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드라이브 Bio



다른 디지털 디바이스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오직 내비게이션 분야에만 집중하고 있는 몇 안되는 제조사 중 하나인 파인디지털에서 강력한 기능을 내장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여러 제품을 만들고 있는 제조사를 폄하 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한가지에 집중할 경우 새로운 기술 개발에 좀더 심혈을 기울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뿐이다.) 현재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iQ를 넘어서는 강력한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Finedrive Bio는 국내 최초의 음성인식 내비게이션으로 FineGPx 기술을 적용하여 빠른 GPS 수신이 가능하며 안심내비 서비스를 통해 기기를 도난 당했다 하더라도 새제품을 받을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최급형 제품에만 포함된 위성 DMB + 지상파 DMB 지원도 눈에 뛴다. 디자인도 세련되어 진 것도 인상적이며 기능 상에서도 많은 보완이 이루어진 졌기 때문에 기대가 무척 큰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음성인식 기능이 무척 궁금해 진다. 과연 필자를 만족시킬 만한 성능을 보여줄 지 각종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FULL KIT 및 옵션으로 구입할 수 있는 악세사리의 모습이다. 본체 및 차량용 충전기, 무선리모콘, 거치대, 사용 설명서, SD Card Reader 등이 기본 제공되며 (사진에 보이는 TU 외장형 안테나는 4GB 제품에만 포함된다.) 3400mAh 의 착탈식 배터리 등을 추가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 (외장형 지상파 DMB안테나, 후방카메라, 외장 HDD, AC 어뎁터, 핸들리모콘, USB HOST 케이블, 외장 마이크 등은 별도로 구매 가능하다.) @ 기기가 FMT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무척 아쉬웠다. 하지만 FMT 기능이 내장된 시거잭을 별도로 판매하며 Audio Out을 지원하기 때문에 차량용 스피커를 사용하는데 별다른 불편이 없다.

186 x 120 x 24mm 의 크기와 480g 의 무게 (배터리 장착시 545g)를 가진 제품으로 기존 iQ에 비해 두껍고 무거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고 크기나 무게가 부담스러워 진 것은 아니며 새로운 기능이나 기술들이 적용되어 크기나 무게가 증가한 것이다. 7인치 제품들의 경우 휴대성을 고려해야 하는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별다른 불만은 없다.)


기기의 디자인은 대단히 만족스럽다. 기존 iQ 또한 디자인은 만족 스러웠지만 먼가 밋밋하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던데 비해 Bio 의 경우 하이그로시 UV코팅과 실버 테두리의 조화, 거기에 양 측면의 오렌지 컬러 라인으로 포인트를 주어 세련된 느낌을 살린 것이 무척 인상적이다. (하이그로시 UV코팅이 기본적으로 고급스런 느낌을 주긴 하지만 베이스 디자인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상당히 촌스럽게 보여질 수 있다. Bio의 경우 라운딩 처리 및 실버 테두리, 오렌지 라인을 통해 고급스럽고 화려한 느낌을 배가 시킨 것이 무척이나 마음에 든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이리버의 NV Life나 아이스테이션의 U7의 디자인을 최고라 생각했는데 Bio를 보고 마음이 바뀌었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버튼이나 자잘한 장식을 없애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제품과 마찬가지로 7인치 WVGA TFT LCD를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터치스크린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선명도가 뛰어난 글레어 타입을 선호하는 편이다. Bio의 경우 논 글레어 타입으로 선명도가 글레어 타입에 비해 다소 떨어지기는 하지만 난반사로 인한 불편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유저들이 충분히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프리미엄 제품답게 800 x 480 해상도는 기본으로 지원하며 광시야각 기술이 적용되어 각도조절시에도 별다른 반전 현상이 생기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면 좌측 하단에는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내장 마이크 및 무선리모콘을 위한 적외선 센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단에는 LED가 장착되어 전원 및 충전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음성인식 기능에 대해서는 하단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iQ와 마찬가지로 GPS 안테나가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SiRF III를 사용하는데 비해 파인드라이브의 경우 SiRF V5 칩셋을 사용하고 있다. fineGPx 기술까지 더해진 제품으로 GPS 수신율에 대한 걱정은 완전히 접어도 좋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TU 안테나도 내장되어 깔끔하고 간편하게 위성 DMB를 시청할 수 있다. (수신율 향상을 위해 4GB 제품의 경우 별도의 TU 안테나를 제공하고 있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기본 제공되는 거치대와 연결되는 홈과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2개의 SD Slot을 기본 제공하는 것이 눈에 뛴다. (SDHC를 기본 지원하여 대용량의 데이터 저장에 전혀 문제가 없는 제품이다. 또한 맵이 설치된 SD Card 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SD Card를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시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맵 데이터의 오류를 최소화 했다. USB HOST 기능까지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보관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또한 하단에는 이어폰 및 카팩 연결을 위한 3.5파이 이어폰 단자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다양한 단자가 캡으로 보호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Q에서 단점으로 지적했던 AV 단자가 지원되어 후방 카메라를 비롯한 외부 기기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음성인식 기능 및 노래방 기능을 보다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외장 마이크 단자를 기본 지원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단에는 TU 바로가기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지상파 DMB안테나가 설치되어 거추장 거리는 외장 안테나를 연결할 필요없이 간편하게 지상파 DMB를 감상할 수 있다. (지상파 DMB와 위성 DMB 안테나를 통합했으면 더욱 깔끔해지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기술적인 어려움 때문일까? 안테나를 각각 설치한 것이 궁금하다.)


@ 일반적인 내비게이션과는 달리 USB HOST 단자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미니5핀 USB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별도의 OTG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HOST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외부 저장장치를 사용하는데 별다른 문제는 없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 전원부를 버튼이 아닌 스위치로 부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Bio는 별도로 판매되는 외장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Fast Booting 이 가능한 제품으로 기기 구동시의 딜레이 없이 시동을 거는것과 동시에 기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구현했다. (전원 스위치를 SLEEP에 살짝 올렸다 내릴 경우 LCD가 꺼지게 되며 다시 올리면 기기가 바로 켜지게 된다. 장시간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다른 제품들과 달리 상당히 화려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 양 측면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장착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영국 울프슨사 Sonaptic3D 음장을 사용하여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소리가 매우 크며 깨끗하기 때문에 차량 운행중에도 내비게이션 음성 및 멀티미디어 사운드를 즐기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DMB 수신율 향상을 위해 지상파 및 위성 DMB 외장 안테나 단자를 지원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3400mAh 의 착탈식 배터리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가 장착되지 않을 경우 기본 제공되는 더미를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적인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UPS 용도로 사용하는 일반 내비게이션의 배터리에 비해 용량이 크기 때문에 가정에서 DMB 및 동영상을 감상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차량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충전된다.)


또한 스타일러스 펜이 부착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7인치 제품들과 같이 핑거터치가 가능하도록 UI가 디자인 된 제품이지만 보다 정확한 입력을 위해 스타일러스 펜을 포함한 것이 인상적이다. 또한 사진과 같이 후면에 장착하여 거치대 용도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안심내비란 : 파인디지털에서 개발한 도난방지 기술을 상용화 한 안심내비 서비스는 내비게이션 도난시 제품의 동작을 일체 정지시켜 기기 활용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부품용으로도 활용이 불가능하다.) 또한 도난제품에 해당하는 패키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의 크기비교 모습으로 일반 디지털 디바이스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다른 제조사의 7인치 제품과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차량용 거치대를 장착한 모습으로 기기 상단에 홈이 있기 때문에 손쉽게 결합할 수 있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접점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측면에 전원 및 오디오 입력단자도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하좌우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 대부분의 프리미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독일산 거치대를 사용했다.



기본 제공되는 무선리모콘의 모습으로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가 매력적이다. 대부분의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어 안전운전에 큰 도움이 되리라 보여진다. (운전대에 부착하는 핸들 리모콘도 별도로 판매되고 있다.)

악세사리의 모습으로 사용설명서 (기기, 음성인식) 및 SD Card Reader, 시거잭, TU 외장 안테나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기능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Bio의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음성인식 기능에 대한 궁금증이 크다. 테스트를 통해 퀄리티를 확인해 보자.)



메인 UI의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총 8개의 메뉴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Q 에서는 지원하지 않던 외부입력 메뉴가 추가된 것이 눈에 뛴다.) @ 메인 UI의 디자인을 변경 하면 좋으련만 기존 iQ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기기가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것을 메인 UI에서 직관적으로 표현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iQ 가 큰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프리미엄 제품들에 비해 결코 저렴하지 않은 가격에 출시 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를 필자는 하드웨어 적인 부분보다 맵에서 찾고 싶다. (하드웨어의 스펙이나 멀티미디어 기능의 경우 iQ보다 만족스런 제품을 찾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 아이나비나 맵피 유나이티드가 선점하고 있던 프리미엄 맵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을 때만 해도 큰 기대를 하지 않고 테스트를 진행했던 것이 사실인데 리뷰를 완성한 후 다른 맵을 압도하는 디테일에 혀를 내두를 기억이 난다. 사용자를 배려한 직관적인 메인 구성과 다양한 설정 및 부가기능, 신뢰성을 높인 경로정보는 지금의 파인드라이브를 있게 한 가장 큰 원동력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


@ 파인드라이브에서 자체 개발한 아틀란 맵은 국내 최대용량 데이터베이스의 HD지도로써 지하철 출구, 아파트 동 호수 안내 등 2000여장이 넘는 실사자료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으로 개발된 3D그래픽의 신개념 맵이다. 아틀란 맵의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조하기 바란다. (www.fine-drive.com)


그럼 이제부터 기존 맵들과 어떤 부분이 다른지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좌측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퀵메뉴가 표시되어 자주가는곳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으며 경로 주변 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집이나 회사와 같은 일정지점을 등록한 후 편리하게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아틀란 맵의 가장 차별화된 요소 중 하나로 지도표시 모드를 이야기 하고 싶다. 2D 나 3D 화면을 동시에 표시할 수 없는 일반적인 맵과 달리 사진과 같이 2D 와 3D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으며 POI 표시설정 및 TRIP 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7인치 내비게이션의 장점을 살린 기능으로 두화면으로 분활된다 하더라도 지도를 확인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번거로움을 최소화 한 멀티테스킹 기능도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 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절차가 다소 복잡한 다른 맵들과는 달리 아틀란의 경우 우측 하단에 있는 DMB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멀티테스킹 모드가 실행된다. 화면 터치를 통해 DMB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도 인상적이며 Music 이나 PHOTO, AV와의 멀티테스킹도 무척 간편하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다른 멀티미디어 메뉴들이 표시되어 굳이 메인 메뉴로 이동할 필요가 없다.) 또한 맵크기도 쉽고 빠르게 조절할 수 있으며 화면밝기 및 음량 설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신제품 답게 TPEG을 기본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다양한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차량 운행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지상파 DMB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TPEG서비스와 달리 Bio는 위성 DMB 서비스를 통해 TPEG 정보를 제공한다. 지방이나 고속도로 등에서 완벽한 기능 활용이 어려운 다른 제품들과 달리 전국 어디서나 기능 사용에 문제가 없는 TU TPEG 을 한 것은 큰 매리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 단 TPEG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된다.



이제 Bio의 핵심 기능인 음성인식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파인드라이브의 음성인식 기술인 FineSR (Fine Speech Recognizer)은 세계최초로 상용화한 음소단위의 음성인식 기술로 기존 음성인식 기술과는 달리 인간의 인식과정과 유사한 구조를 채택 함으로써 어휘 수를 최대 45만 개 까지 확장하였다. 동시 인식 어휘수란 기기가 한번에 인식하는 단어수의 최대치이며, 파인드라이브 바이오의 음성인식 구조는 광역시도를 12개로 구분하였기 때문에 각 광역시마다 45만 단어, 즉 전국 540만 단어라는 엄청난 어휘 수를 인식하는 형태이다. 만약 광역시를 각 구별 혹은 동 별로 세분화한다면 인식하는 단어수는 거의 무한대에 이른다. 하지만 국내에서 가장 복잡한 서울지역의 POI (각 지점 명칭)이 30만 단어인 것과 비교해 볼 때 지역별 45만 단어면 충분하다 못해 넘쳐날 정도로 자세한 목적지 검색이 가능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음성인식 기술도 약 3만 단어 정도 만을 인식할 뿐이다. 기존 기술로 45만 어휘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500MB 이상의 용량을 소요하는데 반해 파인드라이브의 FineSR의 경우 15MB 의 용량만으로 45만 단어의 인식할 수 있어 엄청난 기술적 진보로 평가받고 있다.)


@ 세계 최초로 음향탐색 과정과 철자탐색 과정을 분리해 음성을 음소기호의 연결분포로 변환하여 이를 문자열로 변환, 인식하는 2단계 탐색구조를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 '마포' 라는 단어를 하나로 저장하는 다른 음성인식기술과 달리 'ㅁ', ㅏ', 'ㅍ', 'ㅗ' 와 같이 각각의 음성을 인식한후 다시 문자열로 변환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많은 용량을 사용하지 않고도 45만개의 단어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하단 중앙의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게 되면 사진과 같이 광역시도 메뉴가 활성화 된다. 정확하게 시도를 말하면 기기 전면에 부착된 마이크를 통해 음성을 기기가 인식한 후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광역시도를 인식하고 나면 사진과 같이 목적지 메뉴가 표시된다. 상단과 동일하게 또박또박 목적지를 말하게 되면 좌측 하단의 사진과 같이 총 8개의 목적지가 표시되며 관련장소를 선택한 후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정확한 명칭을 이야기 해도 될 뿐만 아니라 주소를 불러 주어도 목적지를 검색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려 차례에 걸쳐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결과 100% 완벽하게 음성을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비교적 만족스러운 인식율을 보여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느정도의 적응기간을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비교적 큰 목소리를 통해 자연스럽고 명확하게 발음했을 때 인식율이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좀더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긴 하지만 기존 검색 방법과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고 편하게 경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라 평가하고 싶다.




길찾기, 즉 겅로검색 메뉴의 모습으로 프리미엄 제품답게 상당히 다양한 검색 방법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총 14가지 검색 메뉴를 제공한다. 현재 알려진 검색방법은 대부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경로 검색의 불편함은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 iQ 에서 자주가는 곳 검색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명칭/주소 검색을 비롯하여 주변/분류/좌표검색 등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L-CODE는 경위/위도 좌표를 입력하기 쉽게 축약한 6자리/10자리 숫자로 사용자가 L-CODE 값을 입력하면 프로그램에서 이를 경도/위도 좌표로 변환해 지도상에 위치를 알려준다.



30,000여 장의 현장사진과 여행전문가 들의 여행팁으로 구성된 전국 10,000여 곳의 여행, 숙박, 맛집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추가로 200여개의 추천 여행코스가 삽입되 한번의 검색으로 특정 지역의 맛집과 주변 관광지 등을 검색할 수 있는 테마검색의 실행 모습이다. (테마검색은 다른 맵과 비교하여 가장 만족스럽다.)




검색한 경로를 관리할 수 있는 경로관리 메뉴의 모습으로 경로의 정보 및 편집, 주변 탐색, 모의주행 기능 등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일하고 있는 용산을 출발지로 천호동 공원을 목적지로 설정 하였다. 일반적인 내비게이션과 마찬가지로 추천도로를 표시해 주지만 먼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경로재탐색 메뉴의 아틀란 경로 마법사를 활성화 할 경우 사진과 같이 3개의 추천도로를 각기 다른 색으로 동시에 표시해 주기 때문에 선호도에 따라 선택해 주행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경로재탐색의 경로 마법사를 통해 3개의 추천경로 지정이 가능하다. 또한 상세구간 정보 및 편집 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의주행을 실행한 모습으로 전체화면 및 분활화면이 상당히 디테일 하기 때문에 손쉽게 목적지를 찾아 갈 수 있을 것 같다. (좌측 하단의 사진과 같이 교차로 정보가 좌측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분활되어 표시되는 패턴 교차로 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전체화면으로 교차로를 표시하는 상세 교차로 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의 각종 설정이 가능한 설정/관리정보 메뉴의 모습으로 총 15개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지도표시 설정의 모습으로 일일이 설명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기능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OI를 선택하여 노출할 수 있도록 별도의 메뉴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음성안내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경로탐색 옵션 설정을 통해 기본경로탐색 지정 및 교통정보 반영여부, 추천경로의 탐색옵션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음성안내, 음량/밝기 설정이 가능하며 차량 정보 입력 및 교통정보의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neGPx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실내에서 테스트 했음에도 불구하고 위성신호를 완벽하게 수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PS 수신에 대해서는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마이테마 및 폴더관리 기능을 지원하며 내비게이션의 버젼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단말기에 저장된 데이터를 백업하고 다시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마이메뉴의 모습으로 집이나 회사 등 자신이 설정한 등록지점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부가기능의 모습으로 내비게이션과의 멀티테스킹 기능을 지원하는 DMB/MP3/포토앨범 등의 메뉴가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상단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2가지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차계부의 실행 모습으로 주유 및 정비시 날짜별로 기록할 수 있으며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주행정보를 제공하며 데이터의 백업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틀란 맵의 특징 및 기능을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필드 테스트를 통해 내비게이션의 성능을 파악해 보도록 하자. 서부이촌동에서 국회의사당으로 경로를 설정하고 진입하고 있는 모습으로 2D + 3D 모드를 통해 보다 디테일하게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차로에서 상세화면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3D 화면에 TPEG 교통정보가 표시되어 진입경로의 교통상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원효대교로 진입하고 있는 모습으로 우측의 사진과 같이 2D 화면에 상세교차로가 표시되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진입할 수 있었다.



원효대교를 지나 여의도로 진입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효대교 진입시와 마찬가지로 상세교차로 화면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BS 방면으로 가기 위해 일부러 경로를 이탈해 보았는데 다른 프리미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경로이탈 확인 후 3초 이내에 경로 재설정이 이루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 앞 사거리의 모습으로 과속방지 카메라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예상과 같이 후행성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여의도 역 사거리의 모습이다. 다소 복잡한 도로 임에도 불구하고 차선정보를 제공하여 국회의사당 방면으로 진입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대부분의 주요 교차로에서 상세화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길눈이 어두운 사용자라도 경로를 이탈할 일이 현저히 줄어드리라 생각한다.)



국회의사당 부근에 도착한 모습이다.



기본 지원하는 위성 DMB의 수신율을 파악하기 위해 DMB 기능을 실행한 모습으로 수신율의 저하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채널을 완벽하게 감상할 수 있었다. (내비게이션, DMB 기능 모두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경로역탐색 기능을 이용하여 다시 출발지로 돌아가고 있는 모습으로 상세교차로 화면이 표시되어 손쉽게 경로 진입이 가능 했다. 또한 목적지에 도착후에는 TRIP 정보가 표시되어 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 파인드라이브 Bio 의 성능을 확인하고 싶다면 반드시 동영상을 봐 주기 바란다. 내비게이션이 구동되기 무섭게 GPS를 수신하는 것에 한번 놀라고 완벽하게 음성인식 기능이 구동되고 다양한 추천도로를 표시하는 것에 2번 놀랐다. 또한 그동안 테스트 했던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터널에서도 GPS 수신이 끊키지 않는 것에 입을 다물 수 없었다.




지상파 DMB 만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Bio는 위성 DMB도 기본 지원하는 제품이다. (3년간 위성 DMB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채널 선택이 한정적인 지상파 DMB에 비해 50여개 이상의 다양한 채널을 시청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특정 지역에서는 방송수신이 힘든 지상파 DMB의 단점을 완벽하게 커버해 활용도가 무척 크리라 생각한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하단에 각 방송별로 메뉴가 구성되어 손쉽게 원하는 방송을 시청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 메뉴를 기본 제공한다.



다양한 화면크기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기존 iQ와 마찬가지로 NIP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수신율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필요없으리라 생각한다. iQ 와 마찬가지로 실내/실외를 가리지 않고 모든 방송을 원할하게 시청할 수 있는 제품이다.)



위성 DMB의 경우 편성표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기능을 실행한 모습으로 메모리에 저장한 다양한 동영상 파일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정 메뉴에서는 전체보기 및 화면설정 모드를 지원한다.) @ 2개의 메모리에 저장된 동영상을 완벽하게 인식하고 폴더별로 표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감상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동영상의 재생 모습으로 일반적인 Xvid, DivX 파일 뿐만 아니라 WMV9 과 ASF 파일도 완벽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800 x 480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답게 영상의 디테일은 충분히 만족스러우며 구간이동시에도 끊킴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iQ 와 달리 버벅이는 현상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으며 강력한 사운드가 무척 인상적이었다. 소리가 우렁찰 뿐만 아니라 저음 및 효과음 재생능력이 뛰어나 영화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굳이 차량 스피커에 연결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만족스런 사운드를 재생하는 제품이다.)




음악재생 기능의 실행 모습으로 세련된 UI로 옷을 갈아입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음악열기를 선택하여 SD메모리에 저장된 오디오 파일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으며 하단의 메뉴바를 통해 볼륨 및 재생설정 및 구간반복 설정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기능과 마찬가지로 내비게이션과의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



음향설정 메뉴의 모습이다. 3D음향효과를 지원함은 물론 MP3P에 버금가는 다양한 EQ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운드에 무척 신경쓴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포토메뉴의 실행 모습으로 전체화면 은 물론 하단의 사진과 같이 다양한 구성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회전 기능과 슬라이드 쇼 기능도 지원된다.) 800 x 480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답게 영상의 퀄리티는 충분히 만족스럽다.




엔터테인먼트 메뉴의 모습으로 고스톱과 노래방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래방의 실행 모습으로 기존에 비해 상당히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능적인 부분보다 화려해진 UI디자인을 칭찬해 주고 싶다.) 예약설정을 통해 곡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내장 마이크 및 외장 마이크 단자를 지원하여 노래방 기능을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사진과 같이 가사의 컬러 및 배경화면 설정 기능도 지원한다.) 가족이나 지인과의 장거리 여행시 활용도가 크리라 생각된다.




iQ 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였던 AV단자의 부재를 Bio에서 완벽하게 해결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AV입력 기능을 지원하여 별도로 판매되는 후방카메라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용 AV 기기와 연결하여 손쉽게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설정을 통해 밝기 및 명암대비, 선명도 등을 조정할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과의 PIP 시 화면크기 조절도 가능하다.)




시스템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터치보정 및 음량/밝기 설정 이 가능하며 시작프로그램 선택 및 시스템 정보 확인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Finedrive Bio 디자인 & 구동 동영상]


iQ 리뷰를 진행했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리뷰를 마칠 수 있으리라는 필자의 기대와는 달리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 많아 시간이 무척 많이 소요되었다. (FineSR, FineGPx, 안심내비 등등 기존 내비게이션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들이 너무도 많아 개념을 정리하여 글을 작성하는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밖에 없었다.) 프리미엄이라는 단어가 전혀 아깝지 않을만큼 강력하고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 평가하고 싶다.


내비게이션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맵이다. 다른 맵이 별다른 변화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에 비해 아틀란 맵은 음성인식이라는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여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무척 마음에 든다. 아직은 현재진행형 이지만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는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좀더 쉽고 빠르게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대부분의 디지털 디바이스는 기기를 구입하는 연령층이 낮은 편이다. 하지만 내비게이션의 경우 40대 이상의 유저들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계획에 있기 때문에 쉬운 기기 조작은 필수 중에 필수라 할 수 있다. 기기 조작에 서투른 유저라도 음성인식 기능 하나라면 부담없이 원하는 목적지를 설정하고 기기를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현재 FULL 3D와 같은 다양한 내비게이션 신기술이 개발되고 있지만 가장 필요한 기능을 필자는 음성인식에 두고 싶다.)


멀티테스킹을 실행하기 위해 이리저리 돌아 다녀야 하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메인 화면에서 대부분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것 또한 아틀란의 큰 매력중에 하나이며 iQ를 통해 검증된 빠른 GPS수신시간이나 듀얼 DMB를 비롯한 다양하고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도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해 보인다.


iQ 에 비해 상당히 안정화 된 느낌을 받았던 제품으로 별다른 단점을 찾을 수 없을만큼 만족감이 컷다. 하지만 내비게이션을 제외한 전체적인 UI 디자인이나 구성이 다른 제조사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추후 신제품에서는 좀더 세련되고 화려한 UI 디자인으로 제품이 출시되길 기대한다. (Bio는 프리미엄 제품이다. 성능 뿐만 아니라 기기 및 UI 디자인 모두를 만족시켜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iQ 에 비해 향상된 부분도 많지만 아직은 아쉬움이 크다.) 또한 내비게이션을 제외한 다른 부가기능의 설정이 좀더 세분화 되었으면 좋겠다. (복잡함에 극치를 달리는 내비게이션 설정과 달리 부가기능과 전체 설정 메뉴는 너무나 단촐하다.)


최근 소리소문 없이 문을 닫아 버리는 내비게이션 제조사가 많다. (돈이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너도나도 뛰어 들었다가 하나둘씩 나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제조사들과 달리 파인드라이브가 승승장구 하는걸 보면 기술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된다. 다른 제조사에서 보여주지 못한 기술들을 지금처럼만 보여준다면 최고라는 자리에 오르는데 큰 문제는 없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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