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의 마지막을 장식할 PMP를 아이스테이션에서 출시 하였다. 새로운 제품=새로운 기능 이라는 공식을 항상 충실히 실행하고 있는 아이스테이션이기 때문에 테스트를 진행할 생각을 하니 겁부터 나기는 하지만 기대가 앞서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출시되는 PMP를 보면 비슷비슷 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된다. 제조사로써는 새로이 출시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차별화된 기능을 내장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여겨지며 유독 제품군이 다양한 아이스테이션은 기존 제품들과 경쟁하는 불상사를 막기위해 차별화에 힘썻을 것이라는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이번 리뷰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다. 도대체 어떤 기능이 내장 되었단 말인가?)
Unlimited PMP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출시된 U43. 과연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제품인지 각종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제품이 출시되었을 경우 UI디자인이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KIT을 제외한 악세사리의 모습으로 배터리와 이어폰, USB케이블 등이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의 기본 악세사리 이외에도 가죽파우치, 차량용 DMB안테나, 24핀 통합 케이블, 무선 리모콘 등을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 사진에 보이는 소프트파우치도 별도로 판매할 예정이다.
136 x 79 x 23.5mm의 크기와 325g의 무게로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NF2나 M43보다는 작고 가벼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다지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지만 시각적으로 상당히 작아진 느낌이 들었다.) @ 하지만 좀더 슬림하게 만들지 못한점이 아쉽다. 경쟁사들의 경우 최근 20mm 이하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좀 두껍다 하더라도 많은 기능이 내장된 제품을 필자도 선호하는 편이지만 휴대성을 고려한다면 추후 제품에서는 반드시 두께에 대해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한다.
개인적으로 하이그로시 UV코팅을 선호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디자인 또한 상당히 만족스럽다. 심플한 전면 구성이 가장 인상적이며 (그동안 전면에 부착되어 있던 스피커를 측면으로 이동시켜 전면이 무척 깔끔해 보인다.) 군더더기를 찾을 수 없는 깔끔함이 돋보이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은 지극히 주관적인 부분이므로 유저들에게 평가를 맡긴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버튼구성이 무척 인상적이다. (튀어나와 있지 않을뿐더러 누르기도 쉽기 때문에 유저들이 손쉽게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상단에는 전원과 Wi-Fi LED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좌측 하단에는 리모콘 사용을 위한 적외선 수신부도 장착된 것을 알 수 있다. )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DMB안테나가 설치되어 있다. (23.5cm로 길이도 넉넉한 편이며 자유로운 각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DMB를 감상하는데 큰 문제는 없으리라 보여진다.) 또한 3.5파이 이어폰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리모콘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용 단자도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43은 SRS WOW HD 음장을 사용한 제품이다. 이 부분은 AUDIO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24핀 통합커넥터가 설치되어 NAVI KIT이나 AV케이블을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또한 기기의 오작동시 사용할 수 있도록 RESET 버튼도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USB단자 및 전원입력단자가 중앙에 설치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HOLD기능을 지원하는 전원 스위치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면에 부착되어 있던 스피커가 측면으로 이동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 U43은 Sleep Mode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장시간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라면 큰 활용도가 없지만 잠깐씩 전원을 차단할 경우 1초만에 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다림 없기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150시간의 대기시간을 지원한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우측과 같이 스피커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USB HOST 기능을 위한 USB단자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단부에는 스트랩 연결고리가 설치되어 있으며 터치스크린을 사용하기 위한 스타일러스가 보관된 것도 알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전면과 같이 무척 깔끔하다. 좌측 상단에는 차량용 DMB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도록 단자를 제공하며 장시간 DMB나 동영상 감상을 위해 거치대가 부착되어 있는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 뒷면의 분리버튼을 살짝누르면 배터리가 빠져야 하는데 상당히 빡빡하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곤 했다. 또한 샘플제품의 배터리 접점부 이상으로 재생시간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했다. 이점 양해 바란다.
다른 제품들과의 크기비교 모습으로 대략의 크기를 갈음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일반적인 PMP의 크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기본 제공되는 악세사리의 모습이다.
(소프트 파우치는 별매)
NAVI KIT의 모습으로 GPS 내장거치대와 시거잭 등이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NF2와 동일한 구성이지만 GPS내장 거치대의 크기가 작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거치대의 모습으로 GPS안테나가 상단에 장착되어 있다. 뒷면에는 POWER 및 AV OUT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태표시 LED도 전면에 부착되어 있다.
거치대의 모습으로 볼헤드 방식이 적용되어 각도조절이 상당히 간편하다. 또한 자유자재로 길이 조절이 가능하며 흡착력도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Unlimited PMP"를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운 i-Station U43 의 외형과 UI
기기의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UI디자인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제품들의 UI에 비해 상당히 깔끔하며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메뉴 선택도 무척 간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기의 디자인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UI디자인이라 생각한다. NF2와는 달리 480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이지만 해상도에 맞게 UI가 최적화 되어 있어 전혀 아쉬움을 느낄 수 없었다.)
@ 사진 중앙 하단에 보이는 런쳐 메뉴는 드래그&드롭을 통해 바꿀 수 있다.
또한 M-DOC이라는 기능이 눈에 뛴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할 경우 기본적으로 포맷을 해야한다. 하지만 U43의 경우 M-DOC 기능을 지원하여 포맷없이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때에 따라서는 포맷을 해야 할 경우도 있음)
@ 필자가 리뷰를 진행하는 동안 2번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사전이나 내비데이터를 다시 깔 생각에 막막했으나 M-DOC기능으로 손쉽게 펌웨어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었다.
메인화면 부가기능의 모습으로 스마트런쳐가 가장 눈에 뛴다. SMART버튼을 누르면 사진과 같이 하단에 메뉴가 정렬되며 손가락으로 밀어줄 경우 자동으로 메뉴가 교체되는 슬라이딩 바를 탑재하여 재미있게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볼륨과 밝기 조절이 가능하며 ON/OFF버튼이 부착되어 MP3등을 사용할 경우 스크린 토글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 잔량체크 기능을 제공하며 달력 및 디오펜 키보드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기의 핵심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메뉴의 모습으로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은 모두 모여있다 생각하면 될 듯 하다. (국내에 출시되고 있는 PMP에 내장된 기능은 모두 지원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많은 기능이 내장된 제품이다.)
NF2와 마찬가지로 엠엔소프트의 맵피 유나이티드를 내장하고 있다. (상당히 의외였다. 필자는 유나이티드가 800해상도 버전만 출시되는지 알았는데 480해상도의 맵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4.3인치 LCD를 사용해서 인지 몰라도 선명도에 있어 전혀 불만이 없었다.)
지원되는 메뉴의 모습으로 800해상도 제품들과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800해상도를 지원하는 NF2가 더 선명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로 무척 만족스러운 선명도를 보여주고 있다. 7인치 제품에 480해상도라면 단점으로 지적 되었겟지만 U43에서는 전혀 단점이라 말하고 싶지 않다.)
지상파 DMB를 실행한 모습이다. (기기에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손쉽게 방송을 시청할 수 있었다.) 사진과 같이 다양한 화면크기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수신율 또한 양호하여 모든 방송을 문제없이 시청할 수 있었다.
DAB는 DLS 및 JSS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녹화했던 DMB방송도 원할게 재생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단의 사진은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컬러조절 및 화면크기, NIP, 채널탐색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특히 파일메니져가 눈에 뛴다. 우측 하단의 사진과 같이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파일 선택도 무척 편리하였다.
테스트 샘플 동영상인 Xvid, Divx, MPG, WMV9, ASF 등 대부분의 파일이 완벽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끊어짐이나 등고선 현상 등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영상은 무척 만족스럽다.) @ H.264를 지원하지 못하는 것이 맘에 걸리기는 하지만 아직 활성화된 단계는 아니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으리라 생각된다.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컬러 조정 및 사운드 설정, 자막 및 재생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에 말씀드릴 비디오딕 컨트롤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년 전쯤 리뷰를 진행했던 T43DIC의 동영상 사전점프 기능이 무척 인상깊었던 기억이 나는데 U43에서는 확장판이라 할 수 있는 비디오 딕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SMI자막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동영상의 경우 사진과 같이 자막이 표시되며 모르는 단어가 있을 경우 선택하게되면 뜻풀이가 이루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문자막이 포함되어 있는 동영상을 재생할 경우 무척 도움이 되라라 생각된다.)
오디오 기능의 실행 모습으로 MP3, WMA, AC3, OGG (Q10 까지 지원), WAV, MSADPCM, AAC, FLAC, APE 등 어떤 오디오 파일이라도 인코딩 없이 감상할 수 있다. 미니플레이어 설정도 가능하며 별도의 설정메뉴에 들어갈 필요없이 손쉽게 EQ 및 3D사운드를 설정할 수 있다.
U43의 변화 중 필자가 가장 눈여겨 보았던 EQ설정의 모습으로 SRS WOW HD 음장을 탑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를 하는 내내 각종 오디오 파일을 저장하여 감상하곤 했는데 무척 만족스러운 소리를 들려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가 PMP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는 음질 때문이다. 최소 20GB이상의 용량을 필요로 하지만 그동안 출시된 PMP의 음질이 그닥 마음에 들지 않아 HDD형 MP3P를 사용하고 있었다. 아이스테이션은 SRS WOW HD를 통해 음질 부분에서 충분한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설정 화면의 모습으로 배경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글자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 (사진에서는 볼 수 없지만 VIDEO와 같이 오디오딕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ID3태그를 통해 가사가 입력되어 있다면 손쉽게 해석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전용 웹 브라우저를 채용한 것을 알 수 있다. (JUNGLE 브라우저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르다는 것이다. 체감할 수 있을정도로 기본 브라우저와 속도 차이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존 WinCE 에 탑재되어 있는 익스플로러와는 속도나 성능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 해상도의 한계로 인해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것이 아쉽긴 사진과 같이 풀브라우징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답답한 느낌없이 웹서핑이 가능하다. (확대기능도 지원하며 좌측에 메뉴버튼을 통해 다양한 부가설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Active X 기반의 웹 사이트도 문제없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inCE의 웹 브라우저는 Active X를 표시하지 못한다.) 또한 하단의 사진과 같이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할 경우 별도의 창이 표시되어 손쉽게 로그인 하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정글 브라우저의 UI디자인은 추후 변경될 예정이다. 참고바란다.
NF2에서 처음 선보였던 i-talk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talk 기능을 통해 무선 파일전송 및 필기인식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NF2 리뷰를 참조하기 바란다.)
JUNGLE Radio 기능의 모습으로 인터넷 스트리밍 방송을 Wi-Fi로 즐길 수 있다. (임의의 방송을 추가하여 즐길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FM라디오와 같이 음질이 상당히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BOOK의 실행 모습으로 가독성도 무척 뛰어나며 한글/영문 가리지 않고 완벽하게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TTS기능을 주목하기 바란다. 그다지 자연스런 목소리는 아니지만 텍스트를 읽어주는 TTS기능이 내장되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페이지 넘김 설정 및 배경 폰트 설정이 가능하며 줄간격, TTS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일메니져를 싱행한 모습이다. 사진과 같이 기기에 설치된 폴더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이렉트로 기능 실행도 가능하다.
플래시 파일을 재생한 모습으로 모바일 용 뿐만 아니라 웹용 SWF파일도 원할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MB 정도 되는 SWF파일은 무리없이 재생되었다.)
유틸리티 메뉴의 모습으로 멀티미디어가 핵심 기능이라고 한다면 유틸리티 메뉴는 부가기능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 기존에 보아왔던 기능이지만 i-Trans 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43의 큰 특징 중 하나는 학습용으로써 활용 할 수 있는 기능을 많이 추가한 것이다. 사진의 i-trans 메뉴는 번역기능을 원하며 사진과 같이 영문이나 한글을 손쉽게 해석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석창을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영어듣기 기능도 제공된다. (간단한 문구의 경우 정확히 번역 되었지만 긴 문장의 경우 다소 어색하게 번역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좀더 퀄리티를 높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오피스 메뉴의 모습으로 기존 제품들에 비해 상당히 빨라진 것이 인상적이다. (몇몇 제품들의 경우 용량이 큰 파일을 불러오면 다운되는 현상을 보이곤 했다. 하지만 U43의 오피스 뷰어는 별다른 딜레이 없이 완벽하게 각종 파일을 표시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포토뷰어 기능의 모습으로 기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었다. 상단의 꽃 사진은 확대 창임에도 불구하고 디테일이 상당히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으며 메타정보를 표시해 주는 것은 물론 RAW (캐논 5D의 CR2) 파일도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믹구루를 실행한 모습으로 CXB파일을 완벽하게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 메뉴에서는 미니맵 및 스크롤 설정이 가능하며 읽는 방향도 조절할 수 있다.
보이스레코더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기기에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리모콘을 구매해야 기능 활용이 가능한 것이 아쉽다.
그 이외에 다양한 부가기능의 모습으로 메모장을 지원하며 계산기, 세계시간, 도량환산기 등을 내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화면의 모습으로 사진만 봐도 쉽게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화면, 전원, 사운드 등의 설정이 가능하며 슬립모드, 진동모드도 선택할 수 있다.
상단의 Setting에서 확인할 수 있듯 슬립모드와 진동모드를 탑재하고 있다. PMP에서는 처음 적용되는 슬립모드의 경우 기기가 완전히 꺼지는 다른 제품들과는 달리 초절전 상태로 진입하여 1초 이내에 재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잠깐동안 전원을 꺼야 할 경우 무척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음악을 자주듣는 편이다. 전화통화나 미팅 때문에 잠시 전원을 꺼야 할 경우 활용도가 클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진동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최신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기능으로 터치스크린을 누를 경우 기기에 진동이 느껴지기 때문에 보다 확실하게 터치감을 느낄 수 있으며 직관적인 사용감을 선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자사전 기능의 모습으로 질이나 양적인 측면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어사전을 비롯하여 국어/일본어/중국어 사전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부가사전 및 학습기능 까지 내장되어 활용도가 무척 크다 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테스트용 미니 키보드를 연결해 보았는데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전 기능 이외에도 정글 브라우저 등도 인식하기 때문에 보다 손쉽게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합검색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과 같이 4가지 메뉴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보다 빠르게 단어를 검색할 수 있다.
사전부의 모습으로 전용 전자사전에 비할바는 못되지만 충분히 사용 가능하도록 다양한 사전부를 내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학습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무척 반갑다. 단순 단어검색 기능 이외에도 학습용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화면크기 조절 및 연결사전 설정, TTS설정 등이 가능하며 별도로 구매한 사전팩의 인증 작업을 거칠 수 있다.
통합검색을 통해 단어를 검색하고 있는 모습으로 사전전용 디오펜을 통해 보다 쉽게 단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점프 기능도 완벽하게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단에 말씀드렸던 회화기능과 뉴스청취, 토익사전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MP 리뷰를 한번 하고나면 항상 안도의 한숨이 나오곤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U43 또한 "얼마나 다양한 기능을 내장할 수 있을까" 내기라도 하듯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 제품이었다. (새로운 기능또한 상당부분 추가된 제품이다.)
480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이긴 하지만 전혀 불만은 없다. 제조사에서 이야기 하는대로 480 해상도에 최적화된 UI디자인으로 내비게이션이나 포토뷰어와 같은 고해상도가 유리한 기능들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 기능에 심혈을 기울인 것도 무척 눈에 뛴다. 오디오/비디오딕 기능을 비롯하여 i-trans 번역 프로그램도 내장하고 있어 사전 기능만으로는 부족함을 느꼈던 유저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용 브라우저를 탑재하여 보다 빠른 웹서핑이 가능하며 스마트런쳐나 진동 기능도 무척 특색있다 할 수 있다.
테스트용 제품이기 때문에 단점을 적기가 좀 애매해져 버렸다. 이점 양해 바란다. 다만 지원되는 기능이 워낙 많은 제품이다 보니 버그가 발생할 확율이 그만큼 높으리라 생각된다. 아이스테이션의 신뢰도를 높이는 축면에서라도 꼭 버그없이 출시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저그런 마이너 업그레이드 제품이 입고될지 알고 별다른 기대도 안했는데 테스트를 해 보니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합리적인 가격에만 출시된다면 상당한 인기를 끌 수 있는 모델이라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