격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tu 위성 DMB를 3년간 무료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현 출시가격이 적절하다는 의견도 있었고 필자와 같이 타 제품과의 상당한 가격차이로 비싸다고 생각하는 유저들도 있었다.
국군의날에 군인들이 분열행진을 하는 것을 보면 멋있다라기 보다는 좌대각 우대각 맞출려고 얼마나 고생했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든다. 아이스테이션 또한 줄기차게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출시하는라 직원들이 참 고생하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이런 것들이 지금의 아이스테이션을 만든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된다. 현재는 경쟁자를 찾기 힘들 만큼 뛰어난 제품이니 만큼 이번 제품 출시를 통해 내비게이션 분야에서도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