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VM-HMX20C

 

 

캠코더나 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질이다. (아무리 제품의 디자인이 좋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해도 화질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유저들에게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최근에는 화질과 함께 휴대성도 기기 구입에 무척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얼마전 지인의 DSLR을 구입해 주었는데 휴대성을 무척 중요시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D2X의 절반 정도 크기 밖에는 안되지만 기능이 무척 다양하고 사진의 퀄리티가 뛰어나 지인이 무척 만족해 하는 눈치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SAMSUNG 의 VM-HMX20C 는 HMX10 의 업그레이드 버젼으로 기존 제품과 같이 1920 x 1080 해상도의 FULL HD를 지원하는 제품이며 기능이 상당히 추가되어 전문 동영상 촬영에 손색없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뮤직 슬라이드나 정지영상 중 사진촬영, 슬로우 모션 기능, 얼굴인식 등 차별화된 기능이 무척 많은 제품이다.)

 

화질, 디자인, 기능, 성능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일까? 테스트 할 부분이 많아 긴장이 되기는 하지만 반대로 무척 기대되는 제품이기도 하다.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캠코더 답게 다양한 악세사리를 기본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체 및 배터리를 비롯하여 간편한 데이터 이동 및 충전을 위해 크래들을 제공하며 무선리모콘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USB 및 AV, Component 케이블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충전을 위한 전원어뎁터 및 노이즈 방지를 위한 페라이트 코어가 동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용 제품으로 실제 판매 제품에서는 S/W CD 및 사용설명서, 파우치 등이 동봉될 예정이다.)

 

 

66 x 67.2 x 139mm 의 크기와 456g 의 무게로 기존 제품인 HMX10 에 비해 좀더 커지고 무거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다지 부담되는 수준은 아니며 늘어난 크기나 무게 만큼 지원되는 기능도 상당부분 추가된 제품이기 때문에 별다른 불만은 없다.)

 

감각적인 디자인은 세련되고 귀여운 느낌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사진과 같이 원통형 구조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Metal 과 하이그로시 재질의 조화로 고급스럽고 중후한 느낌도 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쉽게 볼 수 잇는 정형화된 캠코더의 디자인을 탈피한 것이 무척 인상적이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경통이 늘어난 것이 가장 눈에 뛴다. 전면에는 렌즈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랜즈캡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원을 넣으면 자동으로 렌즈캡이 열리게 된다.) 또한 하단에는 2개의 내장 마이크가 설치되어 사운드 레코딩의 퀄리티를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D 동영상 녹화가 가능하며 최대 100배 줌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또한 나사산이 설치되어 필터를 손쉽게 장착할 수 있다.)

 

 

전면 상단에는 사진과 같이 Pop-Up Flash가 설치되어 야간이나 실내의 사진 촬영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우측면에는 녹화램프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동, 적목감소, 강제발광, 슬로우 싱크  지원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기기 측면에 설치된 플래시 설정 버튼을 이용하여 컨트롤 할 수 있다.)

 

 

자유자재로 각도 조절이 가능한 회전 LCD가 채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유로운 앵글 설정이 가능하여 동영상 및 사진촬영이 무척 손쉬운 제품이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터치스크린을 지원하는 2.7인치 와이드 LCD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3만 픽셀을 지원하여 선명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측면에는 Q 메뉴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레코딩 버튼 및 줌 버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Q 버튼의 용도는 하단부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 자동 화면전환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내부에는 다양한 버튼 및 단자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앙에는 내장 스피커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단에 이야기 했던 플래시 컨트롤 버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단에는 iCHECK 버튼 (LCD 화면의 정보표시 여부 설정 뿐만 아니라 전원 OFF 시 버튼을 누르면 배터리 상태 및 녹화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및 초보자를 위한 EASY Q 버튼이 설치되어 있으며 Component / AV 단자 및 USB 단자가 설치되어 있는것도 확인할 수 있다. (USB 케이블을 통해서도 손쉽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다양한 버튼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는 줌레버가 설치되어 동영상 촬영 중 빠르게 조작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사진 촬영을 위한 셔터버튼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셔터버튼은 반셔터를 기본 지원한다. 또한 하단에는 MODE 버튼이 설치되어 동영상 / 사진 / 재생 메뉴를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사진에 보이는 줌레버는 빠른 줌인/아웃이 가능하며 LCD에 부착된 줌버튼은 디테일한 줌설정이 가능하다. 빠른 움직임이 필요하다면 줌 레버를 사용하면 되고 디테일을 요하는 주밍의 경우 줌 버튼을 사용하면 된다.

 

또한 우측면에 동영상 녹화를 위한 레코딩 버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번 누르면 녹화가 시작되고 다시 누르면 녹화가 종료된다.) 하단에는 전원 스위치 및 충전램프가 장착된 것을 알 수 있으며 기기 충전을 위한 전원단자도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이 제품은 동영상 촬영 중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동영상이 녹화되고 있는 상태에서 PHOTO 버튼을 누르게 되면 사진이 촬영되고 자동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단에 있는 레버를 올려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 (2시간이면 배터리 완충이 가능하며 자동꺼짐 설정을 적용할 경우 5분간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어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자가진단 기능을 지원하여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기기 이상여부를 검사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 LED 주황색일 경우 충전을 표시하고 녹색을 표시할 경우 완충을 의미한다. 녹색이 깜빡일 경우 기기의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또한 SDHC 및 MMCPlus를 지원하는 메모리 슬롯이 장착되어 기본 8GB 메모리가 모자랄 경우 손쉽게 용량을 늘려 촬영할 수 있다. (최대 32GB를 지원하는 SDHC를 지원하여 HDD가 장착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용량의 부족함은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 SD메모리도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2GB 이상의 메모리는 인식하지 못한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크래들과 연결할 수 있도록 전용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거치를 위해 홀이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삼각대 연결을 위한 고정부도 설치되어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자유로운 각도 조절이 가능한 손잡이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세무 재질의 스트랩이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내부에 벨크로가 부착되어 손에 맞게 길이 조절을 할 수 있다. HMX10 의 고급스러운 가죽 스트랩을 버리고 세무재질의 스트랩을 장착한 것은 다소 아쉽다. 부드러운 장점이 있긴 하지만 가죽 스트랩에 비해 고급스러운 느낌이 떨어진다.)

 

 

기본적인 그립감은 만족스럽다. 하지만 회전형 손잡이를 돌릴 경우 그립감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장 아쉬운 부분 중 하나이다. 회전시의 그립감이 고려되지 않아 테스트 내내 전혀 사용하지 않은 기능 중 하나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니 캠코더 와의 크기 비교 모습으로 좀더 길고 무거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두 제품은 급이 다르기 때문에 크기나 무게를 단점으로 지적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기본 제공하는 악세사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과 같이 크래들을 기본 제공하여 간편하게 충전 및 데이터 전송, 외부 기기 연결을 통한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특히 HDMI 단자가 부착되어 FULL HDTV와의 연결을 통해 완벽한 화질로 촬영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 동영상 프리뷰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무선리모콘의 모습으로 작고 슬림하여 휴대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녹화와 재생 등 기기조작에 불편이 없도록 다양한 버튼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테스트 결과 수신율도 상당히 양호한 것을 알 수 있었다.

 

 

Component 케이블 및 AV 케이블을 기본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HDMi케이블은 별매)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케이블 및 전원어뎁터, 페라이트 코어가 제공된다.

 

 

 

기기의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지원되는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지원되는 기능이 일일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제품이다. 리뷰가 상당히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모드의 모습으로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다양한 촬영정보가 표시된다. (레코딩 시 대기 문구가 빨간색 점으로 바뀌며 촬영시간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의 재생버튼을 누르게 되면 촬영한 동영상이나 사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설정 버튼을 통해 다양한 메뉴 설정이 가능하다.)

 

HMX10 과 마찬가지로 EasyQ 모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에 부착된 EasyQ 버튼을 누르게 되면 화면과 같이 EasyQ 기능이 활성화 된 것을 알려주며 초첨 및 노출, 조명, 손떨림 보정 등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기기 조작에 서투른 초보자들도 손쉽게 촬영이 가능하다. (단 EasyQ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설정메뉴를 사용할 수 없다.)

 

 

이 제품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설정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다. 하지만 Quick MENU 기능을 지원하여 초보자들도 손쉽게 기기를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Q.MENU 버튼을 누르게 되면 촬영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6개의 메뉴가 표시되어 간단한 설정만으로 동영상 및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동영상 지원 기능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자. 사진과 같이 총 5페이지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셀수 없을 만큼 다양한 설정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황에 따른 다양한 촬영설정을 지원하며 자동, 맑은날, 흐린날 등 다양한 화이트벨런스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동 뿐만 아니라 수동 노출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고급 제품 답게 손떨림 방지 기능 (EIS) 을 기본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컬러 나이트 기능 설정을 통해 셔터속도를 조절하여 천천히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하거나 어두운 장소에서 색상의 손색없이 더 밝게 촬영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에 있는 특수효과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AF 뿐만 아니라 MF 촬영도 가능하다. (지나치게 어둡게나 밝은 장소의 촬영이나 벽이나 허공 등 멸암이 적은 장소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셔터속도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접사모드 및 바람소리 제거 기능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옥상이나 해변가 등 바람이 심하게 부는 곳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해상도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FULL HD 해상도인 1080/30p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1080/60i 및 480/60p 모드의 경우 우측의 사진과 같이 3단계 화질설정 메뉴를 지원하여 메모리 용량이나 활용도에 다라 다양하게 선택하여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기존 제품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슬로우 모션 모드를 기본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488 x 336 해상도 에 300fps 으로 레코딩이 진행되며 10초간 촬영한 영상을 50초간 재생한다. 각종 운동시 자세등을 분석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 슬로우 싱크 모드에서는 음성이 녹음되지 않는다. 이 부분 또한 동영상 프리뷰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셀프타이머 기능을 지원하며 역광보정 기능을 통해 배경이 밝고 얼굴이 어두워 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또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되는 페이드 기능 (영상의 처음이나 끝 부분, 장면이 바뀌는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효과) 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얼굴인식 및 가이드라인, 디지털 줌 설정이 가능하다. (얼굴인식 기능은 사진메뉴 및 동영상에서 확인할 예정이다.) @ 10배의 광학줌과 10배의 디지털줌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총 100배의 디지털 줌 으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동영상 설정 메뉴를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사진 설정메뉴를 알아보도록 하자. (일반 디지털 카메라와 같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설정과 마찬가지로 촬영장면 모드 및 셀프타이머, 노출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연사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을 선택할 경우 서터를 누르고 있으면 연속으로 촬영되며 '고속' 을 선택할 경우 1초동안 7컷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필자가 사용하는 프레스 바디인 D2X 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다.)

 

 

최대 800만 화소의 사진 촬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총 6가지 해상도를 지원하여 용도나 메모리 용량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다. (단 동영상과 달리 4:3 비율로만 촬영이 가능하다.)

 

 

선명도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화이트 밸런스 및 특수효과를 기본 지원한다. 또한 최대 3200 까지 ISO 설정이 가능하여 야간이나 실내에서도 무리없이 사진 촬영을 진행할 수 있으며 접사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사진 촬영에서도 얼굴 인식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얼굴인식 기능을 설정한 후 촬영을 진행할 경우 사진과 같이 얼굴 부분에 녹색의 사각형이 표시되며 인물의 초점과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준다. 얼굴인식 기능을 통해 최적의 인물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가 있을 경우 여자를 먼저 선택하곤 했다. HMX20C 도 필자와 같이 여자를 좋아하는가 보다.)

 

 

AF 뿐만 아니라 MF 도 완벽하게 지원하며 화면을 터치하여 특정지역에 초점을 맞추는 지점선택 기능도 지원되는 것이 인상적이다. 동영상과 같이 셔터 및 손떨림 보정 기능을 기본 지원함은 물론 다양한 가이드라인 및 디지털 줌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동영상 재생시 지원되는 설정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과 같이 재생 메뉴를 선택하면 총 6개의 동영상이 표시되며 동영상을 선택하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재생 중 화면을 터치하면 재생관련 버튼이 표시된다.) @ HD 및 SD 동영상이 분리되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진재생 또한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동영상 설정 메뉴는 총 9가지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재생설정을 비롯하여 삭제 편집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눈에 뛴다.

 

 

MP3P와 마찬가지로 재생설정 메뉴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이라이트 기능 및 해상도 별 재생목록 선택, 파일의 삭제, 삭제방지 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이라이트는 가장 최근에 촬영한 동영상을 기존으로 24시간 이내의 동영상을 요약하여 표시하는 최근 비디오와 전체 동영상을 요약하여 재생하는 전체 비디오 메뉴를 지원한다.)

 

 

일반적인 동영상 촬영 기능 뿐만 아니라 편집 기능도 기본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부분삭제 및 나누기 기능을 지원하며 2개의 동영상을 하나로 만드는 합치기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동영상 촬영 중 시진촬영 기능 뿐만 아니라 재생중 동영상의 사진 캡쳐 기능을 지원하여 일일이 PC의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캡쳐할 필요가 없다.

 

 

일반적인 캡쳐 기능 뿐만 아니라 연속캡쳐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재생 중 PHOTO 버튼을 누르고 있으며 설정값에 따라 동영상이 연속으로 캡쳐된다.) 또한 파일정보 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에는 사진재생의 설정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사진과 같이 총 8개의 메뉴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슬라이드 쇼에서 한단계 진보한 뮤직 슬라이드쇼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눈에 뛴다. 뮤직 슬라이드 쇼를 실행하게 되면 기기에 저장된 음악이 재생되며 슬라이드 쇼가 진행된다. (TV에 연결하여 가족들과 함께 음악을 들으며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이 넘어갈 때 마다 효과가 적용되어 만족감이 크리라 생각된다.)

 

슬라이드 쇼 간격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촬영된 사진의 복사 및 파일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해상도 변경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원본 사진은 유지하고 새로운 파일로 저장된다. 단 동영상 캡쳐 사진이나 외부 기기 촬영 이미지, 원본 해상도 보다 높은 해상도로는 변경할 수 없다.)

 

 

사진과 같이 확대 기능을 지원하여 촬영된 이미지를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다. (최대 8배 까지 확대가 가능하며 터치스크린을 통해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기의 환경설정 메뉴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사진과 같이 총 6페이지로 구성되어 디테일한 세부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날짜 및 시간 설정이 가능하며 표시여부 및 형식을 선택 할 수 있다. 저장된 컨텐츠의 파일번호 초기화 기능을 제공하며 LCD의 밝기 및 보정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CD 보정기능을 사용할 경우 야외에서도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밝게 볼 수 있다.)

 

 

레코딩한 데이터의 저장 위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중인 메모리의 저장 용량 확인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포맷 기능을 지원하며 작동음 및 셔터음 설정이 가능 할 뿐만 아니라 자동전원 꺼짐 기능을 지원하여 장시간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5분동안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게 된다.)

 

 

기기 전면에 설치된 녹화램프 발광 여부를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 제공되는 리모콘의 사용여부 설정 및 USB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TV출력의 해상도 조절이 가능하며 각종 정보의 화면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초기화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DPOF 기능을 통해 사진출력 정보를 저장매체에 저장하고, 이 정보로 출력한 사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출력 매수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PicBridge를 지원하는 프린터와 캠코더를 USB 케이블로 직접 연결하여 사진을 다이렉트로 출력할 수 있다.

 

 

총 23개 언어를 지원하며 Anynet+ 기능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nynet+ 기능이란 삼성전자의 AV기기들로 구성된 환경에서 Anynet+ 가 지원되는 TV의 리모콘으로 연결된 AV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는 AV 네트워크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기능소개 기능을 설정할 경우 LCD를 통해 기기의 사용법 및 특징이 슬라이드 쇼로 표시되어 쉽게 기기 작동법을 익힐 수 있다.

 

 

 

녹화된 동영상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이다. (필자는 FULL HDTV를 사용하고 있어 촬영된 동영상을 완벽하게 재생할 수 있었다. 보다 완벽한 화질 구현을 위해 사진과 같이 HDMI로 연결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예상했던 대로 일반 캠코더와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운드 또한 만족스럽게 녹음된 것을 알 수 있었다. (화질의 부족함은 전혀 느낄 수 없었다. 하지만 손떨림 기능 (EIS)를 활성화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소 떨림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제품에서는 손떨림 기능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 동영상 프리뷰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기 바란다.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사진의 퀄리티도 상당히 뛰어난 편이다. (색 표현력도 상당히 뛰어나며 선명도 또한 부족함이 없다. 물론 DSLR 카메라에 근접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웹용 뿐만 아니라 인화용 촬영에도 전혀 무리없는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최고 해상도로 촬영후 크롭 & 리사이즈 작업을 진행하였다.

 

 

ISO 에 따른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SO 800 정도 까지는 별다른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1600 이상 부터는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단의 사진은 ISO 800으로 촬영한 이미지로 리사이즈를 실행하면 별다른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정도 퀄리티라면 플래시 없이도 실내나 야간에 무리없이 촬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특수촬영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하여 색다른 사진을 만들 수 있다.

 

 

 

[SAMSUNG VM-HMX20C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참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지만 기기를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최근 컨버젼스의 반대 개념인 디비젼스가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른다는 잡지의 기사를 본 적이 있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기능이나 디자인이 단순화 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지 않으며 지원되는 기능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 생각된다. 리뷰를 진행했던 VM-HMX20C 는 헤아릴 수 없는 다양한 설정 기능을 지원하지만 기기의 사용은 무척 간편한 제품으로 필자가 원하는 부분을 충분히 만족시킨 제품이라 평 할 수 있다.)

 

EasyQ 나 Q.Menu 기능을 지원하여 기기 조작에 서투른 사용자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기의 디자인도 상당히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MODE 버튼을 이용한 메뉴이동의 딜레이 현상의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동영상 촬영중 사진촬영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무척 마음에 든다. 최신 제품 답게 얼굴인식 기능을 지원함은 물론 필자와 같이 수전증에 시달리는 유저들을 위해 손떨림 보정 기능을 내장한 것도 장점이라 생각된다.

 

캠코더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동영상 화질도 대단히 만족스러웠던 제품이다. (FULL HDTV 와 HDMI 로 연결하여 동영상을 확인해 보았는데 FULL HD를 지원하지 않는 기존 캠코더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깨끗하고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사진의 퀄리티 또한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다. SAMSUNG VM-HMX20C 하나만 있다면 퀄리티 높은 동영상 촬영과 사진 촬영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기존 제품들에서 볼 수 없었던 슬로우싱크 모드를 지원하여 빠른 사물의 움직임을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이며 뮤직 슬라이드 쇼를 지원하는 것 또한 인상적이다.

 

하지만 배터리 재생시간이 좀더 길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으며 장시간 사용할 경우 손에 열이 느껴져 신경쓰였다. 또한 HMX10 에서도 지적했던 다소 아쉬운 그립감이 해결되지 않은 것 또한 단점으로 지적하고 싶다. (원통형 제품이라서 그런지 무게중심이 바닥을 향하지 않는다. 스트랩을 맞추어 사용해도 다소 덜렁거리는 느낌을 받았다.)

 

다소 부담스런 가격이 걸림돌로 작용할 듯 하지만 기기의 퀄리티나 색다른 기능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간편한 조작과 뛰어난 화질, 다양한 기능을 모두 만족시킬 만한 제품이라 이야기 하고 싶다.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634 Review 3,424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