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편 일률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지원하던 예전의 캠코더와 달리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을 보면 디자인, 지원기능, 화질 등이 천차만별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가격과 브랜드만 보고 캠코더를 선택하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스펙을 꼼꼼히 살핀 후 구입해야 한다. (전문적인 용도로 기기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뛰어난 화질과 신속성이 중요시 되며 친구나 지인들과의 스냅 촬영이 많을 경우 디자인이나 배터리 재생시간 편의성 등을 따져야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SAMSUNG SMX-F44 는 가족이나 지인들과의 스냅 촬영이 많은 유저들을 위해 태어난 캠코더로 심플하지만 고급스런 디자인과 부족함 없는 화질, 장시간 촬영이 가능한 긴 사용시간과 대용량 메모리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카메라에 적용되던 스마트 오토 기능도 지원하여 편의성을 높인 것이 눈에 띈다.
일반적인 캠코더와 비교하여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의 모습으로 다양한 액세서리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대용량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으며 전원어뎁터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케이블, TV-OUT을 위한 A/V 케이블 등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식 출시될 제품에서는 보다 다양한 액세서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참조바란다.)
53 x 58.4 x 112.5mm의 크기와 216.4g 의 무게로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SMX-C24와 같은 극대화 된 휴대성을 느낄 수는 없지만 동급 제품과 비교하면 충분히 만족스런 휴대가 가능하다. (한손에 들어오는 적당한 크기로 그립감이 뛰어나 보다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볍기 때문에 장시간 촬영시에도 손목절임이 적은 장점이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둥글둥글 한 라운딩 디자인을 탈피하고 직선 형태의 날렵한 느낌을 강조한 것이 눈에 띈다. 하이그로시 UV 코팅과 크롬 재질의 포인트 처리를 통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껏 살린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외부에 버튼을 최소화 하여 복잡한 느낌을 줄인 것이 무척 마음에 든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중저가형 제품들과 달리 슈나이더에서 인증받은 고급 렌즈를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1.8 의 조리개를 지원하여 실내나 야간에도 별도의 플래시 없이 촬영이 가능하며 52X 의 광학줌 뿐만 아니라 65X 의 인텔리 줌을 지원하여 멀리있는 피사체도 화질저하 없이 완벽하게 담아낼 수 있다. (HDIS를 기본 지원되기 때문에 원거리 촬영시 흔들림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측면에 렌즈커버 오픈 스위치가 지원되어 별도로 렌즈캡을 장착해야 하는 제품들과 달리 렌즈캡을 분실할 걱정이 없다. @ 경쟁사 보다 큰 1/6 형의 CCD센서를 지원하여 좀더 만족스런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기존 제품들과 같이 회전 LCD가 장착되어 자유롭게 앵글을 설정할 수 있으며 손쉽게 촬영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후면부에 홈이 파여 있어 LCD를 손쉽게 열고 닫을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65X의 인텔리 줌을 지원하며 16GB의 내장 메모리가 지원되어 장시간 동영상 촬영시 저장용량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23만 화소를 지원하는 2.7인치 와이드 LCD가 부착되어 있으며 (최고급형 제품들과 달리 터치스크린은 지원되지 않는다. 하지만 선명도는 최고급형 못지 않게 만족스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측면에는 메뉴 버튼 및 조그 다이얼, 레코딩 버튼 등이 부착되어 보다 신속하게 메뉴를 설정하고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 내부의 모습으로 화면표시 버튼 및 LCD 보정 버튼 (태양광 아래서도 피사체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이 설치되어 있으며 내장 스피커 및 스마트 오토 버튼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기 조작에 서투른 유저들은 스마트 오토 하나로 최적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하단에는 데이터 전송 및 충전을 위한 USB 단자 및 AV 기기 연결을 위한 AV단자, 전원 단자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외장 메모리 슬롯을 지원하여 손쉽게 저장용량을 늘릴 수 있다. (SD 뿐만 아니라 SDHC도 지원한다.)
@ USB 충전기능 지원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기존 제품과 달리 대용량 배터리를 지원하여 최대 4시간 10분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장시간 동영상을 촬영해야 하는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상단에는 상태표시 LED가 장착되어 있다. 또한 측면에 레코딩 버튼이 부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안정된 그립감을 위해 스트랩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밸크로가 부착되어 자유자재로 길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재질이 상당히 부드럽고 넓으며 쿠션감이 있어 손등에 부담을 주지 않았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스테레오 마이크가 부착되어 있으며 하단부에는 줌 레버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전원 버튼 및 사진촬영 버튼 모드변경 버튼 등이 지원되며 검지손가락 만으로 모든 컨트롤 가능하도록 배치되어 한손 만으로 간편하게 촬영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이다. 배터리 분리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캠코더 용 삼각대를 연결할 수 있도록 2개의 마운트 홀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손에 쥔 모습으로 손바닥에 완전히 밀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니 캠코더의 경우 휴대성은 좋지만 그립감은 그닥 만족스럽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무게가 가볍다 보니 손에 큰 무리는 오지 않았으며 줌 다이얼이나 레코딩 버튼이 손가락에 정확히 일치하여 손쉽게 기기를 구동할 수 있었다.
전원 어뎁터, AV 케이블, 대용량 배터리, USB 케이블 등의 액세서리를 기본 제공한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메인 UI 의 모습으로 촬영 기능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촬영시 모드를 변경해야 하는 일부 제품과 달리 사진촬영 버튼을 누르면 다이렉트로 촬영이 가능하다.) 상단 및 좌/우 측면 등에 각종 촬영정보가 표시되며 LCD 측면에 있는 십자버튼을 이용하여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보다 빠르게 조작 할 수 있다.
또한 컴팩트카메라에 적용되어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스마트 오토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기존의 EASY Q 보다 진보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 오토 버튼을 누르면 촬영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셋팅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별다른 조작 없이도 만족스런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iSCENE 기능을 실행한 모습으로 촬영의 대상이나 주변환경에 따라 최적의 노출값을 지정해 보다 손쉽게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선택의 폭이 무척 다양하여 어떠한 환경에서도 만족스런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스마트 오토가 자동설정 이라면 iSCENE 는 수동설정이라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총 5가지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FULL HD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용도로 활용 하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느껴지지만 일반적인 스냅 촬영을 하는데 화질의 부족함은 전혀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화질이 좋을수록 저장된 동영상 파일의 크기는 커지게 된다. 자신의 메모리 용량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될 듯 하다.)
동영상 뿐만 아니라 사진촬영 기능을 제공하며 사진과 같이 2가지 해상도 설정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6:9 촬영을 설정할 경우 16:9 해상도가 표시되며 해제할 경우 4:3 해상도가 표시된다.)
화이트밸런스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일반적인 AWB, 태양광, 흐림, 형광등, 백열등 과 같은 다양한 메뉴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커스텀 화이트밸런스도 지원된다.)
조리개 및 셔터스피드의 수동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조그다이얼을 이용하여 손쉽게 설정 가능하다.)
수동 노출보정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C.Nite 기능을 적용할 경우 셔터속도를 조절하여 천천히 움직이는 대상을 정확히 촬영할 수 있으며 어두운 장소에서 색상의 손상없이 밝게 촬영할 수 있다.
일반적인 자동초점 뿐만 아니라 얼굴인식을 지원하여 최적의 인물촬영이 가능하며 수동 초점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HDIS를 지원하여 망원 촬영시 다소나마 손떨림으로 인한 사진의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HDIS 가 지원 되기는 하지만 OIS가 빠진 것이 못내 아쉽다.)
재미있고 독특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특수효과 기능의 모습으로 다양한 메뉴를 지원하여 재미있게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 각종 특수효과를 적용한 모습
영상의 처음과 끝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페이더 기능을 지원하며 해변이나 고층 건물 등 바람이 많이 부는 곳에서 보다 선명한 음성을 녹음할 수 잇도록 바람소리 제거 기능을 탑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광학줌 및 인텔리줌, 디지털 줌 설정도 가능하다. @ 인텔리 줌 : 이미지 센서의 전체폭을 확대하여 화질의 저하 없이 광학줌보다 높은 배율을 망원을 설정할 수 있다. F44는 52배의 광학줌과 65배의 인텔리 줌을 지원하여 멀리있는 피사체도 신속하고 촬영할 수 있다.
지정된 시간 간격 마다 정지영상을 기록하여 빠르게 재생 (1초에 30장 재생) 할 수 있는 인터벌 촬영을 지원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꽃이 피는 장면이나 하늘의 움직임 등을 관찰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인터벌 촬영을 설정하면 상단의 사진과 같이 간격 및 기록시간 설정을 할 수 있다. 촬영간격은 1/3/5/10/15/30초 지정이 가능하며 24/48/72 시간 및 무한대로 촬영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3가지 형태의 가이드라인이 제공되어 사용자가 쉽게 촬영시 구도를 잡을 수 있다.
환경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저장 위치를 임의로 선택할 수 있으며 저장장치의 정보확인도 가능하다. 또한 포맷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일번호 설정 기능을 제공하며 홈 및 방문지의 시간대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날짜/시간 조정 기능을 지원한다.
날짜 뿐만 아니라 시간형식도 지정할 수 있으며 날짜 및 시간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LCD의 밝기 조정 기능이 제공되며 색상 조정 메뉴도 제공되는 또한 자동 LCD 꺼짐도 지원하여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다.
미스틱화이트와 프리미엄 블랙 메뉴 디자인을 제공하며 메뉴 투명도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작동음 설정도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셔터음 끄기 기능도 제공되며 자동전원 꺼짐을 지원하여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빌트인 S/W 설정도 가능하다. (인텔리 스튜디오는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TV화면표시 여부의 설정이 가능하며 초기화 및 버젼정보 확인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인 삼성 제품답게 한국어를 비롯하여 다양한 외국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능소개를 통해 F44 의 특징을 빠른시간에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이 구동되며 특징들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촬영한 동영상은 기기 후면에 부착된 Mode 버튼을 눌러 재생기능으로 이동하여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총6개의 썸네일이 표시될 뿐만 아니라 섬네일에서도 동영상이 재생되어 원하는 파일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다.) @ 조그버튼을 통해 볼륨 및 재생관련 설정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었다.
일반 미리보기 뿐만 아니라 날짜별 보기 설정도 지원하며 다양한 재생설정 및 동영상의 삭제 및 보호가 가능하다.
동영상의 전체줄거리를 보다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스토리보드 프린트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크린보드 프린트 기능을 실행하면 일정간격으로 16개의 썸네일을 구성한 후 사진 파일로 저장된다. 촬영된 동영상의 스토리를 사진 한 장 만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메모리간 파일 복사 기능도 제공되며 동영상 나누기와 합치기와 같은 간단한 편집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촬영된 동영상의 간략한 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사진 재생설정의 모습으로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날짜별 보기 설정이 가능하며 슬라이드 쇼 설정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일의 삭제, 보호, 복사 기능을 지원하며 파일정보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기능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각종 테스트를 통해 얼마나 만족스런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F44 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65X 의 인텔리 줌 이라 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눈에 보이지도 않는 피사체의 경우도 완벽하게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포츠 경기 등도 무리없이 촬영할 수 있었다.
사진 촬영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 일반 디지털카메라에 비해서는 다소 화질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M Pixel (1600 x 1200) 의 해상도 지원으로 인화나 전문적인 용도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 생각되지만 리사이즈 후 웹용으로 사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다.
촬영한 동영상과 사진을 대화면에서 즐길 수 있도록 TV-OUT 케이블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HDMI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다소 아쉽지만 Composite 연결을 통해서도 충분히 만족스런 화질을 즐길 수 있었다. 연결방법도 간편하기 때문에 기기 조작에 서투른 유저들도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촬영된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대 이상의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 FULLHD 캠코더가 꾸준히 출시되고 있어 SD 화질이 떨어질 것이란 편견을 가진 유저들이 무척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일반 스냅용으로 사용하기에 전혀 부족함 없는 선명함을 보여주기 때문에 전문가 용도로 사용하지 않을 유저하면 오히려 비용 부담이 적은 SD 캠코더를 추천하고 싶다.)
65X 의 인텔리 줌을 지원하여 어떤 피사체도 별다른 움직임 없이 완벽하게 촬영할 수 있었으며 녹음된 음성도 상당히 선명한 것을 확인하였다. (줌의 경우 일반 디지털카메라나 중저가형 캠코더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만족 스러웠다. 단, OIS를 지원하지 않아 멀리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 삼각대를 사용해야 했다. 이점이 개인적으로 가장 아쉽다.)
동영상 뿐만 아니라 촬영한 사진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슬라이드 쇼를 기본 지원한다. PC로 볼 때와 달리 무척 선명하게 사진을 재생하기 때문에 온가족이 촬영된 사진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최근 삼성에서 출시되는 대부분의 디지털캠코더와 마찬가지로 빌트인 S/W 인텔리 스튜디오를 지원하고 있다. (얼마전 리뷰를 진행한 C24와 마찬가지로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C와 F44를 USB 케이블로 연결하게 되면 사진과 같이 별도의 인텔리 스튜디오 드라이브가 생성되며 내장 메모리와 외장 메모리가 별도의 폴더로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텔리 스튜디오가 실행된 모습으로 기존의 다소 심플한 디자인과 달리 블랙 컬러를 적용하여 세련되게 변신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폴더 선택도 간편할 뿐만 아니라 일반 파일탐색기 보다 훨씬 편하게 파일을 PC에 전송할 수 있었다. 또한 차별화 된 정렬 기능 또한 인텔리 스튜디오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일반 썸네일 View 모드 뿐만 아니라 날짜, 색상, 인물, 지역, ISO, 셔터스피드, 조리개 값 순으로 정렬하는 스마트 앨범 및 구글맵과 연동되는 맵뷰 기능도 추가되어 보다 손쉽게 사진 및 동영상을 관리할 수 있다.
동영상 뿐만 아니라 사진촬영 기능도 제공하는 제품답게 별도의 사진편집 메뉴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원 기능이 무척 디테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전용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만족스러운 편집이 가능하다.)
공유 기능의 실행 모습으로 YouTube 와 Flickr만을 지원하던 기존 버전과 달리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facebook 도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촬영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모습으로 로그인 후 제목 및 설명, 태그 입력창이 활성화 되며 모든 정보를 입력하면 파일이 유튜브에 저장된다.
업로드한 동영상이 유튜브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으로 설정하면 동영상 업로드가 불가능 한 것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필자와 같이 '전세계' 로 국가를 변경할 경우 문제없이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다.)
[SAMSUNG SMX-F44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주 5일제가 정착된 이후 디지털카메라와 캠코더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들이나 여행지에 가보면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디지털카메라나 캠코더를 가지고 추억을 남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정지화상인 사진 촬영만 하던 예전과 달리 UCC 사이트가 활성화 되고 PC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캠코더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촬영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아졌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한 SAMSUNG SMX-F44 는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캠코더로 4시간 이상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을 정도로 배터리 운용능력이 좋은 장점이 있다. (야외에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가장 걱정하는 것이 배터리 하는 것을 대부분 공감할 것이다. F44 의 경우 배터리 걱정없이 장시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또한 16GB의 내장 메모리를 지원하여 굳이 외장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더라고 저장용량의 부족함은 경험하지 않을 것이다.
최대 65X 의 인텔리 줌을 지원하여 멀리있는 피사체도 완벽하게 촬영 할 수 있으며 동영상 뿐만 아니라 사진 촬영 기능까지 지원되어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날렵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또한 인상적이며 빌트인 S/W를 지원하고 스마트 오토 기능을 지원하여 편의성을 도모한 것 또한 상당히 만족스럽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FULLHD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 촬영자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긴 촬영시간과 65X 의 인텔리 줌 지원, 16GB의 내장 메모리 만으로도 일반 유저들에게는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동영상 및 사진 촬영을 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