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디지털 카메라의 특화된 Wi-Fi 기능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사진촬영 테스트를 통해 화질 및 사용성을 살펴보고 동영상 화질 및 S/W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NX2000 은 초보자를 배려한 미러리스 카메라 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터치 스크린을 지원 하지만 버튼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커맨드 다이얼을 이용해 간편하게 메뉴를 지정/선택 할 수 있으며 터치스크린으로 세부 설정 이나 AF 설정 등을 할 수 있어 많은 버튼으로 인해 기기 조작에 혼란을 느끼는 초보자나 여성 유저들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3.7형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체택한 것 또한 인상적인 부분이라 말씀드릴 수 있다. 대부분의 미러리스 카메라가 3.3형을 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NX2000 은 3.7형의 시원시원한 디스플레이를 기본 탑재해 오작동을 최소화 한 것은 물론 (소프트 버튼간 간격이 넓어 실수로 다른 버튼을 누를 위험이 현저히 적다.) 사진을 촬영하거나 촬영된 사진을 확인할 때 답답함이 전혀 없었다.
작동 방법은 무척 간편하다. 우선 엄지손가락으로 커맨드 다이얼을 돌리게 되면 사진과 같은 메인 메뉴가 활성화 되고 이 상태에서 커맨드 다이얼을 살짝 밀어 (다이얼을 밀게 되면 눌러지는 피드백을 경험할 수 있다.) 주거나 사진과 같이 손가락을 이용해 원하는 기능을 터치해주기만 하면 된다. @ 다양한 기능을 빠르게 조작하는 하이앤드 유저들의 경우 버튼식이 더 편할 수 있다. 하지만 기기 조작에 서투른 유저들의 경우 커맨드 다이얼 + 터치스크린 조작이 훨씬 편할 것이다. (NX2000 이 엔트리급 모델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좋은 선택이었다 보여진다.)
부드럽고 깔끔한 피부톤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마트 모드에서 뷰티 페이스 기능을 사용할 경우 사진과 같이 깨끗하고 뽀얀 피부를 만들 수 있다. (여성들을 위한 메뉴로 화장을 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렌즈교환식 모델답게 컴팩트 카메라 로는 구현하기 힘든 아웃포커싱도 가능하다. (아웃포커싱은 카메라 보다 렌즈가 중요하다. NX2000 으로 전신 아웃포커싱을 구현하고 싶다면 85mm F1.4 렌즈를 구입해 사용해 보기 바란다. 번들렌즈 에서는 볼 수 없는 완벽한 아웃포커싱에 놀랄 것이다.)
스마트 모드에서 파노라마 기능을 지원해 시원시원한 광각 촬영이 가능하다. 상하좌우 원하는 방향으로 셔터를 누른체 움직이게 되면 연속으로 사진을 촬영하게 되고 촬영된 사진을 하나의 파노라마 영상으로 저장한다. (원본 사진을 확인했는데 끊어지는 느낌이 거의 없었다.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완성도 높은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할 것이다.)
엔트리급 모델 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25600 의 ISO를 지원해 어두운 실내나 야간에도 삼각대나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ISO 3200 까지는 큰 변화가 없으며 ISO 6400부터 거칠어 지는 느낌을 주지만 크게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다.) ISO를 3200 이상으로만 올려도 실내에서 1/60 의 셔터스피드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흔들림 없는 깔끔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ISO 별로 사진을 촬영한 후 600픽셀로 리사이즈를 진행한 모습으로 만족스런 퀄리티를 보여 주었다. (ISO 25600 의 경우 노이즈가 상당히 많이 보여 극한의 상황에서만 활용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ISO 12800 까지는 웹용으로 활용 하기에 큰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았다.)
기본 지원되는 스마트 필터의 모습으로 결과물의 확연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컬러나 노출 등을 조절하는 픽쳐 위져드와 달리 이미지 자체를 변형하는 기능으로 일반적인 이미지와는 다른, 즉 포토샵의 필터를 적용한 듯한 느낌을 원할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이미지를 누르면 확대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필터에 색상강조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특정 피사체를 강조하거나 클래식한 느낌의 독특한 사진을 촬영하고 싶어하는 유저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기능으로 컬러 인식율이 다소 떨어질 것이란 예상과 달리 대부분 지정된 컬러만을 정확히 인식해 사진으로 표현해 주었다.
색다른 컬러를 구현하고 싶은 유저들을 위해 픽쳐 위저드 기능을 지원한다. @ 몇몇 모드의 경우 리사이즈된 사진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원본으로 보면 뚜렸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다.
광원의 조건에 따라 설정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색상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화이트밸런스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 색온도가 올라갈수록 청색으로 변하고 색온도가 내려갈수록 적색으로 변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 임의로 색온도를 설정할 수 있도록 화이트밸런스에서 색온도 설정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 상단의 이미지를 누르면 원본 사진을 볼 수 있다.
[SAMSUNG NX2000 SAMPLE MOVIE 1]
[SAMSUNG NX2000 SAMPLE MOVIE 2]
[SAMSUNG NX2000 SAMPLE MOVIE 3]
[SAMSUNG NX2000 SAMPLE MOVIE 4]
기존 고급형 모델들과 같이 풀HD 해상도에 30프레임을 지원해 보다 선명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다른 제품들과 같이 화질이 상당히 만족스럽다. 스냅용으로는 차고 넘칠 정도의 화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 번들렌즈인 20-50mm 가 OIS (손떨림 보정)를 지원하지 않아 동영상이 다소 흔들렸다. 동영상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유저라면 삼각대를 사용 하거나 OIS가 장착된 렌즈를 사용하기 바란다.
DLNA를 이용한 무선 연결 뿐만 아니라 HDMI 케이블을 이용한 유선 연결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HDMI를 이용해 디지털 TV와 연결한 모습으로 예상과 같이 저장된 사진 및 동영상을 완벽하게 재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LNA 와 같이 TV 리모콘으로 재생을 컨트롤 할 수 있었다.) @ DLNA 는 무선 방식이다 보니 다소 딜레이가 발생한다. 그에 반해 HDMI 의 경우 거의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고화질 사진이나 동영상을 부드럽게 감상하고자 한다면 HDMI를 이용하기 바란다.
촬영한 사진을 전문적으로 편집하는 프로페셔널 유저들을 위해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Adobe Lightroom 4를 번들로 제공하고 있다. @ 20만원 초중반대의 높은 가격으로 좀더 전문적인 사진 편집이 필요한 유저들에게는 매력적인 구성품이 되리라 예상된다.
[삼성 NX2000 디자인 & 구동 동영상]
모든 동작을 화면안에서 조작이 가능한 풀 터치스크린의 삼성 스마트카메라 NX2000은 초보자나 여성 유저들을 배려한 사용성을 향상시켜 편하게 기기를 조작할 수 있었다. 물론 기존 제품들과 같이 화질에서도 큰 만족감을 주고 다양한 Wi-Fi 기능까지 지원되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NX2000 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성이라 생각한다. 물리버튼 위주로 조작하는 기존 모델들의 경우 디지털 기기 사용에 능숙한 유저들에게는 무척 편할 수 있지만 초보자의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 반해 NX2000 의 경우 커맨드 다이얼과 터치 스크린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UI를 단순화 해 엄지손가락 만으로도 대부분의 기능을 빠르게 콘트롤 할 수 있었다.
3.7형의 대화면 디스플레이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5형 이상의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디스플레이의 트랜드를 적극 반영한 모델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나 재생시 눈이 무척 즐거웠다.
단순히 Wi-Fi 를 내장한 경쟁 제품들과 달리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기능 지원으로 활용성을 높인 것 또한 큰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특히 촬영즉시 사진을 스마트폰에 전송할 수 있는 오토쉐어 기능은 너무나 만족감이 컷다.
부담없는 가격에 아름다운 디자인, 다양한 NX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등 엔트리급 모델로는 기대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준 모델이다. 디자인이나 사용성에 민감한 여성 유저나 가격에 민감한 유저, 휴대성을 중요시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삼성전자로부터 제품 체험 기회와 소정의 저작권료를 지원 받았습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