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디지털 디바이스와 달리 캠코더의 경우 이것저것 따져야 할 부분이 많아 기기를 처음 구입하는 초보자들의 경우 무척이나 혼란스러울 것이라 생각한다. (며칠 전 아이의 동영상 촬영 용도로 기기를 구입하려는 유저로부터 메일을 받아 필자가 아는 선에서 성실하게 답변해 주었다. 대중화 된 디지털 카메라와 달리 캠코더의 선택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가격이나 해상도, 각종 부가기능, 디자인, 화질, 그립감 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정해진 예산과 자신의 주 사용용도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기기를 구입해야 한다.) 브랜드나 가격만 보고 제품을 구입하지 말고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 한 후 기기를 구입할 것을 당부하고 싶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SANYO 의 Xacti VPC-HD800 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UCC 전용 저가형 캠코더가 결코 아니다. (UCC를 제작할 수 없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HD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UCC 이상의 퀄리티 높은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제품이라는 것을 뜻한다.) 퀄리티 높은 영상의 구현이 가능하며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기존 작티의 HD시리즈의 명성을 충분히 이어갈 수 있으리라 예측된다.
과연 어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어떤 기능이 추가 되었으며 화질은 만족감을 줄 수 있을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FULL KIT 의 모습으로 캠코더 답게 다양한 액세서리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omponent 및 S-Video / Composite 케이블을 비롯하여 전원 어뎁터, USB 케이블, 각종 사용설명서, 접속어뎁터, 렌즈 캡, SW CD, 핸드스트랩, 소프트 파우치 등을 기본 제공한다.) @ HD700에서 기본 제공되던 도킹 스테이션은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기기의 가격 경쟁력을 위해 별도로 판매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73.7 x 109 x 35mm 의 크기와 195g 의 무게를 가진 제품으로 일반적인 HD캠코더와 비교하여 휴대성의 매리트를 충분히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묵직한 느낌을 주는 HD1010 과 달리 상당히 가볍고 작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것은 물론 별다른 무게감도 느껴지지 않아 가방에 보관하거나 스트랩을 이용하여 들고 다닐 경우 충분히 만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기기의 디자인은 HD700과 거의 동일하다. 하지만 전면을 하이그로시 UV코팅으로 처리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훨씬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중앙에 광학 5배 줌을 지원하는 렌즈가 장착되어 있으며 우측면에는 사진 촬영을 위한 플래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내장 스피커 뿐만 아니라 이어폰을 연결하여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이어폰 단자를 제공하며 리모콘 센서도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렌즈의 스크래치 및 파손 방지를 위해 렌즈 캡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 HD 동영상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플레티넘 시그마 엔진을 탑재한 제품으로 고화질로 장시간 기록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285도 회전이 가능한 LCD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LCD가 자유자재로 회전하여 다양한 앵글로 촬영이 가능하다. 최대 285도 회전이 가능하여 어떤 앵글이던 불편함 없이 촬영할 수 있다.) 상단에는 스테레오 마이크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HD800은 동영상, 사진촬영 이외에도 음성녹음을 기본 지원한다.) @ AAC 방식, 48KHz 샘플링 16bit 의 스테레오 음성녹음 기능을 지원하여 현장의 공간감을 디테일하게 레코딩 할 수 있다.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FULL HD 캠코더 HD1010과 같이 투과형 2.7인치의 저온 폴리 실리콘 TFT LCD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좌측 상단에는 모노 스피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Normal / Simple 설정 스위치가 부착된 것을 알 수 있다. (Normal / Simple 모드는 테스트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또한 내부에는 전원 버튼이 부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고급형 제품답게 초기 구동시간이 무척 빠르다. 약 1.2초의 퀵 스탠바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영상을 놓치치 않고 촬영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다른 작티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각종 버튼부가 한곳에 집중되어 엄지손가락 만으로 손쉽게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보톤 2개 이상의 손가락을 사용해야 하는 대부분의 제품과 달리 HD800 의 경우 엄지 손가락 하나 만으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하다.) 상단 양 측면에는 동영상 및 사진촬영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딜레이 없이 빠른 전환이 가능하다.) 중앙에는 줌 레버가 부착되어 있다. Photo View 및 Menu 버튼 및 REC/PLAY 설정 스위치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SET 버튼이 부착되어 손쉽게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다.
후면 중앙에는 메모리 슬롯이 부착되어 있으며 (32GB의 SDHC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으로 총 7시간 41분의 HD 촬영이 가능하다. 최근 메모리 가격이 무척 저렴하기 때문에 저장 용량의 걱정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하단에는 전원입력 단자가 캡으로 보호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배터리가 하단부에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터리 및 커버의 분리 및 결합이 상당히 간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1200mA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지원되어 약 90분 정도 동영상 연속촬영을 할 수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렌즈캡의 분실 방지를 위해 연결고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측면에는 상태표시 LED가 부착된 것을 알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삼각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홀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기본 제공되는 접속어뎁터와 연결할 수 있도록 단자가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 드리 것과 같이 별도로 도킹 스테이션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HDMI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퀄리티 높은 영상을 재생 할 수 있다.)
산요 작티를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그립감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손목의 피로가 심한 다른 제품들과 달리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을 통해 촬영시 관절 부담을 최소화 했으며 고정 스트랩을 연결할 필요도 없다.) 사진과 같이 한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가 무척 매력적인 제품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소프트파우치 및 핸드스트랩, 렌즈캡, 접속어뎁터 등을 제공하며 각종 AV케이블 및 전원어뎁터, USB 케이블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설명서 및 S/W CD, 품질보증서 등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HD1010 과 대부분 동일한 메뉴 구조를 가지고 있다. 터치스크린이 지원되지 않는 것은 여전히 아쉽지만 메뉴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다른 Xacti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USB로 연결하면 다양한 메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 메뉴를 통해 일반적인 데이터 전송 뿐만 아니라 MTP, 화면캡쳐, PC카메라 설정이 가능하다.
PC 카메라 기능을 실행 한 후 메신져 프로그램을 구동한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화상전화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일반 웹캠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뛰어난 성능의 제품이지만 PC카메라의 화질은 그다지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하지만 PC 카메라 기능을 대부분의 캠코더 및 디지털 카메라와 비교한다면 충분한 매리트를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HD800은 간편한 동영상 촬영을 위해 SIMPLE MODE를 지원하고 있다. (NORMAL MODE의 경우 설정이 상당히 복잡하다. 하지만 SIMPLE 모드로 설정할 경우 간단한 설정만으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손쉽게 촬영이 가능하다.)
SIMPLE MODE 는 복잡한 노멀모드와 달리 가장 많이 사용되는 3가지 설정만을 지원한다. (사진과 같이 동영상/사진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포커스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플래시 사용여부도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녹화된 동영상이나 사진을 재생 시 MENU 버튼을 누른 모습으로 촬영된 동영상이나 사진의 슬라이드쇼가 가능하며 재생음량 조절 및 파일삭제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노멀 모드를 통해 본격적으로 기기의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동영상의 지원 해상도로 HD 모드 및 웹 모드, 음성녹음 등 다양한 해상도 및 모드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640 x 480 해상도에서는 60fps 까지 지원하여 스포츠 경기 등을 끊어짐 없이 완벽하게 촬영할 수 있다.)
@ 메인 창을 통해 동영상이나 사진 촬영시 레코딩 시간 및 각종 적용 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셔터스피드 및 조리개 수치도 좌측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드 변경시 딜레이가 발생하는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HD800의 경우 동영상 및 사진의 대기모드가 동일하기 때문에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시작된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최대 4000 x 3000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일반적인 웹용 사진 뿐만 아니라 인화용 사진도 문제없이 촬영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연사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정촬영 조건에 맞게 미리 설정된 장면선택 메뉴를 통해 조리개나 셔터스피드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라도 손쉽게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필터 기능을 내장하여 색다른 느낌으로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장면선택 메뉴 또한 SIMPLE MODE 와 마찬가지로 초보자를 배려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다양한 플래시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셀프타이머 메뉴를 지원하여 단체사진이나 야간 촬영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촬영 메뉴 2 의 모습으로 흔들림 보정 기능이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DSLR을 사용할 경우 무게감 때문인지 흔들림이 덜한데 비해 컴팩트 제품을 사용할 경우 손떨림 때문에 원할한 촬영이 쉽지 않다. HD800 의 경우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 흔들림 보정 기능을 제공하여 흔들림 없이 동영상 및 사진 촬영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총 4가지의 포커스 메뉴가 지원되며 (MF지원은 물론 1cm 초점거리를 지원하는 슈퍼마크로 설정도 가능하다.) 포커스 모드 (9개의 포커스 위치 중 초점을 맞추는 9PT AF와 중앙엥 초점을 맞추는 스팟 포커스를 지원) 와 측광방식 설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ISO 설정을 지원하여 어떤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촬영이 가능하다.
촬영 메뉴 3의 모습으로 화이트밸런스, 노출 설정, 디지털 줌 기능등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화이트밸런스를 지정한 모습으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노출설정은 일반적인 자동 모드 이외에도 셔터우선 및 조리개 우선, 매뉴얼 모드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형 제품답게 얼굴추적 기능을 지원하며 고감도 촬영 및 디지털 줌 설정이 가능하다. @ HD1010에서 지원하는 사진 WIDE-D 메뉴는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최신 제품답게 얼굴인식 기능이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신속하게 사람의 얼굴을 찾아내어 초점을 맞추어 줄 뿐만 아니라 최대 12명 까지 얼굴이 움직여도 정확히 인식하는 제품이다. 또한 주변 환경에 따라 AE 조절, 중앙 인물에 맞추어 AF를 조절, 재생시에는 얼굴 중심으로 줌 조절이 가능하다.
이번에는 재생중 설정 메뉴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사진과 같이 슬라이드 쇼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음량 및 삭제/삭제방지, 사진회전 DPCF 인쇄예약 설정 (화상 지정 및 인쇄매수, 인덱스 설정이 가능하다.) 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재생 메뉴 2의 모습으로 촬영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사진 및 동영상 편집 기능도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사진/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일부 프래임을 잘라낼 수도 있으며 동영상을 합치는 기능도 제공된다.) 또한 폴더를 별도로 선택하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기기의 전체적인 기능을 설정 할 수 있는 선택메뉴의 모습으로 날짜 및 시각 , 시작, 조작음 등을 설정 할 수 있다. (또한 미리보기 시간 설정 및 기록폴더 지정도 가능하다.)
선택 메뉴 2 의 모습으로 SET 버튼의 바로가기 지정이 가능하며 노이즈 감소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깨끗한 화질로 촬영할 수 있다. 또한 선명도 등을 지정할 수 있으며 FR 플리커 보정을 통해 형광등 아래에서 동영상을 촬영할 때 생기는 깜빡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것도 알 수 있다.)
선택메뉴 3의 모습으로 TV출력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절전기능을 지원하여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파일번호 지정 및 포맷, 초기화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D800 으로 촬영한 이미지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퀄리티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컬러의 표현력도 만족스러울 뿐만 아니라 강력한 매크로 기능을 지원하여 접사 촬영도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었으며 손떨림 보정 기능을 기본 지원하여 평소 수전증이 심한 필자도 흔들림 없이 사진 촬영을 진행할 수 있었다. (상단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4000 x 3000 의 고해상도를 지원하여 웹용은 물론 인화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AV 기기를 연결하여 동영상의 퀄리티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기본 제공되는 접속 어뎁터를 장착한 후 기본 제공되는 컴포넌트 케이블을 이용하여 FULL HDTV와 연결한 모습으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재생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작티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전원 어뎁터를 연결해야 한다.) @ 도킹 스테이션을 기본 제공하던 다른 고급형 제품들과 달리 거치하기도 애매하고 케이블 연결도 다소 번잡 스러웠다. 기기의 활용도가 큰 유저라면 별도로 판매되는 VPC-HD700KIT을 구입하기 바란다.
촬영한 HD 동영상 (1280 x720, 30fps. 9Mbps)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이다. 예상 했던 것 이상으로 깨끗하고 선명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끊킴 현상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물론 FULL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들과는 다소 퀄리티의 차이가 발생하긴 하지만 일반적인 UCC 촬영이나 보다 전문적인 촬영을 하는데 차고 넘치는 수준의 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제품들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이 많지 않은것이 다소 아쉬움으로 남긴 했지만 그런 아쉬움을 넘어서는 뛰어난 가격대 성능비를 가진 제품이다. (얼마전 리뷰를 진했던 최고급형 제품인 HD1010 과 동영상의 해상도와 몇몇 액세서리를 제외하고는 큰 차이점이 없다. 물론 FULLHD 해상도로 촬영해야 한다면 HD1010을 선택해야 하겠지만 1280 x 720 해상도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충분한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30만원 정도의 가격차를 생각하면 HD1010 보다 더 큰인기를 끌 지 않을까 생각한다.)
흠잡을 때 없는 만족스런 그립감과 휴대성은 여전히 만족스러우며 동영상 및 사진의 높은 퀄리티도 무척 인상적이었다. (동영상 및 사진의 화질은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한 수준이었다.) 또한 고급형 제품답게 다양한 부가기능 지원하는 것도 장점이 되리라 생각한다. 최대 12명 까지 얼굴을 인식하며 동영상 및 사진의 손떨림 기능을 지원하여 별다른 어려움 없이 선명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다.
그동안 테스트 했던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딜레이 없는 빠른 구동이 가능한 것도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또한 iTunes를 통해 촬영한 동영상을 전송하여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으며 Xacti Screen Capture 등의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보다 간편하게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기기의 가격을 감안하면 그다지 단점이 발견되지 않은 제품이었다. (하지만 다른 제조사의 프리미엄 제품들과 같이 터치스크린을 지원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항상 남는다.)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HD 동영상 촬영 및 퀄리티 높은 사진 촬영이 가능한 제품으로 사진과 동영상 두가지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을 찾는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 수 있을 만한 제품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