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가 대중화 되면서 컨텐츠를 보고 즐기는 차원을 넘어 자신의 생각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카카오톡 등의 온라인 메신져 프로그램을 이용해 지인들과의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이용해 다양한 정보들을 교류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아이매직 YH001 Bluetooth Keyboard 는 SNS를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 유저들을 위한 제품으로 소프트터치 키보드에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유저들에게 타이핑의 만족감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Must Have Item 이라 할 수 있다. (블루투스 방식을 지원해 연결도 간편하며 휴대성도 뛰어나다.)
깔끔 하면서도 고급스런 디자인이 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기능, 성능, 호환성 등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아이매직'(iMAGiC)은 판에 박은 듯 개성 부족한 일련의 입력장치들 속에서 '차별화된 스타일리시 디자인과 뛰어난 품질,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을 모토로 내세우며 2012년 새롭게 론칭하는 입력장치 전문 브랜드이다.
특히 '사용하는 즐거움과 눈으로 보는 기쁨'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제품의 개발과 기획부터 사용자들의 스마트한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양질의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품질 역시 철저한 테스트를 통해 양산하고 있다는 것이 아이매직 관계자의 설명이다. 더불어 기업에서 원하는 OEM / ODM 제품 제휴도 동반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하는 YH001 블루투스 키보드 역시 아이매직의 설명처럼 뛰어난 완성도를 느낄 수 있었던 제품으로 아이매직의 향후 행보에 기대감이 드는 바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YH001 블루투스 키보드를 기점으로 아이매직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다양한 키보드와 마우스 등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기 바란다. 아이매직 웹사이트(www.imagicinput.co.kr)에 방문하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82 x 118mm 의 크기로 일반 키보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C 에서도 활용할 수 있지만 주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패드에서 사용하게될 제품으로 휴대성이 무척 중요하다. YH001 은 풀사이즈에 준하는 넓은 키피치를 지원 하면서도 크기와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여 간편하게 휴대하며 만족스럽게 타이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기의 디자인 또한 나무랄 때가 없다. 아이솔레이션 방식 특유의 산뜻함이 살아 있는 것은 물론 화이트 라인으로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다. (신생업체 제품으로 마감에 대한 큰 기대가 없었는데 예상과 달리 국내 출시되는 고급형 키보드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완성도 높은 마감에 무척 놀랐다. 디자인만 봐도 사고 싶은 마음이 생길 만한 모델이다.) @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실버 컬러 뿐만 아니라 핑크, 화이트, 블랙 컬러로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참조바란다.
초슬림 키보드 답게 키가 무척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펜터그래프 방식으로 손가락에 감기는 듯한 키감이 일품이며 한국인의 손맞에 맞춘 시원스러운 타이핑 질감을 제공하여 일반 데스크탑 PC 키보드 이상의 타이핑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다. (키피치가 좁은 일반 모바일 키보드와 달리 키피치가 넓어 타이핑이 무척 편한 장점이 있다.)
스페이스바에 한 개의 지지철심을 지원하는 일반 모델과 달리 두 개의 철심을 지원해 어디를 누르더라도 덜렁거리지 않고 완벽하게 타이핑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지만 중요한 부분이다. 사용자를 배려한 설계가 무척 마음에 든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Fn 키를 적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멀티키 에는 파란색 폰트를 적용해 구분감을 높였다. NUM 키패드를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 키보드와 같은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바일 키보드 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사용하는 Shift 키의 크기가 작지 않아 편하게 쉽게 눌러 사용할 수 있었다.
AAA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 모델로 사진과 같이 우측 상단에 '배터리 부족 경고등' 이 지원되어 손쉽게 배터리 교환 시기를 인지할 수 있다. @ 하루 4시간 기준 3개월 사용 가능하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무척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서류가방에 쏙 들어갈 정도로 얇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상단부를 두껍게 제작해 이상적인 각도에서 타이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이 무척이나 매력적이었다. 사방에는 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있으며 상단 중앙에는 블루투스 연결 버튼이 지원되어 손쉽게 기기들이 키보드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전원 스위치 및 AAA 배터리 (2개의 AAA 배터리 사용) 를 장착할 공간도 마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알아 보았다. 이번에는 테스트를 통해 키감을 확인해 보고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해 무선성능 및 호환성 여부를 살펴보도록 하자.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키보드와 달리 NUM 키패드가 부착되지 않아 엑셀 등 숫자를 입력하는 작업에서는 다소 번거로움이 느껴졌다. 하지만 일반적인 타이핑 작업시 좁다는 느낌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으며 넓은 쉬프트 키를 지원해 오타도 발생하지 않았다. (60cN(g) 키압으로 일반 펜터그래프 키보드보다 묵직한 맛이 느껴진다. 필자와 같이 독수리 타법으로 타이핑 하는 유저들의 경우 다소 높은 키압이 아쉬울 수도 있겟지만 열손가락 모두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경우 특유의 쫀득쫀득한 맛이 살아있어 안정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두꺼운 일반 키보드와 달리 초슬림을 구현해 손목 꺽임으로 인한 피로감이 없는 것이 상당히 마음에 들며 적당한 각도를 주어 기존 모바일 키보드와 같은 어색한 느낌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애플의 아이폰과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키보드 바닥면의 블루투스 연결 버튼을 누른 후 아이폰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 하니 키보드가 정삭적으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델명이 아닌 'BLUETOOTH KEYBOARD' 로 표시된다.) 아이폰에서 기기를 선택하게 되면 하단의 사진과 같이 핀코드 입력창이 활성화 되며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키보드로 쳐 주고 엔터를 누르면 페어링 작업이 완료된다.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별다른 타이핑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애플 모델들의 경우 기본적인 구현 방식이 동일하기 때문에 후속작인 아이폰 4 나 아이폰 4S, 아이패드 1,2 등에서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애플 전용 키보드로 맵핑되지 않았기 때문에 윈도우키 + 스페이스 바를 눌러 한/영 변환을 해야한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탭과의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환경설정-무선 및 네트워크-블루투스 설정을 선택한 후 블루투스를 활성화 하면 YH001이 정상적으로 인식된다. (아이폰과 같이 키보드의 블루투스 연결 버튼을 먼저 눌러 주어야 한다.) 기기를 선택하면 핀코드 창이 활성화 되며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키보드로 입력하여 연결 작업을 마칠 수 있다. (별다른 문제 없이 페어링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 프로그램 '카카오톡'을 실행 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안드로이드 OS에서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던 몇몇 제품들과 달리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갤럭시 탭의 경우 일반 스마트폰과 달리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무척 크기 때문에 소프트 쿼티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일반 키보드에 비할 수준은 아니며 YH001을 사용했을 때 훨씬 빠른 타이핑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기존의 블루투스 키보드와 같이 쉬프트 + 스페이스바를 눌러 한/영을 변환할 수 있다. 또한 테스트 했던 갤럭시 탭 뿐만 아니라 갤럭시 S, S2, 노트 등에서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팬택의 베가레이서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문제없이 페어링을 마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타이핑 테스트 에서도 오작동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호환성과 관련된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 갤럭시 탭과 같이 쉬프트 + 스페이스바를 눌러 한/영을 변환할 수 있다.
모토로라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아트릭스' 와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핀코드 입력 방식이 다른 제품들과는 다소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0000 이나 1234를 소프트키보드로 입력한 후 동일한 숫자를 키보드에서 입력해 주는 방식이다.) 기존 모델들과 같이 문제없이 페어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별다른 오작동 없이 타이핑 되는 것도 확인했다. @ 다른 안드로이드 OS 제품들과 달리 알트 + 스페이스 바를 눌러여 한글 변환이 가능했다.
[아이매직 YH001 Bluetooth Keyboard 디자인 & 구동 동영상]
키보드는 가격이나 품질에 따라 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매니아들이 사용하는 고가형의 키보드가 있으며 (기계식 키보드가 대부분이며 키감을 중요시 하는 유저들이 주로 선택한다.) 디자인과 키감, 휴대성 등등을 고려한 중고가형 키보드, 저렴한 가격만을 장점으로 한 보급형 키보드로 나눌 수 있는데 리뷰를 진행했던 YH001 은 중고가형 키보드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 @ 아이매직 이라는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을 읽을 수 있었다. 말도 안되는 가격만큼 말도 안되는 성능과 디자인의 허접한 모델을 판매하는 몇몇 업체들과 달리 가격적인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도 완성도 높은 제품을 출시하여 고급형 브랜드로 자리 잡으리라 보여진다.
리뷰를 진행 한 YH001 블루투스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활용성이라 할 수 있다. 블루투스 동글만 장착하면 데스크탑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편하게 페어링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소프트 키보드를 사용해 빠른 타이핑이 불가능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패드와 연결해 바른 타이핑이 가능한 것이 무척 매력적이었다. (테스트 한 모든 제품들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호환성 부분에서도 합격점을 주고 싶은 모델이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 또한 칭찬해 주고 싶은 부분이다.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다양한 컬러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저가형 모델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깔끔하고 고급스런 디자인은 유저들을 만족 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휴대가 가능한 소형 키보드 지만 타이핑의 만족감 또한 상당히 높았다. 넓은 키간격으로 답답함이 전혀 없었을 뿐만 아니라 특유의 쫀득존득한 키감으로 고속의 타이핑에 무리가 없었다. 또한 넓은 쉬프트 키 및 Fn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인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고가형과 저가형으로 양분된 국내 키보드 시장에서 품질과 키감, 여기에 가격까지 만족시키는 모델이 출시되어 무척이나 반갑다. 다양한 활용성을 보장하고 뛰어난 키감과 세련된 디자인, 휴대성 까지 고려한 키보드를 구입하려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