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이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동영상 파일의 크기가 1GB를 넘기지 않은데 반해 최근에는 1920 x 1080 의 고해상도 동영상을 즐기는 유저들이 늘어났으며 FLAC, WAV 등의 비압축 음악파일, RAW 와 같은 고용량 사진파일 등을 활용하는 유저들이 많아졌다. 물론 데이터 들의 용량이 늘어나는 것과 함께 PC용 HDD의 용량도 커지기는 하지만 이런저런 제약이 많아 외장 HDD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LG전자 외장하드 아이스크림 XD5 는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외장 HDD로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안정성, 완벽한 호환성이 더해져 유저들에게 큰사랑을 받고 있다. (일반 외장 HDD 와는 디자인 에서부터 차별화가 느껴지고 있다.)
세련된 디자인에 걸맞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디자인, 성능, 기능 뿐만 아니라 어떤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모델명 | LG전자 외장하드 아이스크림 XD5 |
컬러 | White Pink / Black Red |
용량 | 320GB / 500GB / 640GB |
전원 | DC 5V (USB 전원) |
인터페이스 | USB 2.0 High Speed (Max. 480Mb/s) |
크기 | 82 x 124 x 14 mm |
지원 O/S | Windows 98 / ME / 2000 / XP / Vista / Windows7 Mac OS 10.0 or later |
내용물 | 본체, 퀵 매뉴얼, S/W CD, 케이스, USB 케이블 (Y케이블 & 숏 케이블) |
보증기간 | 2년 |
FULL KIT 의 모습으로 고급형 제품답게 다양한 액세서리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외장 HDD를 비롯하여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소프트파우치가 지원되며 퀵메뉴얼, S/W CD, USB 케이블 등이 포함된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Y형의 USB 케이블 뿐만 아니라 숏 케이블도 별도로 제공되어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제품에 따라 동일한 컬러의 케이블을 지원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82 x 124 x 14 mm 의 부담없는 크기로 휴대성의 극대화를 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담스럽지 않은 무게로 서류가방이나 주머니 등에 넣고 이동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느낄 수 없었다. 외장 HDD의 경우 휴대성이 무척 중요한데 아이스크림 XD5의 경우 무게도 가볍고 별도의 소프트파우치 까지 기본 지원되어 언제 어디서나 부담없이 사용 가능하리라 보여진다.)
기기의 디자인은 엄지손가락을 올려주고 싶을만큼 만족감이 컷다. 마감도 부실하고 부피도 큰 외장 케이스나 타사의 외장 HDD와는 달리 여성들의 화장품 케이스를 연상시킬 정도로 깜찍한 느낌을 강조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측면에 컬러 라인을 적용하여 포인트를 준 것 또한 무척 인상적이었다. @ White Pink 와 Black Red 컬러로 출시되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그동안 사용했거나 테스트 했던 외장 HDD 중 디자인에서는 가장 큰 만족감을 주었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하이그로시 UV 코팅을 적용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이그로시 UV 코팅을 적용했지만 마감이 부실한 저가형 제품들과는 달리 완성도가 무척 높은 제품이라 평가하고 싶다.)
@ 기기 작동중에도 소음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무척 조용했다. 또한 내장된 2.5형의 HDD 에는 전자파 차달쉴드가 적용되어 있어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를 차단하는 것과 동시에 외부의 강한 전자기장 으로부터 기기를 완벽하게 보호한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사이드에 컬러 라인을 적용하여 포인트를 강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측면에는 사진과 같은 문구가 프린팅 되어 있다. 저장 용량의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넷북에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제품이다.)
기기 하단에는 사진과 같이 호환성이 뛰어난 미니 5핀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저전력 설계가 돋보이는 제품으로 반드시 Y형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저가형 제품들과 달리 1개의 USB 단자만 지원되는 숏 케이블 만으로도 원할하게 작동했다. 개인적으로 무척 만족스런 부분이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판과 마찬가지로 하이그로시 UV 코팅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충격 흡수 및 스크래치,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다.
한손으로 들기에 부담없는 크기와 무게를 가진 제품으로 현재 사용고 있는 외장 HDD와 비교하여 휴대성에서 큰 매리트를 느낄 수 있었다. (크기가 작고 라운딩 처리로 더 슬림해 보일 뿐만 아니라 그립감도 뛰어난 장점이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소프트파우치 및 퀵메뉴얼, S/W CD, USB 케이블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기본 지원되는 기능 및 성능을 알아보고 어떤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고사양의 노트북과 연결한 모습으로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숏 케이블 만으로도 문제없이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C나 노트북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디지털 디바이스와 연결시 숏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데 저전력에서 작동하지 못하면 HDD가 인식되지 못하거나 데이터 전송시 갑자기 멈추는 현상이 발생한다.) @ 일부 저사양 PC에서는 Y케이블을 사용해야 했지만 고사양 PC나 노트북에서는 숏 케이블 만으로 문제없이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었다.
디스크 관리에서 별도로 파티션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테스트 용 노트북에는 Windows7 64bit 가 설치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OS 호환성에 대한 걱정은 접어도 좋을 듯 하다.)
기본 제공되는 S/W CD를 구동하면 사진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된다. Win98 OS에서 원할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드라이버가 제공되며 한글 및 영문 PDF 사용설명서가 내장되어 있어 간편하게 어플리케이션의 활용법을 익힐 수 있다.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한 모습으로 백업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PC에서 임의의 폴더를 지정한 후 버튼을 누르게 되면 외장 HDD로의 데이터 백업이 이루어 지게 되며 추후 퀵 런쳐 버튼만 눌러주면 자동으로 백업이 진행된다. (백업이 필요한 중요 데이터를 다루는 유저들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환경설정의 모습으로 데이터 백업과 관련된 다양한 설정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 데이터 백업 뿐만 아니라 시스템 백업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백업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USB 2.0 체크 프로그램 및 FAT32 변환 프로그램도 동시에 설치된다. (대부분 외장 HDD는 NTFS 포맷으로 출시된다. 하지만 일부 디바이스는 FAT32 포맷만을 인식하기 때문에 호환성에서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아이스크림 XD5의 경우 FAT32 포맷 프로그램을 통해 간편하게 포맷을 변경하고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HDD 속도 테스트 프로그램인 HD Tune 과 ATTO 디스트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USB 2.0을 지원하는 일반 외장 HDD와 큰 차이는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SB 2.0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속도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단, 테스트시 상당히 안정적인 속도를 지원하는 것은 눈여겨 볼만하다.)
HD Tune에서 HDD의 정보를 확인해 본 모습으로 웨스턴디지털의 WD3200BEVT (5400RPM / 8M) 이 탑재되어 있으며 차별화 된 고급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흔히 외장 HDD는 데스크탑 PC나 노트북의 데이터 백업용 으로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외장 HDD를 지원하는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가 출시된 상태로 이번 시간에는 어떤 제품들과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더불어 호환성도 테스트 해 볼 생각이다. @ 대부분의 제품은 동영상으로도 촬영했다. 작동 상황을 자세히 확인하고 싶은 유저들은 동영상 프리뷰를 참조하기 바란다.
최근 출시되는 디지털 TV의 경우 별도의 USB 단자를 지원하여 간편하게 동영상, 음악, 사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TV에 아이스크림 XD5를 연결한 모습으로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거추장 스럽게 A/V 관련 기기를 연결할 필요없이 외장 HDD 하나만으로 멀티미디어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었다.) @ 필자가 사용하는 모델의 경우 동영상 재생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 제품들의 경우 DivX 인증을 받아 동영상 재생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외장 HDD 만으로 편리하게 멀티미디어를 감상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사진 및 음악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했던 것과 같이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원 부족 현상도 발생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버벅이는 느낌도 없었다. 만족스럽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PC 에 연결하여 화면만 뿌려주던 예전의 프로젝터와 달리 최근 제품들은 편의성을 염두하여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LG HS200 모델은 휴대가 가능할 정도로 작은 크기가 매력적인 제품으로 사진과 같이 USB 단자를 지원하여 외장 HDD를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스피커도 장착되어 있으며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을 포함하여 외장 HDD 연결 만으로 완벽하게 동영상, 사진, 음악을 즐길 수 있다.
거실의 벽면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재생한 모습으로 예상했던 대로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V 연결과 마찬가지로 버벅이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으며 영상의 선명도 또한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테스트를 진행한 후 하나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프로젝터의 기능이나 성능이 마음에 들었다. 프로젝터와 아이스크림 XD5 만으로 A/V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큰 매리트라 생각한다.)
최근 출시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경우 동영상 재생 기능을 기본 지원할 뿐만 아니라 USB 단자도 설치되어 있다. (테스트를 진행한 제품 뿐만 아니라 필자가 사용하는 삼성의 블루레이 플레이어 또한 USB 단자를 지원하고 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BD390 의 경우 블루레이, DivX 등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입력 단자를 지원하며 사진과 같이 USB 단자도 설치되어 있어 아이스크림 XD5를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이스크림 XD5를 연결한 후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HDMI를 통해 디지털 TV와 연결하여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으며 소니 V555ES 리시버와 옵티컬로 연결하여 DTS 5.1채널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었다. (아이스크림 XD5를 문제없이 인식 했을 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완벽하게 재생했다.)
테이프나, CD 등을 넣어 음악만을 재생하던 예전의 스피커와 달리 최근에는 DVD나 각종 동영상 재생 기능을 지원하는 컴퍼넌트 스피커가 출시되어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LG FB164는 USB 단자를 지원하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사진과 같이 아이스크림 XD5를 연결하여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완벽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부가기능 지원으로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리라 생각한다.)
일반 데스크탑 PC나 노트북의 경우 간편하게 HDD를 장착하거나 교체하여 용량을 늘릴 수 있다. 하지만 넷탑이나 넷북, 미니노트북의 경우 용량을 늘리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아이스크림 XD5와 같은 외장 HDD가 활용도가 무척 크다. 상단의 사진은 필자가 거실에서 사용하는 넷탑과 미니노트북에 아이스크림 XD5를 연결한 모습으로 숏 케이블을 사용했지만 완벽하게 인식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C 나 거실의 A/V 기기 뿐만 아니라 자동차에서도 아이스크림 XD5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HOST 기능을 지원하는 내비게이션의 모습으로 아이스크림 XD5가 완벽하게 인식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전원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여 시거잭 USB 전원장치를 추가로 구입해 놓았는데 예상과 달리 숏케이블 연결 만으로도 완벽하게 인식되었다.
아이스크림 XD5 의 동영상, 음악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버벅임 없이 완벽하게 재생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리버 NV Life 의 경우 최신 제품과 달리 성능이 그리 뛰어나지 않아 버벅이리라 생각했는데 예상외로 깔끔하게 재생되었다.)
내비게이션 뿐만 아니라 USB를 지원하는 카오디오와 연결하여 음악을 즐길 수 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헤드유닛과 아이스크림 XD5를 연결하여 호환성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 전원이 부족하리란 예상과 달리 완벽하게 인식되었을 뿐만 아니라 평소 사용하는 AUX 와 달리 선명하고 깨끗한 사운드를 재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USB 스틱 메모리를 사용하지만 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필자와 같이 대용량의 음악 파일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은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XD5를 사용할 경우 320GB 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 불편없이 음악을 즐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최근 출시되는 PMP 의 경우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 HDD를 사용하지 않고 플래시 메모리를 지원한다. 물론 별도의 외장 메모리 슬롯을 지원하지만 용량의 부족함이 호소하는 유저들이 무척 많다. 하지만 HOST 기능을 지원할 경우 사진과 같이 아이스크림 XD5를 연결하여 저장용량의 부담없이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LG전자 외장하드 아이스크림 XD5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최근 USB를 지원하는 디지털 디바이스가 늘어나면서 외장 HDD의 필요성이 그만큼 더 커지고 있다. 아이스크림 XD5 는 차별화 된 기능과 디자인, 호환성을 지원하여 다용도로 기기를 활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리라 예상된다.
아이스크림 XD5의 가장 큰 장점으로 필자는 호환성과 저전력을 말씀드리고 싶다. 테스트한 대부분의 제품들을 완벽하게 인식했을 뿐만 아니라 1개의 USB 단자만을 지원하는 제품이 대부분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원의 부족함 없이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전에 사용하던 제품들의 경우 PC에서 조차 2개의 USB 단자를 사용해야 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XD5의 경우 호환성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전력에 대한 부담이 없어 만족스럽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세련된 디자인 또한 아이스크림 XD5의 차별화 된 장점이 되리라 보여진다. 둥글둥글한 라운드형 디자인에 깔끔한 블랙 & 화이트 컬러를 적용했으며 레드 및 핑크라인과 하이그로시 UV 코팅을 지원하여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여성들이 무척 좋아하리라 보여진다. (집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었을 때 놀러온 형님과 여자친구가 디자인에 대해 감탄사를 연발했다.)
백업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업무용으로 활용 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으며 전송속도도 빠르며 호환성이 뛰어난 미니 5단자를 지원하여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외장 HDD의 경우 대부분 비슷한 기능과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많다. LG 의 아이스크림 XD5는 이런 편견을 깨 준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뛰어난 호환성 등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세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