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메이져 MP3P 제조사들의 제품 출시 동향을 보면 프리미엄 제품 보다는 가격대 성능비를 강조한 보급형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악화되고 있는 경제상황과 여름이라는 계절적 특성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며 이런 분위기가 장기화 되지 않을까 보여진다.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라 할 수 없지만 유저들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U3 와 S2 출시로 보급형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삼성 또한 경쟁 업체들에게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지 않기위해 새로운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YP-U4 제품은 U3 와 같은 스틱형 제품으로 더할나위 없는 휴대성과 DNSE 2.0 지원을 통한 만족스런 음질을 구현한 제품이다. (그 이에외도 장점이 많다.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리버의 T7, 소니의 E020F 시리즈 등 경쟁자가 상당히 많은 상황이다. 다른 제품이 가지지 못한 매력으로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7 x 83 x 13mm 의 크기와 27.5g 의 무게를 가진 제품으로 휴대성은 설명드릴 필요가 없을 만큼 만족스럽다. (목에 걸고 다닐 수 있도록 상단부에 스트랩 고리도 제공된다. 무게나 크기에서 전혀 부담을 느끼지 않을만한 제품으로 더운 여름에 캐주얼 하게 사용 하기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선택이 되리라 생각한다.)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컬러로 제품이 출시된다. (Crystal Rose, Navy Purple, Ocean Blue 등 3가지 컬러로 출시될 예정이다.) 하단에 LED를 통해 단조로움을 탈피한 것이 인상적이며 광택 재질의 케이스를 사용하여 고급스러움을 배가하고 마감의 완성도를 높인 부분 또한 유저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목에 걸고 다니는 제품이니 만큼 좀더 화사하고 사이버틱한 느낌을 강조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는 4 라인의 Grey OLED가 설치되어 기기의 작동 상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메뉴를 확인할 때 작다는 느낌을 별로 들지 않았다. 하지만 그레이 OLED를 사용한 것이 약간은 아쉽다.) 하단에는 터치버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인식율은 상당히 뛰어나다. 오작동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 LED가 발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빛이 번지는 느낌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3.5파이 이어폰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내장 마이크가 장착되어 간편하게 음성녹음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USB 단자가 기기에 내장되어 이동식 디스크로 활용성이 보장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제품들처럼 복잡하게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측면에 설치된 USB 스위치를 살짝 밀어주면 단자가 튀어 나오며 PC의 USB단자에 연결하여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손쉽게 전송할 수 있다. USB 2.0을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다양한 버튼 및 스위치가 부착된 것을 알 수 있다. 중앙에는 5가지 기능을 등록한 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User / 음성녹음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재생 및 전원 버튼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상단에는 기기 오작동 방지를 위한 HOLD 스위치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목걸이를 연결할 수 있는 스트랩 고리와 RESET버튼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00mAh 의 작은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 되었지만 최대 16시간의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이정도 재생시간이라면 기기를 사용하는데 별다른 불편이 없으리라 예상된다.)
제품의 크기비교 모습으로 손안에 완전히 감출 수 있을 정도로 작으며 다른 제품들과는 큰 크기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인지 알아보고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U4 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총 6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터케스트나 음성녹음을 기본 지원하는 것이 눈에 뛴다. 비교적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U4의 메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Music 의 실행 모습으로 기존 프리미엄 제품들과 메뉴 구성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폴더 검색 뿐만 아니라 DB 검색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악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대하지 않았던 앨범아트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별도의 설정 메뉴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USER Setting 이 가능하여 원하는 기능을 설정에 놓은 후 측면에 장착된 버튼을 통해 간편하게 지정된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구간반복, DNSe, 가사, 재생속도, 재생 모드 등의 사용자 버튼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 Setting에서 설정 가능하다.)
U4 는 DNSe 2.0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으로 다양한 음색으로 각종 음악을 청취할 수 있다. 기존 고급형 제품들과 같이 사운드는 무척 만족스런 제품으로 음질을 중요시 하는 유저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른 삼성 제품들과 음색이 비슷하여 별도로 사운드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았다. 다른 부가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음악 위주로 MP3P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FM 라디오의 실행 모습으로 매뉴얼 모드 뿐만 아니라 프리셋 모드를 지원하여 손쉽게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다. (실내에서도 라디오를 청취하는데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수신율도 무척 양호한 제품이다.) 또한 녹음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라디오 방송 청취 중 REC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하단의 사진과 같이 다이렉트로 라디오가 녹음된다.
음성녹음 기능의 실행 모습으로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 음성을 녹음할 수 있다. (전용 보이스 레코더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크기를 가진 제품이다. 또한 굳이 보이스 메뉴에 올 필요없이 다른 기능을 사용하는 도중 REC 버튼을 길게 누르면 음성녹음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대단히 크다 할 수 있다.)
파일 브라우저의 실행 모습으로 간편하게 원하는 음악 파일을 선택하여 재생할 수 있으며 재생목록 추가도 가능하다. 또한 파일 삭제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4 에서 지원되는 다양한 기능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기본 지원하는 다양한 설정 메뉴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음악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존 고급형 제품에 버금가는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트리트 모드나 명료도 와 같은 사운드 효과를 모두 지원함은 물론 총10개의 EQ를 지원하여 다양한 음색으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3D 및 저음 설정도 가능하다.)
재생모드 및 속도 조절기능을 지원하며 스킵간격 및 태그정보 설정 기능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FM 라디오 설정 메뉴의 모습이다. 수동 및 프리셋 모드를 지원하며 자동 프리셋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역설정을 통해 해외에서도 사용가능하며 총 3단계로 수신감도를 조절할 수 있다.
상단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사용자 버튼 맞춤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좌측의 사진과 같이 원하는 기능을 선택한 후 음악 감상시 버튼 하나만으로 손쉽게 관련 설정을 변경 할 수 있다. (또한 소리 메뉴를 통해 비프음 및 음량제한을 설정할 수 있다.)
화면설정의 실행 모습이다. 화면꺼짐 설정이 가능하며 다양한 방식의 스크린 세이버를 선택할 수 있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랜덤 기능도 제공된다.) 또한 기기 전면 하단에 설치된 LED 의 형식을 지정해 줄 수 있다.
메뉴 및 ID3 태그 언어 설정이 가능하며 (총 31개 메뉴 언어와 32개 ID3 태그 언어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전세계 어디에서나 불편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날짜 및 시간 설정도 지원하고 있다.
시스템 메뉴의 모습으로 취침예약 및 자동전원 꺼짐 기능을 지원하여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동식 디스크 뿐만 아니라 MTP 모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초기화 및 포맷, 시스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SAMSUNG YP-U4 디자인 & 구동 동영상]
P2를 넘어서는 프리미엄 제품이 나오길 기대했는데 보급형 제품이 출시되어 약간 실망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 경제상황에서 위험 부담이 큰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U4의 성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 현재 대부분의 MP3P 제조사에서 보급형 제품에만 치중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 이랄까?)
리뷰를 진행했던 YP-U4 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대 성능비로 정의될 수 있을 듯 하다. 가격을 넘어서는 뛰어난 음질을 체감할 수 있으며 데이터캐스트나 음성녹음과 같은 부가기능도 상당히 충실하기 때문에 활용도 또한 큰 제품이다. (특히 다이렉트 음성녹음 기능은 상당히 매리트가 있다 할 수 있다.)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도 대단히 뛰어난 제품이며 편리함 또한 (USB 단자가 설치되어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큰 장점이 되리라 생각한다.
다른 보급형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별다른 단점을 찾을 수 없는 제품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디자인이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다. 기존 제품들과 흡사하다는 느낌이 강하며 컬러나 바디 디자인이 일반 중소기업 제품의 느낌을 준다. (기기의 디자인 뿐만 아니라 너무나 단조로운 UI 디자인도 실망스럽다. 얼마전 출시되었던 S2처럼 획기적인 디자인을 통해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었을까?)
더운 날씨로 인해 작고 가벼운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리뷰를 진행한 YP-U4는 프리미엄 제품이 부럽지 않은 만족스런 음질과 뛰어난 휴대성으로 보급형 MP3P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