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아버지는 모 백화점에서 제품 배달 일을 20년 이상 하셨다. 서울 및 경기 지방의 길을 모두 외우다 시피 하시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을 사 드린다고 말씀드려도 한사코 사양 하셨는데 얼마전 필자가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을 한번 사용해 본 후론 좋다는 말씀을 연발하고 계신다. (아무래도 내비게이션을 하나 사드려야 할 것 같다.)
서울 경기 지방의 골목길 까지 모두 아시는 분이 왜 내비게이션을 필요로 하실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지도를 통한 목적지 확인에 한정되어 있던 것에 반해 최근 제품들의 경우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 아닌가 해석된다. 지상파 DMB를 비롯한 멀티미디어 기능과 TPEG를 통한 실시간 교통정보 등은 아버지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다 보여진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 마다 새로운 기능을 적용하여 필자를 만족 시켰던 아이스테이션이 오랜만에 신제품을 출시했다. (PMP가 출시되리라 예측했으나 예상과 달리 내비게이션을 출시했다. PMP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재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내비게이션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PMP 이상으로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공 들여야 할 필요는 충분하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U7은 기존 제품이라 할 수 있는 T7이나 R7, Q7 과는 디자인부터 다른 제품으로 기능 상에서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 추측된다.
기능이나 성능은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고 있고 가격은 점점 떨어지는 것이 내비게이션 시장이다. 과연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여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인가?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체 및 악세사리의 모습이다. 새로운 스타일의 거치대가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차량용 DMB 안테나 및 시거잭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리뷰를 진행하는 제품은 테스트용으로 실제 판매 제품에서는 다양한 악세사리가 추가될 예정이다.)
191 x 114.2 x 19mm 의 크기와 454g 의 무게로 기존의 투박한 스타일을 완번히 벗어 던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슬림한 사이즈는 칭찬받아 마땅하다. 기존 제품들의 경우 부담스런 무게와 사이즈로 필자를 만족시키지 못했던데 반해 U7의 경우 20mm를 넘지 않는 두께로 만족감이 상당히 크다.
슬림한 사이즈와 함께 디자인의 변화는 기존 제품들과의 가장 큰 차별성 중 하나이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꼭 필요한 버튼만 전면부에 배치하여 무척 깔끔한 느낌을 주며 복잡한 느낌을 주던 후면부도 깔끔하게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랙과 그레이 투톤 컬러는 고급스러움과 중후한 느낌을 주기에 충분해 보이며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아이리버 NV Life와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긴 한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잘 표현한 제품이라 판단된다. 파인드라이브의 iQ, 아이리버 NV Life 와 함께 디자인의 만족도를 극대화한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클리어 타입 7인치 WVGA TFT LCD를 탑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CD의 선명도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 필자가 테스트 한 7인치 내비게이션 중 가장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제품이다. 하지만 그에 비례하여 다소 난반사가 생기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다.) 800 x 480 해상도를 기본 지원함은 물론 터치스크린을 통해 간편하게 기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터치 인식율도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핑거 터치가 가능하도록 아이콘이 큼지막 하다.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전혀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았다.)
기기 상단부와 하단부의 모습으로 상단부 좌측면에는 전원 버튼이 부착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하단에는 아무것도 장착되어 있지 않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이다. USB HOST 2.0을 지원하는 USB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맵이나 멀티미디어 데이터 저장을 위한 SD Card Slot 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7과 같이 HDD를 장착할 순 없지만 전혀 단점이 아니다. SDHC를 지원함은 물론 USB HOST 단자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큰 비용부담 없이도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손쉽게 저장 한 후 감상할 수 있다. 오히려 HDD Slot을 장착 했다면 두께만 두꺼워져 단점으로 지적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각종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래방 기능을 위핸 마이크 단자가 눈에 뛰며 Line Out 단자를 통해 차량의 스피커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전원 입력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왜 굳이 AV 단자를 제거 했는지 선뜻 이해할 수 없다. 최근 후방 카메라를 설치하는 유저들이 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니었다 생각된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무척 정갈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에는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으며 지상파 DMB 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 및 RESET 버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거치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홀 이 제공되는 것도 알 수 있다.) @ 다소 시끄러운 차량 안에서도 기기 사용에 무리가 없을만큼 무척 우렁차다. 굳이 외부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별다른 불만은 없으리라 예상된다.
GPS 안테나가 후면 중앙에 설치되어 있다. (돌출형 구조에서 접이식으로 변경되어 보다 깔끔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수신율은 차량 테스트에서 자세히 알아 볼 예정이다.
다른 디지털 제품과의 크기 비교 모습으로 일반적인 7인치 내비게이션과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상당히 슬림 한 것은 손쉽게 확인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기본 제공되는 악세사리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U7 에서는 새로운 스타일의 거치대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볼헤드 방식은 동일하지만 좀더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을 알 수 있으며 흡착판 고정 버튼도 돌리는 방식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제품과 같이 무척 튼튼하며 흡착력이 뛰어난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상파 DMB 안테나의 모습으로 자유로운 각도 조절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닥에는 자석이 부착되어 기본 제공되는 금속판을 대시보드에 붙여 사용하거나 차량 외부에 설치할 수 있다.) @ U7 에 기본 제공되는 안테나는 국내 최초로 방송에 따라 수신방식을 변경하는 Active Antenna로 차량에서 탁월한 DMB 수신 성능을 보여준다. 테스트를 위해 실내에서도 지상파 DMB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 특정 방송이 수신되지 않는 일부 제품에 비해 U7은 모든 방송의 수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 제공되는 시거잭의 모습으로 다른 제조사의 제품과 달리 전원 스위치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각종 기능을 살펴보고 필드테스트를 통해 성능이 만족스러운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메인 UI의 모습으로 산뜻하고 깔끔한 구성이 무척 인상적이다. 총 8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기능은 멀티테스킹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경재운전 도우미 라는 메뉴가 무척 눈에 뛴다.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하단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지상파 DMB의 실행 모습으로 직관적인 메뉴 구성이 무척 인상적이다. (상당한 만족감을 주는 메뉴 구성이라 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차량을 멈추고 기기를 작동하라고 말하지만 실제 그렇게 사용하는 유저는 별로 없다. 그렇기 때문에 U7의 DMB 메뉴와 같은 직관적 구성은 무척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운전중 채널을 변경하기 힘든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U7은 주행 중에도 손쉽게 채널을 변경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실내에서 테스트 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방송이 끊킴없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신율에 대한 걱정은 접어도 좋을 만한 제품이다.)
마이 채널 메뉴가 제공되어 손쉽게 원하는 채널을 선택할 수 있는 점도 인상적 이었다. 또한 다른 프리미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DAB 는 DLS 및 JSS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 전면의 버튼을 최소화 한 대신 스마트 런쳐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 기능 실행 중 좌측 상단에 'M' 버튼을 누르게 되면 사진과 같이 사이드 메뉴바가 활성화되어 보다 쉽고 빠르게 기능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다.
메뉴바 우측 하단에 있는 NIP 버튼을 누르게 되면 상단의 사진과 같이 오른쪽 측면에 채널바가 활성화 된다. (내비게이션이 실행된 상태에서 화면을 눌러주게 되면 NIP 및 PIP가 실행되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U7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U7 은 기존 프리미엄 제품인 T7 이나 N7TU 에서 적용한 맵피 유나이티드를 탑재한 제품으로 유저들이 충분히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국내에 출시된 수많은 맵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맵 중 하나로 다양한 맵을 테스트 한 필자 또한 가장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 만도 맵피 유나이티드 : 만도맵앤소프트의 맵피 유나이티드 버전은 '크라우드소싱 (Crowdsourcing, 대중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고 기업활동에 활용하는 형태) 방식' 으로 제작된 맵으로 맵피 사용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맵피마을(www.mappy.co.kr)'의 다양한 유저들의 의견들이 개발단계부터 직접 적용되어, 기존 제품에 80여가지의 기능추가가 된 제품으로 국내 최초로 사용자의 방식이 적용/시도된 내비게이션 맵 S/W 이다.
지도 화면의 모습으로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GPS 수신여부 및 지도의 확대/축소 설정이 가능하며 하단의 사진과 같이 지도 고정/회전 및 3D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주야간 모드 변경이 가능하며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액자모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거리 운행시 지루함을 느낄 경우 미리 저장 한 사진을 슬라이드로 감상할 수 있도록 액자 모드를 기본 지원하고 있다. 사진 목록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설정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 메뉴의 모습으로 기본 메뉴 및 마이메뉴를 기본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음량 조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POI 검색을 지원하여 경로나 현위치, 목적지 주변의 다양한 POI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집이나 사무실 등을 손쉽게 경로로 설정할 수 있도록 Quick Search를 지원한다.)
경로검색 메뉴의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총 12개의 검색 기능을 기본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목적지나 경유지를 검색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칭검색과 주소 검색을 비롯하여 최근검색지, 업종검색, 지하철 노선검색, 위치 검색등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새주소 검색이란 국가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신주소 체계인 새주소를 이용하여 검색하는 방법을 말한다.
위치찾기를 이용하여 경로를 지정한 후 경로관리 메뉴를 통해 정보 확인 및 저장, 모의주행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경로를 설정하고 경로정보를 통해 전체경로 확인이 가능하며 운행거리 소요시간, 상세 경로 등을 체크할 수 있다. 또한 경로저장 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의주행을 실행한 모습으로 상세교차로가 실사와 흡사하게 표시되기 때문에 경로이동이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주행 속도가 기본적으로 표시되며 댜양한 분활화면을 통해 손쉽게 경로대로 진행할 수 있다.
기본 지원되는 부가기능 메뉴의 모습으로 멥피 맥을 비롯하여 라디오 주파수 및 지하철 탐색, 궤적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각 시대별 역사공부를 할 수 있도록 맵피맥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라디오 주파수를 확인할 수 있어 지방 출장이 잦은 유저들이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지하철 노선검색 기능을 지원하며 안전운행 등록 및 마이포인트 등록, 화면 캡쳐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환경설정 메뉴의 모습이다. 맵피의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 버젼 확인을 위한 정보 메뉴가 제공되며 마이메뉴 설정 및 Quick Search 지정이 가능하다.
지도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다양한 정보를 변경할 수 있으며 지도색상 및 고유심벌을 선택할 수 있다.
화면설정 메뉴의 모습이다. 메인 설정메뉴의 UI 선택이 가능하며 주행모드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화면표출 기능을 지원하며 자동변경 기능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내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안내멘트의 변경이 가능하며 T-Point, 시도경계 등의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운행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안내지점 설정이 가능하며 안내음 및 경고음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도록 메뉴를 지원하고 있다.
경로탐색 설정 메뉴의 모습이다. 재탐색 설정 및 알림 기능을 제공하며 차량을 선택하여 요금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TPEG 교통정보를 통한 경로탐색 기능을 지원하며 주야간 경로선 선택 및 괘적표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설정메뉴의 모습으로 시작화면과 음악 설정이 가능하며 사용자 권역, 자동음량 줄이기 설정이 가능하다.
맵피 유나이티드의 다양한 기능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필드 테스트를 통해 기기의 성능을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그동안의 테스트로 미루어 보건데 맵의 신뢰성 면에서는 큰 문제가 없으리라 추측된다. U7에서만 지원하고 있는 경제운전 도우미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생각이다.)
용산 전자상가를 지나 원효대교로 진입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한 대로 후행성은 발생하지 않았다. 7인치 제품다운 시원시원한 화면 구성이 무척 만족스럽다.
원효대교로 진입하고 있는 모습이다. 다소 복잡한 도로 임에도 불구하고 분활화면이 표시되어 문제없이 진입할 수 있었다.
속도를 낼 수 있는 원효대교에서 경제운전 도우미를 실행해 보았다. 사진과 같이 좌측 상단에는 GPS 수신 상태가 표시되며 날짜 및 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상단 중앙에는 나침반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측에는 위도 및 경도, 고도가 표시된다.
속도에 따라 어떤 주행을 하고 있는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느리게 움직일 경우 저속주행이 표시되며 일정 속도 이상으로 달릴 경우 가속주행 이 표시된다. 사진과 같이 경제주행이 표시될 경우 말 그대로 경제적으로 운행되는 것을 뜻한다.
급제동을 하거나 급가속을 할 경우 많은 기름이 소모되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사진과 같이 양 측면에 급제동 및 급가속이 표시되어 운전 습관을 고치는데 무척 효과적이다.
@ 단순하지만 상당히 가치있는 기능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한번 익숙해진 습관을 고치지 않고 운전한다. 하지만 U7 의 경제운전 도우미를 사용할 경우 시각적인 효과가 무척 크기 때문에 습관적인 가속이나 급제동/급가속 등을 현저히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시 말하면 경제운전을 생활화 할 수 있는 메뉴라 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중 최고급형 제품에서 이와 비슷한 기능이 채용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자신의 운전 스타일을 바꾸고 기름을 절약하고 싶다면 U7은 좋은 선택이 되리라 생각한다. (단 내비게이션과 동시 실행되지 않는 것이 무척 아쉽다.)
여의도 역 사거리에 진입한 모습으로 분활화면 및 차로가 표시되어 별다른 문제없이 이동할 수 있었다. (후행성은 역시 나타나지 않았다.)
여의도 공원 지하터널을 지나 국회의사당에 진입하고 있는 모습이다. (터널 진입하면 GPS가 수신되지 않는다. 터널을 빠져 나온 후 재탐색 시간을 측정 했는데 정확히 3초가 걸렸다. 무척 빠른 재탐색 시간이 인상적이다.) 별다른 어려움 없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다.
다시 사무실로 돌아가는 길에 DMB의 NIP 및 PIP 기능이 원할히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았는데 사진에서 알 수 있듯 전혀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 지원하는 동영상의 재생 모습으로 필자가 사용하는 USB 메모리에 동영상 파일을 저장 한 후 실행하였다. (USB HOST 단자에 연결된 기기를 완벽하게 인식하는 제품으로 저장용량의 부담없이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다.) 다른 메뉴와 같이 좌측면에는 스마트 런쳐 메뉴버튼과 내비게이션 버튼이 표시되면 하단에는 재생구간이 표시된다. 또한 우측에는 파일열기 버튼과 전체화면보기 버튼이 표시되어 손쉽게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700MB 의 대용량 Xvid 및 Divx 파일을 재생해 보았다. 다소 딜레이가 발생하는 것이 아쉬지만 동영상 감상 중에는 끊어짐이나 버벅이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자막까지 완벽하게 지원하며 화질이 무척 뛰어나기 때문에 차량에서 동영상을 만족스럽게 감상할 수 있는 제품이다.
비디오 뿐만 아니라 오디오 기능도 기본 지원하고 있다. 오디오를 실행하면 사진과 같이 앨범아트가 표시되며 하단에 재생관련 버튼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멀티테스킹 기능을 지원하여 내비게이션 및 다른 기능을 실행하면서도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우측 하단의 사진과 같이 미니바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의 필드 테스트에서 자세히 설명드린 경제운전 도우미의 모습으로 별다른 부가 설명은 필요 없으리라 생각한다. (단순히 경제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바꿀 수 있을 만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차량에서 중요한 사항을 기록해야 할 경우 난감할 때가 많으리라 생각한다. (차량에 수첩과 볼펜을 항상 비치해 놓는 유저를 많이 보지 못했다.) U7은 사진과 같이 메모 기능을 기본 지원하여 중용한 사항을 손쉽게 기록할 수 있다. (인식율이 무척 뛰어나다. 종이에 글을 쓰듯 자연스럽게 글을 적어 넣을 수 있었다.)
기본 지원되는 부가기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총 5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노래방 기능의 실행 모습으로 저장된 곡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약 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음정, 빠르기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KEY 조절도 가능하다.) 또한 설정 메뉴를 통해 글자 등의 컬러 조정이 가능하며 표시되는 이미지도 변경할 수 있다.
차계부의 실행 모습으로 지출현황을 비롯하여 정비, 세금 현황들을 기록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자동차 관리 요령등을 확인할 수 있다.
포토뷰어의 실행 모습으로 선명도는 두말이 필요없을 만큼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슬라이드 쇼를 기본 지원함은 물론 확대,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들에 비해 활용도가 무척 크리라 생각한다. (기존 아이스테이션 포토뷰어 기능과 마찬가지로 만족감이 무척 크다.)
게임기능의 모습으로 고스톱과 젬브레이커를 내장하여 차량에서 짜투리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다.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총 7개의 메뉴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시작메뉴의 모습으로 부팅 방식 설정 및 시작 설정이 가능하며 경제운전 도우미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조명 메뉴에서는 8단계 밝기 설정이 가능하며 자동밝기 조절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소리메뉴에서는 볼륨 및 효과음 설정이 가능하며 사운드 출력을 선택할 수 있다.
기기의 SDHC 용량 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외부 저장장칙의 용량도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메인화면의 사용자 지정 메뉴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좌표설정 및 초기화 버전 확인이 가능하다.
[i-STATION U7 디자인 & 구동 동영상]
고유가는 당분간 지속될 듯 하며 환율도 떨어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게다가 날씨까지 더워져 에너지의 소비량은 나날이 늘어만 갈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까지만 해도 경제가 어렵다는 언론 보도가 크게 다가오지 않았는데 올해 들어서는 피부로 체감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이 능동적으로 에너지 절약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한 아이스테이션의 U7 은 이런 사회적 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제품이라 생각한다. 경재운전 도우미 기능을 통해 자신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급제동이나 급가속으로 인한 기름의 소모를 최소화 하여 경제운전의 생활화를 꾀할 수 있다. (언제나 그렇듯 다른 기기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것이 무척 마음에 든다. 물론 경제운전 도우미 기능이 100% 맘에 드는 것은 아니지만 업그레이드를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충분히 커버하리라 생각한다.)
다소 투박해 보이던 기존 제품들에 비해 디자인에도 상당히 신경 쓴 것이 인상적이며 (개인적으로는 경제운전 도우미 기능보다 더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액티브 안테나를 지원하여 지상파 DMB의 수신율 향상을 도모한 것도 큰 장점이 되리라 보여진다. 또한 USB HOST를 기본 지원하며 SDHC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을 즐기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 재생시 다소 딜레이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아쉬우며 AV-IN 단자가 부착되지 않은 것 또한 다소 의아하다. (또한 경제운전 도우미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보완작업도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지원되는 기능도 많고 프리미엄 제품답게 성능도 뛰어났다. 하지만 맵피 유나이티드가 탑재된 타 제조사의 제품과 다소 가격차가 있어 성공을 100% 장담할 수 는 없을 것 같다. 타 제품과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마케팅을 통해 PMP 와 마찬가지로 내비게이션 분야에서도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