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넷 폰터스 EAGLE ACE



얼마전 필자의 숙원 사업 중 하나였던 자동차를 얼마전 구입하게 되었다. 비록 경차 이기는 하지만 기쁜 마음을 주체할 수 없으며 차가 도착할 날 만을 노심초사 기다리고 있다. (폭등하는 기름값의 영향인지 경차의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5개월 이상 기다릴 생각을 하니 깝깝하다.)


차를 구입하고 가장 먼저 생각하는 악세사리로 내비게이션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을 보면 단순한 경로 안내의 기능에서 벗어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및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등으로 선택이 아닌 자동차의 필수 악세사리가 되어 버린 느낌까지 받게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제품은 현대오토넷에서 출시한 EAGLE ACE 매립형 내비게이션으로 차의 인테리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나 지저분한 케이블이 신경쓰이는 유저 들이라면 눈여겨 봐도 좋을 만한 제품이다. 100만원을 넘지 않은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된 제품으로 순정 이상의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지원되는 기기의 기능을 살펴보고 기존 제품들과 비교하여 어떤 장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본 제품은 EAGLE Luxury 에서 EAGLE ACE 로 모델명이 변경되었다.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하여 GPS / DMB 안테나, 스토리지 KIT, 각종 케이블 등이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리뷰를 진행하는 제품은 순수한 테스트용 으로 악세사리는 추가되어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차량에 따라 악세사리가 달라질 수 있다.



176 x 107 x 95mm 의 크기로 기존에 보아오던 매립형 제품들과는 큰 크기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D Player가 장착된 일반적인 제품들에 비해 기능이 다소 축소 되었지만 상대적으로 크기는 작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데크 및 틸트 기능이 배제된 제품으로 기기 사이즈를 줄여 다양한 차종에 장착이 가능하다. (현재 USB 나 플레시 메모리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CD/DVD를 사용하는 유저들보다 훨씬 많다. 멀티미디어 기능 활용시에도 별다른 불편은 없으리라 생각된다.)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쌍용 자동차
그랜져 TG / 소나타 트랜스폼 / 아반테 HD / 베라크루즈 / 뉴싼타페 / 베르나 로체 / 카렌스 / 쏘렌토 / 뉴스포티지 / 카니발 / 세라토 / 프라이드 엑티언 / 엑티언 스포츠 / 카이런 / 렉스턴 / 렉스턴 2


대부분의 차량에 장착이 가능한 제품이다. 하지만 상단에 언급된 차량들의 경우 전용 악세사리 등이 개발된 상태로 별다른 개조 없이 손쉽게 차량에 설치할 수 있으며 (30분 이내에 차량 장착 가능) 순정 카오디오에 버금가는 완벽한 마감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기기 전면부와 측면부의 모습으로 매립형 제품 다운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신 제품답게 800 x 480 헤상도를 지원하여 깔끔하고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며 터치스크린을 지원하여 손쉽게 각종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다. (핑거터치가 가능하도록 아이콘이나 버튼들이 큼지막 하다.) 또한 기기 장착 시 각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악세사리가 측면에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자이로 센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내비게이션의 경우 터널이나 음영지역에서 내비게이션의 작동이 멈추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리뷰를 진행하고 있는 EAGLE ACE의 경우 자동차에 설치된 스피드 센서와 자이로 센서의 연결을 통해 음영지역에서도 완벽하게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 자동차의 속도를 감지하여 음영지역에서 맵매칭이 가능하며 과속방지 구간 안내가 완벽하게 구현되는 제품이다. 지하주차장의 회전하는 곳에서의 위치나 터널 바로 앞에 설치된 과속방지 카메라도 완벽하게 인식하는 제품으로 DR 맵과 자이로 센서의 하드웨어 적인 매칭을 통해 기존에 보아오던 속도감지를 통한 맵매칭과는 완전히 비교되는 성능의 우수함을 보여준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다양한 단자부가 제공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PS나 DMB, 라디오 안테나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차량 스피커와 연결하는 별도의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후방카메라 등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SD Card 나 USB, AUX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 단자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 일반 차량 뿐만 아니라 앰프가 장착된 차량에서도 완벽하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자출/무출을 동시 지원하며 차종별 사운드 레벨 조정이 가능하다.)



틸트를 기본 제공하는 대부분의 매립형 제품들과 달리 Eagle ACE는 사진과 같이 별도의 외부 입출력 단을 별도로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ESET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SD Card Slot 및 USB단자, AUX 단자가 부착되어 저장장치나 외부 기기 등을 간편하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악세사리의 모습으로 각도 조절이 가능한 DMB안테나를 제공하며 GPS 안테나 및 대시보드에 부착하여 GPS안테나를 고정할 수 있는 고정판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PS 안테나는 자석이 부착되어 고정판에 손쉽게 부착할 수 있다.)



기기의 전반적인 특징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매립과정을 통해 기기가 어떻게 차량에 부착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지금 보여드릴 매립과정은 DIY를 위한 것이 아니다. (전국의 현대오토넷 대리점을 통해 무료 장착 및 AS가 가능한 제품이다.) 기기에 대한 보다 빠른 이해를 위한 것임을 알아주기 바란다.


테스트용 차량은 현대의 그렌져 TG이며 기기 장착전의 모습으로 순정 오디오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기기를 교체해 보도록 하자. 우선 센터페시아를 분리한 후 기기에 장착 된 순정 카오디오를 분리한다. (사진과 같이 차량 내부에 다양한 케이블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리한 센터페시아에 Eagle ACE 를 장착하고 있는 모습으로 그렌져 TG 용 악세사리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장착이 가능하다. (장착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차종별 마감재 및 순정 커넥터를 채택하여 어느 샾에서도 완벽하게 기기를 장착할 수 있다.) @ 일부 차량의 경우 사진과 같이 센터페시아에 장착하지 않고 차량에 직접 설치해야 한다. 매립시 시야확보가 가장 용이한 28~30도 의 각도로 기기가 설치되어 난반사나 외곡 없이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센터페시아에 장착후 사진과 같이 각종 케이블을 연결하고 있는 모습으로 전원 및 스피커, 외부 입출력 단 뿐만 아니라 후방카메라 및 샤크 안테나 연결단도 기본 지원하여 보다 편리하게 멀티미디어 및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간편하게 후방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진과 같이 별도로 판매되는 샤크 안테나를 장착할 경우 기본 제공되는 DMB / GPS안테나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대시보드가 케이블로 인해 지저분해 질 일이 없다.)
@ 현재 출시되고 있는 샤크안테나의 경우 라디오 뿐만 아니라 DMB, GPS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다.



기본 제공되는 외부 입출력 단을 차량에 설치한 모습으로 사진의 글로브 박스 뿐만 아니라 센터페시아 하단부 등 어디에나 설치가 가능하다. (일체형이 아니기 때문에 불편하다 생각할 수도 있겟지만 메모리나 저장장치를 교체할 경우 LCD를 움직여야 하는 대부분의 매립형 제품들에 비해 편리한 부분 또한 많다.)



모든 작업을 마친 모습이다. 순정 제품에 버금갈 정도로 마감 상태가 완벽한 것이 인상적이며 일반 내비게이션과 달리 전면부가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걸리적 거리는 케이블을 모두 내부로 넣은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 일반 내비게이션과의 가격차를 완벽한 마감과 다양한 기능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차량별 악세사리가 준비된 제품으로 2-3시간 이상 장착해야 하는 다른 매립형 제품들과 달리 1시간 이내에 모든 과정을 끝마칠 수 있었다.


@ 테스트를 진행한 그랜져 TG의 경우 기본 장착된 카오디오의 성능이 무척 뛰어나다. 매립형으로 교체후 혹시라도 음질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유저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기기 장착 전과 장착 후 사운드를 비교해본 결과 전혀 부족함을 느낄 수 없었다. 순정 오디오 이상의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재생해 주는 제품이다.



다양한 차량에 Eagle ACE 를 매립한 모습으로 순정 제품과 같은 완성도를 보여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특징 및 매립 과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메인 UI의 모습으로 총 6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Setting 메뉴가 우측 하단에 별도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뮤직이나 라디오 기능 등을 사용할 경우 Display OFF 버튼을 누르면 LCD가 꺼져 전원을 절약할 수 있다.) @ 상단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메뉴나 각 버튼부가 상당히 큼지막 하여 손가락으로 눌러도 전혀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았다. 핑커터치로 충분히 기기를 구동할 수 있다.




FM 라디오의 실행 모습이다. 일반적인 제품들과 달리 FM 뿐만 아니라 AM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반 헤드유닛과 흡사한 배치로 손쉽게 기능을 실행할 수 있었다. (볼륨 조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자동채널 탐색도 지원한다.) @ 기기에 매립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굳이 FMT가 지원될 필요는 없다. FMT 가 지원되지 않는 것은 전혀 단점이 아니다.




Eagle ACE 에 탑재된 GiNi SF DR의 기본적인 구성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내비게이션을 실행한 모습으로 정북고정 및 회전, 입체 및 3D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GPS수신상태 확인도 가능하다. 또한 폭넓은 지도 확대/축소 기능을 지원하여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배율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최대 25m 까지 확대된다.)


@ 일반적인 내비게이션의 경우 터널지역이나 고가차도 등 GPS 수신이 불가능한 지역에서는 지속적인 안내가 불가능 하다. 하지만 Eagle Luxury 의 경우 DR 항법을 추가구현한 제품으로 GPS 수신이 불가능한 지역에서도 안내가 가능하다.
(순정 내비게이션에서 지원되던 GPS-DR과 동일한 기능을 적용한 제품으로 현재 시판되는 제품중에는 유일하게 ACE 모델에서 지원된다.)



화면 하단을 터치하게 되면 퀵 메뉴가 표시된다. 일일이 설정창에 들어갈 필요없이 자주 사용되는 맵의 화면조정 및 경로설정, 맵 크기 조절 및 컬러 선택, 검색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뉴버튼을 누르면 상단의 사진과 같이 설정 창이 표시된다. Easy 버튼을 통해 간편하게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퀵 버튼을 통해 자주 다니는 목적지를 저장한 후 보다 빠르게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Easy 나 Quick 메뉴는 초보자를 배려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기기 사용에 익숙지 않은 유저들도 보다 쉽고 편리하게 경로를 설정하여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검색 메뉴의 모습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합검색 (명칭검색) 뿐만 아니라 주소검색 최근검색 등 총 11개 검색기능을 지원하여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각종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상단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상당히 디테일 하게 구성되어 있어 손쉽게 목적지를 설정할 수 있다.



@ JG 코드는 레저, 관광 활동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엠엔소프트와 시공사에서 함께 구축한 검색 코드를 뜻하며 TourMap은 지역별로 제작된 그림지도와 테마 컨텐츠를 결합하여 사용자가 여행할 때 보다 흥미롭고 편하게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검색방법이다.




경로 메뉴의 모습으로 경로정보/편집/저장 등 총 6개의 기능이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검색 메뉴를 통해 목적지를 설정 한 후 경로설정 메뉴를 통해 디테일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



모의주행 기능을 통해 목적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분활화면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경로의 정보 확인 및 편집, 저장, 전체경로 확인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설정 메뉴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경로와 마찬가지로 총 6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면/안내/경로 등의 메뉴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타설정의 모습으로 시작모드 설정 및 모의주행 설정이 가능하며 도움말이나 제스처 인식 설정 기능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화면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프리뷰를 지원하여 변경된 설정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3가지의 지도색상 모드를 지원하며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부가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만 봐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안내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음성안내 설정과 카메라 안내횟수 및 종류, 기본/부가안내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PS정보 확인은 물론 프로그램 및 각종 데이터의 버젼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경로설정 메뉴를 통해 경로결과 확인시간 및 마이경로 설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지상파 DMB의 실행 모습으로 버튼부를 단순화 하여 디지털 기기 조작에 서투른 유저들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사용 가능하다. 실내에서 테스트 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끊킴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선명도 또한 만족 스러웠다. 각 지역별 DMB 채널검색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DAB의 DLS 및 JSS 도 완벽하게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 설치된 비율 버튼을 통해 전체화면으로 DMB를 감상할 수 있다.)



상단에 있는 PIP 버튼을 누르게 되면 자동으로 내비게이션이 실행되며 사진과 같이 PIP기능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MB 화면의 위치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다.) @ Magic Eye MMSP2+ 칩셋을 사용한 제품으로 PIP 작동중에도 별다른 버벅임이 느껴지지 않았다.




MP3 기능을 실행 한 모습으로 폴더구조를 지원하여 간편하게 음악 파일을 선택하여 감상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이 지원되어 구간이동도 간편하며 구간반복 및 곡 이동 또한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사운드 설정은 Setting에서 할 수 있다.) @ 내비게이션이나 사진과의 멀티테스킹 기능을 지원한다.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전체화면 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비율설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00 x 480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 답게 선명도는 충분히 만족스러우며 별다른 버벅임 없이 600MB 이상의 고용량 Xvid, DivX 파일을 완벽하게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코딩이 필요없는 제품으로 SMI 자막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 SDHC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USB HOST, AUX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HDD가 장착된 제품은 아니지만 고용량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포토 메뉴의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미리보기를 지원하여 손쉽게 사진을 선택하여 감상할 수 있다. (설정 메뉴를 통해 슬라이드 쇼를 컨트롤 할 수 있다.)



단순화 된 음악, 동영상 기능과는 달리 사진 메뉴는 상당히 디테일한 설정 메뉴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확대 및 축소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가로 및 세로 맞추기 기능도 제공된다.) 800 x 480 해상도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기능 중 하나로 선명도나 디테일에 있어 부족한 부분은 전혀 발견할 수 없었다.



Exif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경우 상단의 사진과 같이 각종 촬영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00% 확대시에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으며 360도 사진 회전이 가능한 것도 알 수 있었다. (카드리더기도 인식하는 제품이다. 야외에서 중요한 사진을 촬영할 경우 리더기를 연결하여 디테일하게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 메뉴의 모습이다. 오디오 설정을 통해 볼륨 및 저음, 고음 설정과 운전자에 최적회된 사운드 밸런스 설정이 가능하다. 화면 설정에서는 시작화면을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 밝기 조절 및 자동 밝기 설정이 가능하다.


기기 매립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후방카메라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으로 사진과 같이 주차선이 표시되며 주차선의 위치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다. (일반 순정 제품과 마찬가지로 후진기어를 넣는 동시에 자동으로 작동된다.)



AUX를 지원하여 외부 기기를 간편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핸들에 기본 부착된 핸들리모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 메뉴를 제공하며 터치스크린 보정 및 스스템 업데이트 메뉴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오토넷 Eagle ACE 기능 & 장착 동영상]




매립형 내비게이션은 시중에서 흔히 구입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에 비해 훨씬 가격이 높다. 하지만 매립형 제품들의 수요가 늘어가는 것은 어떤 이유일까? 기기가 장착되는 전 과정을 모두 확인하고 난 후 필자는 해답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기기를 설치할 경우 전면의 시야를 방해하며 케이블이 대시보드나 센터페시아를 어지럽게 만든다. 하지만 리뷰를 진행했던 Eagle ACE 와 같은 매립형 제품들을 사용했을 경우 그런 불편함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다. (마치 순정 제품을 보는듯한 완성도 높은 외관은 매립형을 구입하는 큰 이유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합리적인 가격이 아닐까 생각된다. 대부분의 매립형 제품들이 100만원을 가볍게 넘기는데 반해 Eagle ACE 의 경우 70-80 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비록 기존 제품들과 비교하여 지원되는 기능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립형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는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블루투스나 DVD 등의 기능은 빠져 있지만 음악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별도의 외부 입출력 단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기 사용의 불편함은 없으리라 생각된다.)


터널과 같은 음영 지역에서도 자이로센서를 통한 완벽한 경로 안내가 가능한 것도 인상적이며 800 x 480 해상도 지원을 통해 선명한 화질의 구현으로 내비게이션 및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을 보다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기 사용에 서투른 사용자를 배려한 듯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단순화 된 것도 칭찬해 주고 싶다. (핑거 터치가 가능한 것은 물론 어떤 기능을 선택하던 복잡하다는 느낌은 전혀 받을 수 없었다.)


하지만 DMB나 음악, 동영상의 설정 기능이 좀더 디테일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인터페이스가 단순한 것은 맘에 들지만 디테일한 설정 기능을 제공하는 사진 메뉴에 비해 부족함이 느껴지는 음악, 동영상 재생 기능의 경우 좀더 다양한 설정 메뉴를 제공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매립형 제품답게 깔끔한 설치가 가능하며 완벽한 내비게이션 및 멀티미디어 기능을 내장한 제품이다. 그동안 가격적인 부담 때문에 매립형 제품의 구입을 망설였던 유저라면 관심을 기울여도 좋을 만한 제품이라 판단된다.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634 Review 3,424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