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와 스트리머를 위한 4K OLED 모니터, 레노버 Yoga Pro 27UD-10

2026.02.02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될 것이 상당히 많다. 영상 화질의 상향 평준화로 좋은 카메라 사용이 필수적이며 명확한 음성녹음을 위한 고급형 마이크도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촬영된 영상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PC를 사용해야 하며 디자인이나 사운드 등의 전문작업 크리에이터라면 정확하게 색을 표현하는 모니터를 구입해야 한다.


단순히 하드웨어만 좋아야 하는 것이 아니다. 최상의 구도로 촬영할 수 있도록 카메라를 셋팅해야 하고 조명등도 신경써야 크리에이터가 돋보일 수 있다. 물론 이런 원칙을 지키지 않고 컨텐츠만으로 승부하는 크리에이터가 많지만 컨텐츠의 퀄리티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장비에 신경을 쓰는 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레노버 Yoga Pro 27UD-10 는 크리에이터와 스트리머를 위한 전문가용 모니터로 구성 자체가 일반 모니터와는 완전히 다르다. 4K 고해상도의 모듈러 카메라가 제공되며 데스크뷰 기능을 지원해 책상에서의 작업도 고화질로 촬영해 컨텐츠화 할 수 있으며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6스피커와 노이즈캔슬링을 지원하는 4개의 빌트인 마이크 탑재로 사운드 관련 작업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퀀텀닷 기술과 OLED의 장점을 결합한 QD-OLED 패널을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TUV 라인란드의 Perceptual Color Volume 5 Star 인증을 획득한 퓨어사이트 프로(PureSight Pro) 디스플레이로 실제 보는듯한 영상을 경험할 수 있다. sRGB 99%, DCI-P3 99%, 어도비 RGB 96%의 넓은 색 영역과 공장 캘리브레이션으로 전문가 수준의 색 정확도를 제공해 드로잉은 물론 디자인 이나 3D, 랜더링 등 다양한 전문작업용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틸트 뿐만 아니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멀티스탠드 지원으로 사용자에 맞게 화면의 위치나 각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140W 지원 USB 4 단자를 제공해 고성능 노트북 등도 손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120Hz 주사율과 0.03ms 응답속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최고급형 게이밍 모니터에서나 지원하는 지싱크,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등의 기술 지원으로 게이밍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다.


그동안 테스트 했던 모니터들과는 화질이나 기능에서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화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이 제품은 레노버 색상 동기화 모드를 지원한다. 많은 크리에이터가 사용하고 있는 최고급형 노트북 요가 프로 9i 아우라 에디션과 연결하면 두 디바이스의 화면 색상이 자동으로 동기화 되어 사용자가 의도한 정확한 컬러 표현이 가능하며 (멀티 모니터를 사용하는 전문가들이 이문제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모니터와 노트북에 탑재된 총 12개 (6+6) 개의 스피커가 함께 동작해 스튜디오 급의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 이런 이유로 DP나 HDMI 가 아닌 USB C타입 케이블을 기본 제공하는 것이다.


이 제품은 스튜디오급의 최상급 카메라와 스피커, 마이크가 부착되어 별다른 전문장비 연결없이 책상에 앉아 바로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악기를 다루거나 책상앞에서 다양한 작업을 할 때 뛰어난 화질과 음질로 레코딩 할 수 있으며 장비 셋팅으로 인한 시간도 낭비하지 않아 전체 작업시간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카메라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점도 큰 특징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책상위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피아노를 치는 등의 작업을 할 경우 일반 카메라로는 촬영이 상당히 힘든데 반해 기본 장착된 4K 모듈형 카메라의 각도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어 편하게 촬영을 할 수 있다. 특히 노트북이나 올인원PC에 장착된 카메라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뛰어난 카메라 화질을 제공해 (디테일과 화질을 보고 깜짝 놀랄 정도였다.) 고가의 카메라를 구입하지 않아도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레노버 Yoga Pro 27UD-10 는 크리에이터와 스트리머, 영상 및 디자인 전문가를 위한 모니터로 4K 해상도의 퀀텀닷 OLED 패널을 사용해 색손실 없이 선명하게 컬러를 표현하며 공장 캘리브레이션을 거쳐 생산해 최고 수준의 색상 균일성과 정확도를 보장한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사람이 인식하는 색 표현력을 측정하는 TUV 인증에서 5스타를 획득했으며 돌비 비전등의 기술도 지원해 일반 모니터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선명하고 정확한 컬러를 보여준다.


3년의 긴 무상보증 지원도 매력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1년의 A/S를 지원하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3년의 넉넉한 보증기간을 지원하고 레노버 엔지니어가 현장을 방문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주는 온사이트 서비스도 지원해 편하게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다양한 액세서리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를 비롯해 400W 전원 어댑터와 전원 케이블, 베사마운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썬더볼트 4 나 USB 4 단자를 지원하는 노트북 등과 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C타입 케이블을 제공한다. 또한 탈부착이 가능한 4K 카메라와 캘리브레이션 차트, 퀵 매뉴얼, 보증서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11 x 574.2 x 184.3~464.2mm 의 크기와 약 6.7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27형 크기의 패널에 슬림 베젤 적용으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알루미늄 합금 재질을 사용하고 멀티스탠드를 장착해 무게는 상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겁긴 하지만 성인이라면 충분히 들고 이동할 수 있는 수준이다.) 참고로 이 제품은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 대부분의 모니터와 달리 알루미늄 합금 섀시를 적용해 내구성이 대단히 뛰어나다.


모니터의 디자인은 화려함을 강조하는 리전 시리즈와 완전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작업자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모니터 답게 심플하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설계 되었으며 뛰어난 마감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특히 지문이나 먼지가 잘 묻어나지 않았으며 손쉽게 제거할 수 있었다.




모니터 전면부의 모습으로 27형 크기에 4K (3840 x 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 QD-OLED 패널이 장착되어 있다. 명암 단계별로 광범위하고 세밀하게 정확한 색을 구현하는 퀀텀닷 OLED를 사용해 실제와 같은 색을 구현한다. 참고로 QD-OLED는 빛을 전방위로 균일하게 발광시키는 특성이 있어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균일한 휘도와 색감을 제공하며 (각도가 달라졌을 때 밝기 차이가 발생하는 LCD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픽셀별로 광원을 조절할 수 있어 보다 완벽한 블랙을 표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FHD 나 QHD 해상도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원한 대화면에 슬림베젤 적용으로 TV를 보는듯한 광할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10억 7천만 컬러에 DCI-P3 99%, sRGB 99%, AdobeRGB 96% 색영역 지원으로 컨텐츠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터 모니터로 활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으며 돌비 비전과 VESA 디스플레이HDR 트루 블랙 400, 1,500,000:1 명암비는 영상 편집과 컬러 그레이딩에 최적화된 고품질 화질을 구현한다.


레노버 스마트 OLED 8+ 케어 기술과 리전 모니터 전용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화면 사용 패턴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픽셀 보호, 밝기 제어, 잔상 보정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함으로써 번인 현상을 방지하며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글레어 타입을 적용했지만 반사율이 높지 않아 반사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작업에 몰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세이프 기술이 적용되어 장시간 작업으로 인한 시력저하나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한다.




60Hz 지원 일반 4K모니터와 달리 120Hz 의 높은 주사율을 지원해 게이밍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다. 특히 0.03ms 에 불과한 빠른 응답속도 지원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영상을 잔상없이 부드럽고 선명하게 표현한다. 상단의 사진은 주사율에 따른 캐릭터 움직임을 카메라로 촬영한 모습으로 (셔터속도 1/20) 하위 프레임과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또한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신호연결을 향상시켜 영상을 짤림이나 티어링 현상없이 깔끔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와 베사 어댑티브 싱크 기술, 엔비디아 지싱크 기술 지원으로 화면 찢어짐으로 인한 불편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 레노버 Yoga Pro 27UD-10 화소배열



모니터 상단부의 모습으로 음성이나 기타 사운드를 인식하는 2개의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고 자동밝기 조정을 위한 엠비언트 라이트 센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중앙에는 카메라 장착을 위한 C타입 단자를 지원한다. (카메라를 장착한 상태에서 가이드에 부착된 볼트를 드라이버로 조여주면 고정된다.)


뛰어난 화질 구현을 위해 최상급의 카메라를 사용했다. 1/1.8형 소니 IMX678 CMOS 센서를 적용한 4K 모듈형 카메라는 저조도에서 디테일을 보존하는 동시에 노이즈를 최소화 하며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 선명도를 한층 높인다. 동영상 녹화는 물론 스트리밍, 사진촬영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카메라에는 고무 재질의 커버를 지원해 사생활 침해나 비주얼 해킹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마그네틱이 장착되어 손쉽게 전/후면에 부착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자유롭게 각도를 조정할 수 있어 전면은 물론 책상위에서의 작업도 편하게 촬영할 수 있다.



모니터 하단부의 모습으로 상태표시 LED와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4개의 7W 우퍼와 2개의 3W 트위터를 장착해 PC나 노트북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돌비 애트모스와 Waves 맥스오디오를 지원해 풍부하고 디테일하며 사실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사운드에 특화된 올인원PC 보다 퀄리티가 뛰어나 상당히 놀랐다.)




모니터 후면부의 모습으로 노이즈캔슬링을 위한 2개의 마이크가 상단 중앙에 설치되어 있고 측면 하단에는 OSD 컨트롤 다이얼과 전원 버튼이 설치되어 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이 무척 마음에 든다.)




벽에 걸고 사용하거나 모니터암 등에 장착해 사용하려는 유저들을 위해 베사 마운트를 액세서리로 제공한다. (기본 장착된 스탠드와 모니터를 고정해 주는 3개의 볼트를 풀어주면 간단하게 스탠드 분리가 가능하다. 모니터가 서있는 상태에서 작업하면 패널 파손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모니터를 눕혀놓고 작업하기 바란다.)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고 하단에는 HDMI 2.1과 DP 1.4, C타입의 USB4 연결단자를 지원해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총 4개의 USB 단자가 제공되어 주변기기를 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데이지 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DP Out  단자를 추가로 제공한다. 모니터끼리 연결하는 데이지 체인 기술은 PC나 노트북의 모니터 출력 단자와 연결해야 하는 대부분의 모니터와 달리 모니터간 연결 만으로 영상이 출력되어 다중 모니터를 편하게 셋팅할 수 있다. (보통 하이엔드급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기술이다.)




멀티스탠드의 모습으로 하단에 홀이 설치되어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바닥면에는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고무패드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받침대의 공간이 넉넉해 키보드 등을 놓아두어 책상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등의 개인용품을 놓아둘 수 있다.)



틸트만을 지원하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높낮이 조절도 가능한 멀티스탠드가 장착되어 사용자에 맞게 각도나 위치 등을 조정할 수 있다.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400w 전원 어댑터를 비롯해 (140W PD충전 지원 모델이기 때문에 대용량 어댑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전원 케이블과 40Gbps & 240W 지원 C타입 케이블이 제공되며 베사마운트와 4K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차트, 퀵 매뉴얼, 보증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최상급 4K QD-OLED 패널 탑재와 카메라 & 마이크 적용으로 활용성을 높인점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과 S/W를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PC와 모니터를 책상위에 설치한 모습으로 30형 이상의 대화면 제품들과 달리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았다. 27형 패널에 슬림베젤 지원으로 협소한 책상공간에도 편하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DP 뿐만 아니라 HDMI와 C타입 입력이 가능해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할 수 있으며 주변기기도 손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 썬더볼트 4나 USB 4를 지원하는 노트북의 경우 C타입 연결만으로 영상과 사운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그에반해 DP나 HDMI 연결은 데이터 전송이 되지 않기 때문에 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C타입 케이블을 PC와 연결해야 한다. 이점 참조하기 바란다.




4K 고해상도 지원으로 3개 정도의 창을 여유롭게 띄어두고 사용할 수 있다. 가독성도 상당히 뛰어나 인터넷이나 오피스 등의 다중작업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엔비디아 지싱크를 지원해 화면 찢어짐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게임등을 즐길 수 있다. (참고로 지싱크는 고가의 게이밍 모니터에서나 지원하는 기술이다. @ 4K 해상도에서 120Hz 주사율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PC사용이 필수적이다. 이점 참조하기 바란다.




높은 성능을 지원하는 노트북과 C타입으로 연결해 쾌적하게 작업을 할 수 있으며 140W PD충전 지원으로 별도로 전원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또한 레노버의 리전고나 리전고S, 기타 게이밍 UMPC와 연결해 대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4개의 USB 단자를 지원해 손쉽게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데이지체인 기술도 적용되어 추가로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이 없다.



OSD 의 모습으로 화면과 컬러 설정을 비롯해 사운드, 포트 등 다양한 설정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부분에서 강조한 것과 같이 OLED 케어 기술이 적용되어 OLED 패널의 최대문제인 번인등으로 인한 걱정없이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



MS 스토어에서 디스플레이 매니져 S/W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S/W가 설치되어 있다면 꼭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바란다. 최신 업데이트 상태에서만 요가 프로 27UD-10 이 인식되기 때문이다.) 상단의 사진은 레노버 디스플레이 매니저를 실행한 모습으로 시스템 정보가 표시되며 밝기와 명암비, 입력소스, 색공간 등을 빠르게 조정할 수 있다. 기본기능과 고급기능으로 구분되며 OSD에서 지원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도 제공해 편하게 모니터를 사용자에 맞게 셋팅할 수 있다.



다양한 색공간 & 색온도 지원으로 컨텐츠에 최적화된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지원모드를 비교한 모습으로 영상의 밝기와 색 등이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일이 밝기나 명암비, 색온도를 조절해야 하는 모니터들과 달리 전용 S/W 통해 게임 실행중에도 손쉽게 영상을 조정할 수 있다.



HDR 설정이 가능하고 돌비 비전 기술이 적용되어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노멀 모드와 HDR 활성화 모드 (돌비 비전)를 비교한 모습으로 분명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HDR 적용시 뿌연 느낌을 주는 일부 모니터와 달리 선명도를 유지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 제품은 크리에이터와 전문작업자에 특화된 모니터이기 때문에 게임을 강조하지 않았지만 최상급 게이밍 모니터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하드웨어 스펙을 가지고 있는 모델로 (120Hz 주사율, 0.03ms 응답속도, 지싱크 &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지원) 대부분의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베틀필드 2042, 디아블로 4, 스텔라 블레이드를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120Hz 주사율을 지원해 물 흐르듯 부드러운 영상을 보여주었으며 0.03ms에 불과한 짧은 응답속도를 지원해 잔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전혀 느끼지 않았다. 또한 지싱크를 활성화 해 어떤 상황에서도 화면이 찢어지는 등의 문제는 없었다. (빠른 화면전환으로 인한 어지럼증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성능도 만족스럽지만 QD-OLED 특유의 생생한 화질도 너무나 인상적이었다. LCD 패널을 사용한 기존의 게이밍 모니터와 색 표현에서 분명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으며 4K 특유의 높은 디테일로 사실적인 영상을 경험할 수 있었다.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색의 왜곡이 전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각도가 극단적으로 갈수록 밝기가 떨어지는 LCD 패널과 달리 어떤 각도에서도 동일한 밝기를 보여주었다. (개인적으로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프리미엄 컬러 기준) 100% 밝기 에서는 23~29W 의 소비전력으로 작동했으며 50% 밝기에서는 21~25W 까지 소비전력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경쟁사 모델대비 소비전력이 대단히 낮은 것이 인상적이다. 전기세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영상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4K 해상도 특유의 높은 디테일이 인상적이었다. 참고로 4K로 보면 더 진하고 깔끔하게 표현해 눈으로 보았을 때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색 재현력이 뛰어난 QD-OLED 패널 탑재 모델답게 원색과 블랙 표현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일반 모니터와 확연히 비교되는 1,500,000 : 1 의 높은 명암비를 지원해 사진의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확연하게 구분할 수 있었다. 사진편집시 명암비가 상당히 중요한데 이 제품은 높은 명암비를 지원해 사진편집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다.



원본 JPG 파일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특유의 진한 색감이 인상적이었으며 암부에서 자연스러운 명암처리가 돋보였다. 0.153mm 의 픽셀피치를 지원하는 모델로 얇은 선이나 머리카락 등이 뭉개지지 않고 완벽에 가깝게 표현되는 모니터로 인물사진 편집이나 3D, 캐드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영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모니터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진한 컬러를 보여주었으며 4K 특유의 디테일도 아주 마음에 들었다. 물감을 뿌려놓은 듯한 진한 색감에 박진감 넘치는 스피커 사운드가 더해진 모니터로 고화질 영상 감상시에도 분명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100만원이 넘는 하이엔드급의 모니터 이기 때문에 활용도를 분명히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순히 화질이 좋다고 구입하기 보다는 자신이 100% 가깝게 모니터를 활용할 수 있을 때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자신의 업무나 라이프스타일과 일치한다면 고가의 구입 비용이 결코 아깝지 않을 것이다.


레노버 Yoga Pro 27UD-10 는 컨텐츠 크리에이터나 스트리머 등에 특화된 모니터로 디지털 카메라 급의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는 모듈형 4K 카메라와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제공하며 노이즈캔슬링을 지원하는 4 마이크가 부착되어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지 않아도 수준높은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특히 카메라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데스크뷰를 지원해 책상 위에서도 작업도 깔끔하게 촬영할 수 있으며 와이드 렌즈를 적용해 책상앞에서 잘리는 현상없이 악기 연주나 기타 작업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특히 사운드 퀄리티가 대단히 뛰어난 모델로 크리에이터나 전문작업자가 의도한 사운드를 정확하게 레코딩 할 수 있다.


압도적인 화질과 색 재현력을 지원하는 QD-OLED 패널을 사용해 원활하게 디자인이나 컨텐츠 제작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굳이 패널 스펙을 나열하지 않아도 눈으로 보면 바로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디테일이나 색감이 뛰어난 모델로 높은 색 정확성을 요구하는 작업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다.


다양한 단자 지원으로 활용성을 높인점도 아주 마음에 든다. USB 4 단자를 지원해 크리에이터 노트북과 좋은 궁합을 보여주며 (색 동기화가 가능하고 140W PD충전 지원으로 노트북 전원을 연결할 필요도 없다.) DP와 HDMI를 지원해 PC와의 연결도 불편이 없다. 뿐만 아니라 데이지 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DP Out 단자를 이용해 손쉽게 모니터를 추가할 수 있으며 4개의 USB 단자가 제공되어 주변기기를 손쉽게 연결해 활용할 수 있었다.


강력한 성능으로 게이밍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는점 또한 매력적인 부분이다. 4K 고해상도 임에도 120Hz 주사율을 지원하고 0.03ms 의 짧은 응답속도를 지원해 잔상없는 부드러운 캐릭터의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었다. (FPS 도 충분히 플레이 할 수 있는 수준이다.) 또한 지싱크 등의 기술을 지원해 화면 찢어짐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었다.


OLED 모니터의 최대 단점으로 지적되는 번인 가능성을 최소화 한 설계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은 부분이다. 한번 구입하면 고장날때 까지 장시간 사용해야 하는 제품 특성상 관련기술 지원이 대단히 중요한 부분인데 이 제품은 사용자의 화면 사용 패턴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픽셀 보호, 밝기 제어, 잔상 보정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함으로써 번인 현상을 방지한다.


기존에 테스트 했던 OLED 모니터는 물론 일반 고해상도 모니터 대비 낮은 소비전력으로 전기세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점도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하이엔드급 모니터 다운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멀티스탠드 적용으로 사용자에 맞게 위치나 각도 조정이 가능한 점 또한 인상적이었다.


다양한 장비를 구입해 복잡하게 셋팅할 필요없이 퀄리티 높은 영상 촬영과 스트리밍을 모니터 하나로 해결하고 싶은 유저들이나 전문작업자에게 추천한다. 최상급의 화질에 게임도 가능한 강력한 성능이 더해진 하이엔드 모니터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6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4,175 Review 3,566
2006-2026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