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출시되고 있는 프리미엄 급 MP3P나 PMP 등을 살펴보면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불과 2-3년 전만해도 전혀 고려할 사항이 아니었던 전자사전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굳이 MP3P나 PMP에 전자사전 기능을 내장한 것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유저들이 원하기 때문이다.) 식을줄 모르는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자연스레 사전의 활성화로 이어졌으며 유저들에게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제이씨현의 Udea Cool 200 / 250은 전자사전의 대중화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제품으로 가격대 성능비를 높여 중저가 시장에 강력한 도전장을 낸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기기의 가격대에 비해 지원되는 전자사전이 상당히 알찬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MP3와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도 기본 지원하여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비록 최근 출시되고 있는 프리미엄 급 제품들과 비교할 때 스펙에 있어 아쉬운 부분들이 발견되지만 나름대로의 매리트는 충분한 제품이라 판단된다. 리뷰를 통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하여 사용설명서, 설치CD, 전용 케이스, 이어폰, USB케이블이 동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를 사용할 때 악세사리의 부족함은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126 x 60 x 18mm의 크기와 144g의 무게로 그동안 리뷰를 진행했던 다른 전자사전에 비해 작고 가벼워 휴대성이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MP3와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휴대성도 중요하다. 손으로 들었을 때 상당히 가볍기 때문에 이동중에 사전기능 활용이나 MP3 사용에 별다른 불편이 없으리라 예상된다.)
기기의 디자인은 심플한 느낌이 강하며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이 돋보인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저가형 제품이라는 것을 말해주듯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지 못하는 것이 못내 아쉽다.)
3.7"의 저반사 FSTN을 사용하고 있다. 아쉽게도 백라이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 기기를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밝은 곳에서는 가독성도 상당히 양호한 편이며 저반사 FSTN을 사용해서인지 난반사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키보드의 모습으로 상단에 숫자키가 부착되어 있으며 좌측 하단에 각종 펑션키, 우측에 메뉴이동을 위한 십자버튼 등이 부착되어 있다. (또한 좌측 중앙에는 RESET버튼이 장착되어 있다.) 각 버튼간 일정한 간격이 유지되어 있기 때문에 타이핑시 오타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검지와 중지를 이용하여 타이핑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3.5파이 이어폰 단자와 USB단자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D Card Slot 뿐만 아니라 512MB의 내장 메모리도 지원하는 제품이다. USB케이블을 이용하여 PC의 데이터를 손쉽게 저장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SD Card Slot 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2GB의 SD Card를 지원는 제품으로 MP3 파일을 저장하여 즐길 수 있다. @ 1GB와 2GB메모리 뿐만 아니라 4GB의 SD메모리도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 SD메모리의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 졌기 때문에 부담없이 저장용량을 늘려 MP3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중앙에는 스피커가 부착되어 있다. (원어민 발음 및 MP3 감상시 사용가능) 또한 상단부에는 배터리를 수납할 수 있는 수납구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AAA x 2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전용 리튬 배터리에 비해 다소 불편함이 예상되기는 하지만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다른 디지털 제품과의 크기비교 모습이다. 물론 전자사전 특성상 MP3P나 핸드폰 보다 크기는 하지만 동급 제품들과 비교하면 작고 슬림한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기본 제공되는 악세사리의 모습으로 사용설명서 및 USB케이블, 이어폰, 전용 케이스 등이 동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내장된 사전 컨텐츠 및 부가기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Cool 250 은 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 총 30종의 학습 컨텐츠가 내장되어 있으며 원어민 발음기능 및 TTS기능 등을 지원하며 MP3와의 멀티테스킹도 지원하는 제품이다. 또한 부가기능도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전자수첩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 리뷰테스트는 Cool 250 으로 진행하였다. Cool 200 의 지원 컨텐츠는 스펙을 통해 확인해 주기 바란다.
전자사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통합사전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표시되는 Hot Key 기능도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두가지 기능 모두 키보드에서 바로가기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되는 사전 컨텐츠를 살펴보도록 하자. 메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듯 국어와 영어 뿐만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중영 및 영중 사전이 포함된 것도 눈에 뛴다.)
국어사전의 모습으로 메인 페이지를 확인하기 바란다. 상단에 단어를 입력하는 입력창이 있고 방향키를 이용하여 단어장 및 이전검색을 다이렉트롤 확인할 수 있다. (국어 사전 뿐만 아니라 모든 사전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인지도 높은 금성 뉴에이스 국어사전을 탑재하고 있으며 사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점프 기능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터치스크린을 지원하진 않지만 SHIFT 버튼을 이용하여 손쉽게 단어의 영역을 지정할 수 있었다.)
존한자 사전을 탑재하여 손쉽게 한자를 검색할 수 있다. 하단은 영한사전의 실행 모습으로 금성 그랜드 영한사전을 탑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총 3단계로 폰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 시력이 좋지 않은 사용자도 불편없이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예문 기능을 지원함은 물론 상단의 스피커가 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원어민 발음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전문 검색기능 중 하나인 와일드카드 검색을 지원하여 사진과 같이 스펠링을 모를경우 "?" 나 "*" 를 넣어 단어를 검색할 수 있다.
금성 뉴에이스 한영사전을 탑재하였다. 또한 영어관련 사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콜린스 사전을 탑재하여 보다 심도있는 학습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영영 / 유의어 / 관용어 사전 탑재)
일한 및 한일 사전의 모습으로 금성 뉴에이스 사전을 탑재하였다. "히라가나" 나 "가타가나" 전용 소프트 키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장착된 키보드 만으로도 충분히 원할한 검색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한사전 및 한중사전을 실행한 모습이다. 송산 중한 / 한중 사전을 탑재하였으며 좌측 상단의 사진과 같이 독음 검색 뿐만 아니라 병음, 부수, 총획수 검색을 지원하여 보다 쉽고 빠르게 한자를 입력할 수 있다.
기기의 가격대를 능가하는 기능이라 생각되는 중영 / 영중 사전의 실행 모습이다. (단순히 한가지 언어만 학습할 경우 큰 필요성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영어나 중국어에 대한 지식이 어느정도 있는 상태라면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어장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각 언어별로 나뉘어져 있어 간편하게 저장한 단어를 학습할 수 있다.
이제 용어사전을 살펴보도록 하자. 용어사전은 사진과 같이 총 6개의 메뉴로 구상되어 있으며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들 위주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대한민국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경제에 관련된 단어를을 정리해 놓은 경제사전 및 정보통신, 시사일반, 부동산 사전이 지원되며 사자성어 및 시사한자 등도 수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습 메뉴의 모습으로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컨텐츠가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 메뉴의 경우 단순한 단어 검색을 넘어 보다 입체적인 언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영어듣기 메뉴를 지원하고 있다. (스피커를 통해 원문을 청취한 후 답을 작성하여 점수를 체크할 수 있다.) 또한 발음연습 기능을 통해 모음과 자음의 원어민 발음을 들으며 자신의 발음을 교정할 수 있다.
받아쓰기 및 동사변화 메뉴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영중 및 중영 번역 기능을 기본 지원하여 사진과 같이 손쉽게 단어나 문장을 해석할 수 있다.
천자문을 통해 한자의 뜻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테마숙어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회화 메뉴의 모습으로 Cool250은 영/중/일 회화 기능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200은 영어회화만 지원)
회화 기능 답게 일상 생활과 관련있는 예제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학습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해외여행 시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라 생각된다.)
이번에는 기본 지원하는 부가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기본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MP3 및 텍스트 뷰어는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자수펍 기능 및 게임 지원도 눈에 뛴다.
MP3의 실행 모습으로 SD Card Slot을 지원하여 부담없이 오디오 파일을 저장하여 감상할 수 있다. 사전과의 멀티테스킹 기능을 당연히 지원되며 재생 설정 및 다양한 EQ를 지원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단부의 사진과 같이 총 4개의 스킨을 지원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텍스트 뷰어의 실행 모습으로 1MB이상의 파일도 원할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사전과 연동하여 단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책갈피 기능은 물론 검색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가기능의 모습으로 알람 및 계산기 (공학용), 시간, 환율계산, 메모장, 명함관리, 단위환산 기능을 기본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지원하고 있는 게임의 모습이다. 사진과 같이 총 3개의 게임을 지원하여 여가시간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설정메뉴의 모습이다. 기기의 정보 확인 및 초기화 파일관리, 환경설정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제품정보를 통해 기기의 버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초기화 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파일의 복사 및 이동, 삭제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배터리 상태도 체크할 수 있다.
환경설정 메뉴의 모습이다. 전원 관리 뿐만 아니라 화면 밝기 설정, 버튼음/음량 설정이 가능하며 시작화면 및 음악을 설정할 수 있다.
전자사전 리뷰는 언제나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것이 사실이다. 지원되는 기능이 워낙 많다보니 머라도 빼먹은게 없을까 항상 2번, 3번 검사를 하곤하며 추가작업을 하곤한다. (리뷰를 완성하기는 했지만 먼가 그냥 지나치지 않았나 불안한게 사실이다.)
이 제품의 장점은 하나로 요약된다. 10만원이 넘지 않는 가격이지만 내장된 사전 컨텐츠는 그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콜린스 영어사전을 내장한 것이 무척 인상적이며 중국어에 상당히 신경쓴 것이 눈에 뛰었다. 일반적인 중국어 사전 뿐만 아니라 영중/중영 사전 및 번역 기능을 내장하여 중국어를 학습하는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리뷰를 진행하기 전 기다지 기대하지 않았던 사전 점프기능이나 와일드카드 검색을 지원하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으며 학습기능 또한 부족함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다른 제품들과 객관적으로 비교한다면 단점이 많이 발견되는 제품이다. 하지만 이 제품의 가격은 그 모든 단점을 덮어주기에 충분하다 생각된다. MP3P나 PMP의 전자사전 기능에 부족함을 느끼지만 전용 전자사전을 구입하기에는 다소 비용부담을 느끼는 유저라면 이제품을 추천해 주고 싶다. 비용대비 성능으로 본다면 이 제품은 유저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