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나 키보드와 같은 액세서리를 사용할 경우 일반 작업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 하지만 정밀하게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보정하는 등의 작업을 할 경우는 직관성이 떨어져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물론 타블렛을 통한 작업도 가능하지만 디테일한 움직임을 구현할때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일러스트레이터나 사진편집가, 웹툰작가 등의 전문직 종사자는 디지타이저를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스타일러스 펜을 통해 화면에 직접 작업할 수 있어 높은 직관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빠르고 정밀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모델들은 뛰어난 성능을 구현하면서도 가격 거품을 줄여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어 점점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디징크 OA22 디지타이저 는 합리적인 가격에 전문가용 디지타이저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모델이다. 디지타이저 전문기업인 유니펜코리아의 모델로 5080LPI 의 터치 해상도와 2048 펜 압력레벨을 지원하는 등, 전문가급 스펙을 구현하며 보급형 모델들과 달리 익스프레스 키를 지원해 편의성을 한층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가형 모델들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액정타블렛 전문 브랜드 디징크는 품질 및 A/S 가 불안정한 저가형 브랜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우수한 펜 터치 기술을 적용해 퀄리티를 높이는 것은 물론 자체 A/S 시스템을 구축한 대한민국 브랜드로 액정 타블렛 관련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디징크 에서는 모델별로 원자제를 항시 보유하고 필드에서 발생한 불량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제품 생산시 개선사항에 적용한다. 또한 SNS를 활용한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특정 시간에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대부분의 IT제조사와 달리 심야시간이나 공휴일에도 기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눈으로만 보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디지타이저는 지속적인 터치가 이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상의 문제로 인한 A/S 가능성이 큰 편이다. 유니펜코리아는 이점을 고려해 사진과 같이 스치로폴 이나 종이 박스가 아닌 두꺼운 스펀지 형태의 포장을 구현했다. 추후 A/S 와 관련된 이슈가 발생할 경우 손쉽게 포장해 택배 배송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제품은 1년의 무상보증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7년의 책임 보증을 지원한다. (물론 1년이 지나면 유상 A/S 로 처리된다.)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문제가 발생 하더라도 A/S를 받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풀KIT 의 모습으로 전문가형 모델답게 다양한 액세서리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을 비롯해 크리닝천, 스타일러스 펜과 받침대 등이 지원되며 사용설명서와 S/W CD, HDMI & USB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액정보호필름을 제공해 스크레치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쾌적한 작업을 위해 드로잉 장갑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517 x 321.8 x 30 mm 의 크기와 3.1Kg 의 무게로 성인이라면 쉽게 들고 원하는 위치에 셋팅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각도조절이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미끄러짐 방지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가볍게 원하는 각도로 설정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전문적인 작업용 모델답게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이밍 모니터 등의 경우 디자인이 화려하긴 하지만 시선을 분산시키는 단점이 있는데 반해 이 제품은 블랙 컬러 원톤을 적용하고 작업에 필요한 버튼등을 전면에 부착해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21.5형 대화면을 지원해 디테일을 요하는 드로잉 작업을 손쉽게 실행 할 수 있으며 FHD (1920 x 1080) 해상도 지원으로 디테일에서도 부족함이 없다. 또한 MVA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작업을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보호필름이 제공되어 스크레치나 손상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5080LPI 의 높은 터치해상도를 지원하고 2048 레벨의 압력감지 및 40펜 펜 기울기 인식이 가능해 디테일한 작업에도 손색없는 모델로 실제 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듯한 사실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220PPS 의 높은 반응성을 구현해 사용자 입력과 화면 드로잉이 따로 노는듯한 딜레이 현상 없이 드로잉에 집중할 수 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양 측면에 설치된 익스프레스 키의 지원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 프로그램 사용시 일일이 원하는 기능의 아이콘을 스타일러스 펜으로 눌러야 하는 일반 제품들과 달리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익스프레스키에 등록해 작업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 디지타이저는 대화면을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일일이 작은 아이콘을 터치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로운데 OA22을 사용한다면 그런 불편이 없을 것이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각도 조절시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도록 두꺼운 고무패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측면에는 디스플레이 설정을 위한 OSD 버튼이 제공되고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지타이저의 경우 패널에 손이 접촉하기 때문에 특히 열을 발산에 신경쓸 필요가 있다. 이 제품은 사진과 같이 통풍구를 지원해 보드나 패널 등에서 발생하는 열이 신속히 방출된다.
다양한 단자가 제공되어 PC나 노트북 등과 손쉽게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특히 HDMI, DVI, D-SUB 단자를 모두 지원해 호환성을 높인 것이 인상적이다. (USB 단자는 터치를 활성화 하는데 필요하다.)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도조절 스텐드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상단에 설치된 틸트 스위치를 이용해 원하는 각도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부드럽게 작동해 각도 조절에 어려움이 전혀 없다. 또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각도 조절시 발생할 수 있는 미끄러짐 현상을 미연에 방지한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각도 조절의 폭이 대단히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90도 각도조절 가능) 모니터 처럼 세워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눞혀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 작업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최상의 사용성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드로잉을 위한 무선 스타일러스 펜의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스탠드를 기본 제공해 다양한 형태로 거치할 수 있다. 거치대 바닥면에는 스펀지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내부에는 여분의 펜촉과 리무버가 제공되어 추가 액세서리 구입 비용없이 활용할 수 있다.
펜은 리버 재질을 적용해 미끄러짐 없이 뛰어난 그립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버튼의 탄성도 뛰어나 작업이 확연한 피드백을 경험할 수 있었다.
사진과 같이 스마트폰 충전기를 사용하거나 PC의 USB 단자 등을 이용해 스타일러스 펜을 충전할 수 있으며 LED를 버튼부에 적용해 직관적인 확인이 가능하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특히 드로잉 장갑과 액정보호 필름을 기본 제공하는 것이 눈에 띈다. 대부분의 제품에서 별도로 구입해야 하는 액세서리 임에도 기본 제공하는 것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보급형 모델과 달리 익스프레스 버튼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인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기본 지원되는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OA22 디지타이저를 책상에 설치한 모습이다. 사진과 같이 일반적인 모니터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여유시간에 웹서핑이나 멀티미디어를 즐기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하단에 단자부가 지원되는 대부분의 모델들과 달리 측면에 단자부를 제공해 쉽게 PC 등과 연결할 수 있었다. 터치 활성화를 위한 USB 단자와 HDMI / DVI / D-SUB 단자중 하나를 PC 에 연결하고 전원 단자를 콘센트에 연결하면 기기가 작동한다.
FHD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해 디테일을 요하는 드로잉이나 사진 편집 등을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사진과 같이 여유롭게 멀티테스킹을 진행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설정을 위한 OSD 메뉴의 실행 모습으로 밝기와 채도, 감마 설정을 지원하며 컬러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 또한 OSD 메뉴 설정을 비롯해 언어, 입력 소스, 비율 설정 등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16 :9 화면비율 뿐만 아니라 4 : 3 비율도 지원해 원하는 작업 스타일에 따라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S/W CD를 통해 드라이버 및 S/W를 설치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윈도우 OS 기반의 PC 뿐만 아니라 Mac OS 도 지원해 대부분의 디자인 환경에서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유니펜코리아 사이트에서도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설정을 위한 S/W 의 실행 모습으로 모니터 맵핑을 지원하며 펜관련 설정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압력 및 보정 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반 제품들과 달리 익스프레스 키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고속키 메뉴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작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 등록되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사용자 임의대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다.)
윈도우 10에서 기본적으로 드로잉 관련 S/W를 제공한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좀더 유연하게 기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켓을 통해 펜인식 앱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디지타이저 활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5080 LPI 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의도한 대로 정확한 드로잉이 가능했으며 2048레벨의 압력감지 및 40도 각도 펜기울기 기능을 지원해 미세한 힘에도 정확히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순히 펜인식을 지원하는 모델들 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정확하게 구동되는 압력감지 기술이 대단히 만족스러웠다.)
또한 팜 리젝트 기능을 제공해 손이 닿았을 때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30여분 정도의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손바닥에 자극적인 열이 발생하지 않았다. (드로잉 전용 장갑까지 지원하는 모델이다. 일부 저가형 모델에서 발생하는 발열로 인한 스트레스는 없을 것이다.)
220PPI 의 높은 반응성으로 딜레이 없는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했다. 또한 사진과 같이 측면에 익스프레스 키가 설치되어 편집 작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했다. (기능 설정을 위해 펜을 이리저리 움직이거나 키보드 단축키를 누르는 일이 현저히 줄었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PC가 꺼진 상태에서는 0.5W 가 표시 되었으며 PC사용중에는 18W~19W 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펙상 소비전력 25W) 30W를 훌쩍 넘어가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전기세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낮은 전력소모와 비례해 열이 발생하지 않는다. 타블렛 테스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발열에 대한 대비를 잘한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패널을 탑재한 모니터와 같은 칼같은 시야각은 구현하지 않는다. 단, 극단적인 각도에서나 채도저하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신에 맞게 각도를 설정해 사용할 경우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은 전혀 느끼지 않을 것이다. (타블렛 형태로 사용시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은 없었다.)
모니터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대 이상의 선명한 화질을 보여 주었다. 밝기가 일반 모니터 대비 떨어지며 터치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되 디테일이나 컬러 표현력이 떨어질 것이라 예상했는데 기대 이상의 선명함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모니터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이다.)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완벽한 구분감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밝기에 따른 성능차가 큰 편이다. 40~60% 대의 밝기를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JPG 원본 파일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깊이감 있는 컬러가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특히 일부 액정태블릿에서 보여지는 거친 느낌 (픽셀이 눈에 보이는 등의 현상) 없이 일반 모니터와 같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었다.
100만원이 넘어가는 고가의 디지터이저는 부담되지만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과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어울리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화질이나 기능면에서 보급형 모델과는 분명히 다른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양 측면에 익스프레스 키를 탑재해 원하는 기능을 미리 입력후 디자인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 조절이 가능한 스탠드를 지원해 편하게 최상의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었다.
선명한 화질 또한 인상적인 부분이었다. 터치에 최적화된 모델들의 경우 해상도가 낮거나 색감이 떨어지는 현상을 보이곤 했는데 이 제품은 충분히 만족스런 화질을 보여 주었다.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모델이지만 사진이나 동영상 감상등의 용도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타이저 전문 기업의 모델답게 터치감이나 성능은 나무랄때가 없었다. 사용자가 의도한 대로 정확한 드로잉이 가능해 아마추어 뿐만 아니라 프로페셔널 유저들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높은 반응력과 뛰어난 터치 기술을 지원하는 대화면 디지타이저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익스프레스 키로 편의성을 높인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